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12 22:28:26
  • 수정 2020-09-14 16:04:07
기사수정


▲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CNN]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 대통령후보 지명 수락 연설]

POLITICO / 2020년 8월 27일 /워싱턴 白堊館


(前略) 오늘 저녁 이 곳에는 나의 그동안의 여행을 가능하게 해주고 또 나의 생애에 즐거움을 준 사람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나는 우선 우리나라와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믿기 어려운 봉사를 해 주는 우리의 훌륭한 대통령 영부인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나는 또한 오늘 저녁 여러분에게 나를 소개해 준 나의 놀라운 딸 이방카(Ivanka)와 나의 자녀들 및 손자녀들에게 감사를 보냅니다. 나는 이들을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랑하고 있습니다.


나의 형님 로버트(Robert)는 지금 천국(天國)에서 우리를 내려다 보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항상 우리 옆에서 우리의 가치를 위하여 싸워 온 깊은 신념과 일관된 확신의 인물인 마이크 펜스(Mike Pence) 부통령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할 것을 제안합니다. 마이크는 오늘 학교 선생님이고 군대식 어머니인 그의 사랑하는 부인 캐런 폔스(Karen Pence)와 함께 이 자리에 참석하셨습니다.


나의 사랑하는 미국 국민 여려분, 나는 오늘 저녁 만강(滿腔)의 감사 및 무한한 낙천주의(樂天主義)와 함께 미합중국 대통령후보 지명을 수락합니다.


에이브래함 링컨(Abraham Lincoln)의 당인 공화당은 오늘 굳은 결의를 가지고 단결하여 앞으로 전진하고 있는 수백만의 민주당 당원들과 무소속 인사들은 물론 미국의 위대성과 미국민의 정의로운 마음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이 자리에 모이는 것을 환영합니다.


대통령으로 새 임기에 취임하면 우리는 조속한 시일 안에 완전고용과 상승하는 수입 그리고 기록적인 번영을 실현시키는 위대한 경제를 다시 한번 일으코 세울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위협으로부터 미국을 수호하고 모든 위험으로부터 미국을 방어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국을 야심과 발견의 새로운 변경으로 이끌어서 국가 성취의 새로운 고지를 점령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추구하는 우리의 가치에 새롭게 불을 붙일 것이고, 우리의 역사에 대한 새로운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며 나라에 대한 애국심으로써만 이룩할 수 있는 단결의 정신을 고양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국이 결코 암흑 속에 가리워진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미국이 전 세계를 휘황하게 밝혀 주는 횃불이 될 것이라고 믿어 마지 않습니다.


오늘 전 세계가 ‘인민의 집’이라고 동경해 마지않는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는 웅장한 백악관에 모인 우리들은 우리의 위대한 나라 미국의 기적적 모습에 감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이 백악관이야 말로 미국민들로 하여금 더 위대하고 더 휘황한 미래의 비젼을 향하여 나가도록 이끌었던 테디 루스벨트(Theodore Roosevelt)와 앤드류 잭슨(Andrew Jackson) 같은 위인들의 혼이 살아 있는 성지(聖地)입니다. 이 백악관은 우리 미국 군인들의 자유를 위한 투쟁일 영도했던 율리시즈 그랜트(Ulyssis Grant)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Dwight Eisenhower) 같은 집념이 있는 영웅들이 살았던 곳입니다. 바로 이곳에서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대통령은 루이스(Lewis)와 클라크(Clark)로 하여금 전인미답(前人未踏)의 신 대륙 정복의 길에 나서게 했었습니다. 유혈(流血)의 참극이었던 남북전쟁(南北戰爭)의 와중(渦中)에 에이브래함 링컨 대통령은 이 백악관의 창문 밖으로 아직 절반만 완공된 워싱턴 기념탑(Washington Monument)를 내다보면서 전능(全能)하신 하나님에게 나라의 통일을 지켜달라고 간절하게 기도했었습니다. 일본의 진주만(眞珠灣) 기습 공격 2주일 후 프랭클린 루스벨트(Franklin D. Roosevelt)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 영국 수상을 만나서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몇 개월 동안 우리나라와 전 세계는 새롭고 강력한 보이지 않는 적의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에 앞섰던 용감한 미국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도 지금 이 도전에 맞서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명을 구출하는 치유 방법을 제공하고 있고 금년 말 이전에 이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을 제조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바이러스를 패배시키고 이 전염병을 끝장냄으로써 그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해질 것입니다.


우리의 이전 세대들을 단결시켰던 비결은 미국의 운명에 대한 동요하지 않는 신뢰와 미국 국민들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었습니다. 그들은 우리나라가 하나님의 특별한 가호(加護) 아래 이 세상에서 특별한 목적을 부여받은 나라라는 것을 인지(認知)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 같은 인식이 미국의 건국을 유도했고 서부(西部)로의 확장과 노예 해방 그리고 인권법들의 제정과 우주 개발 및 파씨즘과 독재 및 공산주의의 전복을 이끌어냈습니다.


이 같은 고매(高邁)한 미국 정신이 미국에 덮친 모든 도전을 극복하고 인간 노력의 정점(頂点)을 정복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가 그동안 이룩한 모든 성취(成就)가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번 선거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선거입니다. 과거 어느 때에도 우리 유권자들이 2개 정당과 2개 미래 및 2개 철학과 2개 정책 사이에서 이번과 같은 선택을 강요받은 적이 없습니다.


이번 선거는 우리가 ‘미국의 꿈’을 지켜낼 것인가 아니면 사회주의 정책으로 하여금 우리의 소중한 운명을 파괴하도록 방치하게 될 것인가를 판가름해 주게 될 것입니다.


이번 선거는 우리가 수백만 개의 고임금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게 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산업을 파괴하여 과거 수십년 동안 그랬던 것처럼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외국으로 내보내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표는 이번에 법을 준수하는 미국인들에게 보호를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시민들을 위협하는 난폭한 무정부주의자들과 선동가들 및 범죄자들에게 우리 사회를 떠넘겨 줄 것인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선거는 우리가 미국적 생활양식을 지켜 낼 것인가 아니면 과격주의자들로 하여금 미국적 생활양식을 해체하고 파괴하게 방치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조 바이든(Joe Biden)과 그의 당은 거듭 반복해서 미국을 가리켜 인종적, 경제적 및 사회적 불평등이 나라라고 비난했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아주 간단한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도대체 그렇게 많은 시간을 이 나라를 전복시키는 데 소모하고 있는 민주당에게 어떻게 이 나라를 이끌어달라고 부탁할 수 있겠습니까?


좌익들의 후향적(後向的) 시각(視覺)으로는 미국이 이 지구 상에서 가장 자유롭고 정의로운 예외적인 나라라는 것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그들의 눈에는 미국이 저지른 범죄로 처벌을 받아야 하는 사악(邪惡)한 나라인 것입니다.


우리의 적들은 그들이 정권을 장악해야만 미국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야 말로 인류 역사를 통하여 등장한 억압적 정권이 천편일률적(千篇一律的)으로 반복해 온 지정곡(指定曲)과 같은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 나라에서 우리는 직업적 정치인들에게 우리의 구원을 의탁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우리는 우리의 영혼의 구원을 정권에 맡기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전능한 하나님에게 우리의 운명을 의탁합니다.


조 바이든은 미국인들의 영적(靈的) 구원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그는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파괴하는 자이고, 기회만 주어진다면, 미국의 위대성을 파괴할 사람입니다.


47년 동안 조 바이든은 그들을 포옹해주고 심지어 키스해 주며 그들의 고통을 이해한다고 하면서 미국의 근로자들로부터 기부금을 걷어갔지만, 그리고 나서는, 워싱턴으로 돌아와서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중국은 물론 그 밖의 많은 다른 나라로 팔아버렸습니다. 조 바이든은 미국 근로자들의 꿈을 외국에 팔아버리고 그들의 일자리를 외국인들로 하여금 메우게 하며 미국의 국경을 개방하고 그들의 자녀들을 끊임없이 해외에서의 전쟁으로 보내는 데 모든 시간을 소모했습니다.


4년 전, 나는 이 같은 매국적 행동들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서 대통령선거에 나섰습니다. 나는 이 나라의 직업적 정치인들이 무역과 국경관리, 외교정책 및 국방정책에서 우리의 국익을 외국인들에게 팔아넘기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었습니다. 예컨대, 우리의 NATO 맹방들은 미국보다 훨씬 적은 액수의 방위비를 부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나의 강력한 주장에 못 이겨서 매년 1천3백억 달러를 더 부담하기로 동의했습니다. 나는 NATO 맹방들의 분담금 추가액을 결고 4천억 달러로 증액시킬 계획입니다. NATO의 스톨텐버그(Jens Stoltenberg) 사무총장은 경탄(驚歎)한 나머지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어느 누구도 해낼 수 없는 일을 해냈다”고 말했을 정도였습니다.


나는 안락했던 생활을 접은 순간부터 여러분만을 위해서 살아왔습니다. 나는 우리의 정치계가 기대할 수 없었고 용납할 수 없던 일을 해왔습니다. 모든 워싱턴의 관행을 타파했던 것입니다. 나는 나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우리는 실패한 정치 집단의 통치에 끝장을 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무슨 방법을 써서든지 그들이 차지했던 정치 권력을 되찾는데 환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내가 그들에게 봉사하지 않고 “미국 제1주의”를 고수했기 때문에 성을 내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취임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전임 정권의 자랑거리이던 “Trans Pacific Partnership”으로부터 철수함으로써 워싱턴 정가에 충격을 가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는 “Keystone XL”과 “Dakota Access Pipeline”을 승인하고 불공정하고 고비용의 “파리 기후협정”에서 탈퇴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상 처음으로 미국의 에너지 독립을 성취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아무도 해내지 못했던 비율로 기록적인 감세와 규제 철폐를 단행했습니다. 불과 3년 안에 우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경제 대국이 되었습니다.


워싱턴 사람들은 나에게 결코 중국을 적대시(敵對視)하지 말라고 권유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중국이 우리의 일자리를 훔쳐가고 우리에게 사기를 치며 우리를 장님으로 만들고 강탈해 가는 것을 못 본 체하라고 사정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미국민들에게 내가 했던 약속을 지켰습니다. 우리는 미국 역사상 가장 엄격하고, 과감하며, 강력하고 가장 큰 타격을 주는 제재를 중국에게 가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NAFTA”를 폐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역시 틀렸습니다. 금년초, 나는 “NAFTA”의 악몽(惡夢)을 끝장내고 그 대신 아주 새로운 미국-멕시코-캐나다 사이의 3각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제 자동차 메이커와 기타 제조업체들은 미국 안에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아마도 워싱턴의 이익집단들이 나의 친미적(親美的) 이민정책 이상으로 더 반대하는 정책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결코 뒷걸음질 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오늘의 미국 국경은 과거에 이만큼 안전했던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잡았다가 놓아주기”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피난처 사기’를 중시켰고 여성과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신매매를 감소시켰으며 2만명의 ‘폭력배’와 5만명의 ‘외국인 범죄자’들을 송환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3백 마일의 국경장벽을 구축했고 매주 10마일 씩 증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건설 공사는 속도 면에서 사람들의 예상을 뒤엎고 있으며 머지 않아 모두 완공될 것입니다. 오늘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용감한 국경수호 요원들인 ‘국경정찰대원조합’ 회원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수고하십니다.


나는 ‘Tennessee Valley Authority (TVA)’가 수백명의 미국인 고용원들을 해고하고, 그들로 하여금 그들을 대체할 저임금 고용원들을 훈련시키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지마자 즉시 ‘TVA’ 회장을 해임했으며 한동안 해고되었던 미국인 고용원들이 다시 채용되어서 조지아(Georgia), 앨라바마(Alabama), 테네씨(Tennessee), 켄터키(Kentucky), 미씨시피(Mississippi), 노스 캐롤라이나(North Carolina) 및 버지니아(Virginia) 등 여러개 주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잃었던 일자리를 되찾은 분들이 오늘 이곳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나는 제약회사 ‘Big Pharma’로 하여금 처방 약제(藥劑)의 가격을 대규모 낮추고 치명적으로 위중한 환자에게 구급 약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재가했으며 수십년간 현안으로 머물러 있던 “Right to Try” 입법을 단행했고, ‘VA Accountability Act’와 ‘VA Choice’ 법도 의회에서 통과시켰습니다.


나의 첫 임기가 끝날 때면 우리는 2명의 훌륭한 대법관을 포함하여 300명 이상의 연방 판사의 임명을 단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랜 동안 망각지대였던 도시의 번영을 위하여 우리는 역사적인 사법제도 개혁과 교도 시설 개혁, “기회 지역” 설치, 역사적으로 유명한 흑인 대학교 지원 등의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중국 바이러스가 유입되기 이전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파닉계 미국인과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실업률을 최소화 하는데 성공했었습니다. 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위해 초대 공화당 출신 대통령인 에이브래함 이후의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도 더 많은 일을 이룩했습니다. 나는 지난 3년 동안에 조 바이든이 47년 동안에 한 일보다도 더 많은 일을 흑인 사회를 위하여 했으며 앞으로 내가 재선된다면 나는 훨씬 더 많을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취임했을 때, 중동 지역 정세는 엉망진창이었습니다. ISIS는 활발했었고, 이란은 재기하고 있었으며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쟁은 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지독하게 이란에게만 유리했던 이란 핵 협정에서 철수했습니다. 나의 전임 대통령들과 달리 나는 나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이스라엘의 진정한 수도를 인정했고,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시켰습니다.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미래의 수도로 지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곳 주재 미국대사관을 신축했습니다. 우리는 당초 계획했던 10억 달러 짜리 대사관을 신축한 것이 아니라 이미 소유하고 있던 건물을 개조함으로써 40만 달러 미만의 경비만을 지출했습니다. 우리는 골란 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영토주권을 인정하고 25년이나 걸렸던 중동지역 평화 협상을 타결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ISIS라는 이름의 비공인 회교국가를 100% 제거하고 그 창설자이자 지도자인 마부 바쿠르 알-박다디(Abu Bakr al-Baghdadi)를 살해했습니다. 그리고 별개의 작전을 통해 세계 최고봉의 테러리스트인 카쎔 솔레이마니(Qasem Soleimani)를 제거했습니다.


전임 행정부들과 달리 나는 미국이 ‘새로운 전쟁’에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했고, 나가 있는 군대들을 귀국시켰습니다. 우리는 내가 취임했을 때 아주 망가져 있었던 우리의 군대를 재건하는데 2조5천억 달러를 투입했습니다. 여기에는 세 차례에 걸친 우리들의 위대한 병사들의 봉급 인상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75년 전 공군을 창설한 이후 처음으로 ‘우주군(Space Forces)’을 창설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4년 동안에 조 바이든이 47년에 걸쳐서 저질러 놓은 파손을 복구했습니다. 바이든의 기록은 우리 생애에서 볼 수 있었던 것 중 가장 비극적인 배신과 실수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는 그의 전 생애 동안 우리 역사의 그늘 속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바이든은 우리가 체결했던 무역 협정 중 최악이었던 ‘NAFTA’ 조약에 찬성 투표를 했고, 역사상 최악의 경제적 참극이었던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을 지지했습니다. 바이든이 초래한 이 같은 참극의 결과로 미국민은 4명 중 1명이 실직자가 되었습니다. 미시간(Michigan), 오하이오(Ohio), 뉴햄프셔(New Hampshire), 펜실베니아(Pensylvania)와 그 밖의 많은 주들의 실직한 근로자들은 더 이상 바이든의 공허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잃어버린 일자리를 되찾기를 원합니다.


부통령이었던 바이든은 미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사형선고였던 TPP를 지지했고 역시 많은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빼앗아간 말도 되지 않는 남한과의 무역 협정을 지원했으며 계속해서 불법 밀입국자에 대한 대규모 사면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의회에서 이락 전쟁의 계속을 지지했고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과 솔레이마니(Qasem Soleimani) 제거 작전에 반대했으며 ISIS의 세력 성장을 방관했고 중국의 부상(浮上)이 미국과 세계를 위하여 “긍정적 변화”라고 평가했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중국은 이번 선거에서 바이든을 지지하고 바이든의 승리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중국은 미국을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바이든과 달리 나는 중국이 우리에게 초래한 비극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추궁할 것입니다.


최근 수개월 동안 미국과 그 밖의 세계 여러 나라들은 중국이 전 세계에 전파시킨 세기적 전염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믿기 어려운 활동을 펼친 간호사들과 긴급 정화응답자들 몇 분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좀 일어나서 우리들 가슴 속으로부터의 감사를 받아 주십시오. 비통하게도 이 무서운 전염병 때문에 많은 미국인들의 친구들과 사랑하는 가족들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국민의 입장에서 우리는 슬퍼하고 비통해 하면서 우리들의 가슴 속에 남겨진 희생자들의 기억을 되새기고 있습니다. 그들의 명예를 위하여 우리는 단결할 것이고 그들에 대한 기억을 통해 우리는 이 위기를 극복할 것입니다.


중국 바이러스가 우리를 침범했을 때, 우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국가동원 체제를 가동시켰습니다. 우리는 ‘방위생산법 (Defense Production Act)’를 발동시켜서 세계에서 최고로 많은 산소호흡기(Ventilator)를 생산했습니다. 산소호흡기가 필요했던 미국인 가운데 이를 공급받지 못한 미국인은 없었습니다. 우리는 수십억 개의 마스크와 장갑 및 방역 가운을 생산하여 일선에서 수고하는 의료 요원들에게 공급했습니다. 연로자들을 위하여 우리는 보급품과 검사기 및 인력을 전국의 양로원과 기타 장기 요양 시설로 보냈고 군 건설공병들은 야전병원들을 세웠으며 해군은 병원선을 동원했습니다.


우리는 아무 것도 없는데서 세계에서 가장 대량의 첨단적 검사 장비들을 개발했습니다. 미국은 유럽의 여러 나라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고 서반구(西半球)의 모든 나라들을 합친 것보다 많은 수의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우리는 미국 다음의 순위에 오른 나라보다도 4천만 회가 더 많은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수천명의 생명을 구하게 될 ‘회복용 플라스마 (Convalescent Plasma)’라고 알려진 강력한 항체(抗體)를 포함한 다양한 치료방법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 같은 선구자적인 노력의 결과로 이 전염벙의 치사율은 지난 4월에 비해 80%가 감소되었습니다.


미국은 지금 세계의 어느 강대국에 비교해도 가장 낮은 치사율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치사율은 미국보다 3배에 가깝습니다. 모두 합쳐서 유럽연합국가들은 미국에 비해 30%가 더 많은 치사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 역사상 최대의 재정 완화 정책을 입법했습니다. “급여보호 프로그램 (PPP)”의 덕분으로 우리는 5천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보존하거나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은 주요 서방국가들 사이에서 가장 작은 규모의 경제적 수축으로 그칠 수 있었고 훨씬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습니다. 지난 석달 동안에 우리는 9백만 개의 일자리를 새로이 만드는 기록을 수립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상대방은 처음부터 당리당략에 입각하여 비난하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내가 중국과의 여행을 금지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했을 때 조 바이든은 이를 가리켜 신경질적이고 외국인 혐오적 조치라고 비난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바이든의 말대로 했다면 우리는 수십만명의 추가적 인명피해를 감수해야 했을 것입니다.


과학의 교시와는 달리 조 바이든은 전국을 대상으로 고통스러운 봉쇄조치를 단행할 것을 희망합니다. 그가 말하는 봉쇄조치는 미국의 아동들과 가족들 그리고 모든 배경의 시민들에게 상상할 수 없는 장기간의 피해를 끼칠 것입니다.


바이든이 주장하는 봉쇄조치는 추가적 약불 중독, 우울증, 알콜 중독, 자살, 심장마비 그리고 경제적 파괴와 그 밖의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것입니다. 바이든의 계획은 바이러스 치유 처방이 아니라 바이러스에 항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의 행정부는 다른 처방을 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인명을 구출하기 위하여 우리는 과학과 사실과 자료에 의존합니다. 우리는 특히 연로자들을 중심으로 위험부담이 높은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면서 동시에 위험부담이 더 낮은 미국인들은 안전하게 직장과 학교로 돌려 보내려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는 미국의 천재적 과학 능력을 총동원하여 기록적안 단시일 안에 백신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시간 구브리기 작전 (Operation Warp Speed)’에 의거하여 지금 세 개의 서로 다른 백신의 개발을 이전보다는 몇 년 앞서는 속도로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백신을 선제적으로 생산하고 있어서 수억 명에게 투여될 백신들을 가급적 최단시일 안에 공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금년 안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보유하게 될 것이고 그렇게 하여 문제의 바이러스를 박멸하게 될 것입니다.


민주당 전당대회를 하는 동안 우리는 그들이 정책을 논의하는 것을 거의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한 것은 그들에게 정책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그 참 이유는 그들이 준비한 정책은 역대 어느 주요 정당후보들이 제시했던 것보다 훨씬 과격한 것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조 바이든은 그가 “광명의 친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요. 그러나 실제로 그의 정책들을 보면, 그는 우리 미국민들을 “암흑” 속에 가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는 거의 모든 미국민들을 대상으로 4조 달러의 증세(增稅)를 약속했습니다. 이 증세는 빠른 속도로 좋아지고 있는 우리 미국의 경제와 증권시장의 총체적 붕괴를 초래할 것입니다. 그와는 반대로, 나는, 나의 첫 임기 동안에 했던 것처럼, 일하는 부모들이 내는 세금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더욱 낮출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으로 나갔던 일자리가 미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조세 혜택을 제공하고 미국을 떠나서 외국으로 일자리를 가져가는 모든 기업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내가 그동안 해 온 것처럼, 우리 기업들과 일자리들이 미국내에 머물러 있도록 할 것입니다. 조 바이든의 정책은 “제조원(製造元) 중국”을 지향하지만 나의 정책은 “제조원 미국”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바이든은 미국산(産) 기름과 석탄, 셸(Shale), 천연가스를 모두 폐기함으로써 펜실베니아, 오하이오, 텍사스(Texas), 노스 다코타(North Dakota), 오클라호마(Oklahoma), 콜로라도(Colorado) 및 뉴멕시코(New Mexico) 등 여러 주의 경제를 폐허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백만명의 실업자가 생겨나도 에너지 가격은 천정부지(天井不知)로 상승할 것입니다. 바이든의 이 같은 정책 때문에 지난 주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에서는 치명적인 정전(停電)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가 속한 민두당은 전등불조차 밝히지 못하는데 도대체 바이든은 어떻게 “광명의 벗”이 되겠다는 것입니까?


조 바이든의 선거대책본부는 심지어 극좌 성향의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 상원의원과 함께 110 페이지의 정책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바이든-샌더즈 공동선언은 불법 입국 외국인 단속을 일체 중지하고 전국적으로 “잡았다가 놓아주기”를 재개하며, 불법 입국 외국인에게 국민의 세금으로 부담하는 변호사들을 무료로 제공할 것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 바이든은 한 토론 석상에서 미국민들의 건강보험료를 불법 이민자들을 위하여 사용하는데 찬동한다고 손을 들었습니다.


그는 또한 범법 외국인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정 도시를 ‘피난처(Sanctuary City)’로 지정하자는 의견에 찬동했습니다. 그는 국가안보의 차원에서 ‘지하드(Jihad • 회교도들의 종교전쟁)’ 국가 국민들에게 미국 입국을 제한하는 것을 중지하겠다고 약속하고 난민의 미국 입국자를 700% 증가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바이든의 계획에 따르면 미국은 창궐하는 전염병의 와중에서 국경선을 허무는 것이 될 것입니다.


바이든은 또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에 반대하고 공립학교의 폐교를 지지함으로써 흑인과 히스패닉 아동들의 기회의 문을 닫아 버리려 하고 있습니다.


나는 재선에 성공하면 공립학교를 대폭 늘리고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미국의 모든 가정에 보장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그들에게 합당한 존경을 받도록 교사들을 대우할 것입니다.
조 바이든은 위험한 사람에 대한 연민(憐憫)을 주장합니다. 그런데도 그가 영도하는 정당은 출산 직전의 순간까지 아무런 방어수단이 없는 말기(末期) 태아(胎兒)에 대한 낙태(落胎)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자들은 입으로는 도덕적 품위를 운운 하면서 임신 9개월의 태아의 심장 고동을 멈추게 하는 것은 문제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무고한 인명을 보호하는 것을 거부하는 민주당 정치인들이 어떻게 우리들을 상대로 도덕을 강의하고 미국민의 영혼 구제를 운운 할 수 있는 것입니까? 오늘 저녁 우리는, 태어난 후는 물론 그 이전이라도, 모든 아동들은 하느님이 부여한 생명권의 소유자라는 사실을 선포합니다.


민주당 전당대회 기간 중 그들은 단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이나 《국기에 대한 충성 서약》 중에서 “하느님 아래서 (Under God)”라는 구절을 생략했습니다. 사실은 그들이 그렇게 한 것은 당연합니다.


만약 이번 선거를 통해서 좌익 세력이 미국의 정권을 장악하면, 그들은 도시의 근교를 파괴하고, 여러분이 소유하는 총기(銃器)들을 압수할 것이며, 제2차 수정헌법과 그 밖의 헌법상의 자유를 말소(抹消)시킬 판사들을 임명할 것입니다.


바이든은 사회주의를 위한 트로이의 목마(木馬)입니다. 만약 바이든이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와 그의 과격한 동료들 같은 충혈된 마르크스주의자들을 제압할 능력이 없다면 그는 과연 어떻게 미국민들을 위하여 일어설 수 있겠습니까?


바이든의 정강정책 중 가장 위험스러운 측면은 공공의 안전에 대한 공격에 있습니다. 바이든-샌더스 공동선언은 현금 공탁 보석 제도의 폐지를 주장함으로써 40만명 이상이 범법자들을 즉시 거리와 여러분의 이웃으로 방면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경찰 예산 삭감에 관한 질문에 대해 바이든은 “맞다. 절대로 그래야 한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원의 일한 오마르(Ilhan Omar) 의원이 미네아폴리스(Minneapolis) 시 경찰을 “뿌리까지 썩은 암적(癌的) 존재”라고 매도했을 때 바이든은 그녀의 주장을 부정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그 대신 자신의 웹사이트 오마르 의원의 주장을 보라는 듯이 올려 놓았었습니다.


여러분 확실하게 아셔야 합니다. 만약 조 바이든이 권력을 장악하면 그를 둘렀싼 극좌 세력은 미국 전역에서 경찰 예산을 삭감할 것입니다. 그들은 전국적으로 법집행 기관을 감축하는 내용의 입법을 감행할 것입니다. 그들은 미국의 모든 도시들이 민주당이 지배하는 오레곤(Oregon) 주 포틀랜드(Portland) 시처럼 만들어버릴 것입니다. 바이든의 미국에서는 아무도 안전하지 못할 것입니다.


나의 행정부는 항상 법집행 업무에 종사하는 남녀 공무원들을 지지할 것입니다. 경찰관들은 매일 우리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그들의 생명을 걸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그들 가운데 상당수가 임무 수행 도중 그들의 생명의 희생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이들 믿기 어려운 미국인 중의 한 명이 미오소티스 파밀라(Miosotis Famila)였습니다. 그녀는 우리가 ‘NYPD’라고 부르는 영웅적인 미국인 가운데 한 명이었습니다. 3년 전 미국의 독립절(7월 4일) 주말의 어느 날 자정 무렵 파밀라 경찰관이 차 안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 그녀는 오직 그녀가 패용하고 있었던 경찰관 뱃지 때문에 그녀를 증오하는 한 괴한의 공격을 받고 목숨을 잃었습니다.


파밀라 경찰관은 독신의 아이 어머니였습니다. 그녀는 최근 그녀의 아이들과 조금 더 시간을 보낼 수 있기 위하여 야간 근무를 신청했던 터이었습니다. 2년 전 나는 그 아이들과 함께 의회의사당 앞에 섰었습니다. 나는 그 아이들의 할머니의 손을 잡고 함깨 그녀의 참혹했던 죽음을 애도하고 그녀에게 영예(榮譽)를 수여했었습니다.


파밀라 경찰관의 세 아이들, 지네시스(Genesis), 피터(Peter) 및 딜라일라(Delilah)가 오늘 저녁 우리들과 자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너희들의 어머니를 영원히 기억하고 소중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너희들에게 굳게 약속한다.


우리는 이 나라 경찰관의 압도적 대다수는 고귀하고, 용감하며 존경할 만 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법 경찰관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돌려 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지금 겁이 나서 행동을 주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연금을 박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직장을 잃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두려움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임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그들이 가장 결사적으로 보호해 주려고 하는 국민들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경찰관들이 잘못을 범하는 경우에는 우리의 사법제도가 잘못을 범한 자의 책임을 완전하게 끝까지 추궁해야 할 것이고 실제로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우리가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되는 일은 “폭력의 지배”입니다. 공화당은 가능한 가장 강경한 방법으로 케노샤(Kenosha), 미네아폴리스, 포틀랜ㄷ, 시카고(Chicago) 및 뉴욕(New York) 같이 민주당이 지배하고 있는 도시들에서 창궐하고 있는 폭동과 약탈, 방화와 폭력행위들을 규탄합니다.


지금 미국 전역의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도시의 거리들에서 폭력행위와 위험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만약 민주당이 이 같은 사태를 진정시키기를 진정 원한다면 그들의 용이하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법과 질서을 수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방법에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수사가 이루어지고 기소되어서 법이 허용하는 가장 엄중한 방법으로 처벌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무정부주의자들이 우리들의 동상(銅像)들을 넘어뜨리기 시작했을 때 나는 범인들에게 10년 징역을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고 그 결과 그러한 만행들은 모두 중지되었습니다.


민주당 전당대회 기간 중 조 바이든과 그의 지지자들은 난동자들과 범법자들이 민주당이 지배하는 도시들에서 벌어지는 살육(殺戮) 행위들에 대해 철저한 침묵으로 방관했습니다. 좌익 무정부주의자들의 살육 행위가 미네아폴리스와 시카고 및 다른 도시에서 불붙는 동안 조 바이든 선거대책본부는 그들을 규탄하기는커녕 적어도 13명의 바이든 선거대책본부 요원들이 파괴자, 방화자, 약탈자 및 폭동자들의 보석금을 지원했습니다.


오늘 밤 이 자리에는 세인트 루이스(St. Louis) 경찰서에서 38년 근속 후 은퇴한 고참 경찰관 데이빗 돈(David Dorn)의 유족(遺族)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돈 전직 경찰관은 한 점포를 난동자와 약탈자들로부터 보호하는 도중에 총격으로 사망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돈 경찰관의 아내 앤(Ann)과 그의 가족들이 브라이언(Brian)과 킬렌(Kielen)이 동석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에게 우리는 데이빗 돈 경찰관의 영웅적 희생을 영원이 잊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내가 대통령 직에 있는 동안 나는 모든 미국인들이 안전과 존엄 그리고 평화 속에서 사는 권리를 향유하는 것을 수호해 드릴 것입니다.


만약, 민주당이 무정부주의자, 선동가, 난동자, 약탈자 및 깃발 소각자(燒却者)들과 행동을 함께 하겠다면 그것은 그들의 자유일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대통령으로써, 나는 결코 그들과 행동을 함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화당은 미국의 안전을 수호하는 애국적인 영웅들의 대변인이 될 것입니다.


작년 한 해에 1천명 이상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민주당이 지배하는 4개의 도시에서 폭력행위에 의하여 목숨을 잃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 안전이 가장 취약한 10개의 도시들이 민주당의 지배 하에 있고 과거 수십년 동안 그러한 상황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이들 도시에서 더 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폭력행위에 의하여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조 바이든과 좌파 셰력은 모르는 체 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좌파의 과격 세력이 정권을 잡으면 그들은 그들의 비참한 정책을 미국의 모든 도시와 마을 그리고 교외에서 시행할 것입니다.


지금 거리를 누비는 소위 평화 시위자들이 미합중국 정부의 모든 권한을 독점하는 경우를 상상해 보십시오.


지방의 정치인들은 미국의 정치 체제가 이를 감당해 낼 것이라는 자만에 빠져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정치 체제를 공격하는 세력이 과연 누구입니까? 누가 과격한 교수들과 판사들 그리고 검사들을 고용하고 있습니까? 누가 이민법의 이행을 폐지하고 불만의 표현을 억압하는 언론 통제를 시도하고 있습니까? 어떤 경우에도 미국의 체제를 공격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들은 십중팔구 과격한 좌파 세력들입니다.


항상 기억하십시오. 그들은 나를 잡으려 합니다. 왜냐 하면, 내가 여러분들들 위하여 투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좌파 세력의 억압적 주문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미국인들은 그들의 화려한 말의 잔치와 함께 이것도 저것도 하지 말라는 정치적 주문에 정나미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일들에 새로운 이름이 붙여지고 있고 규칙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싫으면 말지”의 문화는 품위 있는 미국인들로 하여금 해고와 추방과 수치 그리고 모멸감과 함께 사회로부터의 이탈감의 포로가 되는 것을 감수하게 강요하고 있습니다. 과격한 좌익 세력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여러분이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도록, 그리고 진실이라고 믿는 것을 말하지 않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는 11월 3일 여러분은 그들에게 그들이 결코 망각할 수 없는 천둥과 같은 소식을 보내 줄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은 허약합니다. 그는 그들의 도시를 파괴하면서도 파괴의 현장에서는 도망치는 진보파 위선자들의 조종을 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들 진보파는 그들의 아이들은 이 나라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사립학교에 보내면서 학부모들의 학교 선택권을 박탈하려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스스로는 밖으로부터는 담장으로 격리된 주택에 거주하면서 우리의 국경은 개방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집에서는 사설 무장 경비를 고용하면서 경찰 예산의 삭감을 주장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는 11월에 우리는 이들 실패한 부류의 사람들의 세계를 완전하게 끝장내야 합니다. 사실은 나는 지금 이곳에 서 있는데 그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의 존재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함께 위대한 미국 이야기의 다음 장을 쓰도록 합시다.


앞으로 4년 동안에 우리는 미국을 이 세계의 제조업 초강대국으로 변모싵킬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기회의 지대를 더욱 확장하여 우리의 의료 공급망이 미국으로 되돌아 오게 하고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영원히 종식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정도로 조세와 규제의 벽을 낮출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10개월 이내에 1천만 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경찰관을 증원할 것이고 법집행관을 공격하는 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할 것이며 연방 검사들을 우범 사각지대로 증파할 것입니다.


우리는 ‘피난 도시(Sanctuary City)들을 금지할 것이고 불법 입국자가 아니라 미국 시민들이 연방 건강 보험의 혜택을 받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강력한 국경을 지킬 것이고 우리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테러리스트들을 단속할 것이며 미국이 끝이 없는 고비용의 해외 전쟁에 끌려들어 가지 않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검사와 판사들 그리고 그들의 정치적 신염이 아니라 법률의 집행을 신념화 하는 대법관을 임명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종과 종교와 피부 색깔 그리고 신조를 달리 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평등한 정의가 보장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국인들의 종교적 자유를 존중하고 총기의 소지를 허용하는 제2차 수정헌법을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Medicare’와 사회보장을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그리고 강력하게, 기존 증상을 보유한 환자들을 보호할 것이며 전체 민주당의 이름으로 이 보장을 담보할 것입니다.


우리는 예상치 못했던 돌발적인 의료 수가를 요구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의료 수가의 투명성을 의무화하고 처방에 의한 의약품과 건강보험 불입금의 턱을 낮출 것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개발 노력을 배가하여 이 분야에서 세계 제1의 위상을 확고히 고수하며 미국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오부의 간섭을 배제할 것입니다.


우리는 5G 경쟁애서 승자가 되어서 세계 최강의 사이버 및 미사일 방어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우리는 학교에서의 애국심에 관한 교육을 전면적으로 복구하고 대학 구내에서의 언론 자유를 항상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국의 야심찬 우주 개발 계획의 신기원(新紀元)을 개척하겠습니다. 미국은 달에 최초의 여성을 착륙시킬 것이며 미국 국기를 화성에 최초로 게양하는 국가가 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국가를 단합시키는 정책 과제이며 이를 중심으로 국가 역량을 총집결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녁 나는 모든 미국인들에게 다시금 호소합니다. 이번 선거는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선거입니다. 미국 역사를 통해 두 개의 정당 또는 두 개인의 이념과 철학 또는 장레에 대한 꿈이 지금처럼 서로 달랐던 적이 없었습니다.


우리의 상대 세력은 미국이 타락한 나라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아들과 딸들이 진실을 알기를 원합니다. 미국은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가장 예외적인 나라입니다.


우리 나라는 “안되면 말지” 식 문화와 언어 그리고 정신을 파괴하는 일체감 위에 세워진 나라가 아닙니다. 우리는 소심한 마음의 나라가 아닙니다. 우리는 맹렬하고 자랑스러우며 독립적인 미국의 애국자들의 나라입니다.


우리는 필그림과 개척자, 모험가 및 탐험가들과 어디에 속박되거나 억제되거나 순치(馴致)되는 것을 거부하는 선구자들의 나라입니다. 미국인들의 척추는 강철 같고 기개 있는 정신과 불 같은 심장을 소유한 국민입니다. 이 세상에 미국인과 같은 국민은 어디에도 또 없습니다.


나는 미국의 모든 어린이들이 인류 역사에서 가장 감동적이고 믿어지지 않는 모험에 그들이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들의 가족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떠한 배경 출신이든지와는 상관 없이 미국에서는 누구나 일어설 수 있습니다. 얼심히 일하고 헌신하며 앞으로 나아간다면 그들은 어떠한 목표도 달성할 수 있고 어떠한 야심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미국인들의 선조들은 새로운 대륙에서 새로운 인생을 살기 위하여 험한 바다를 건너서 항해해 왔습니다. 그들은 얼음 같은 겨울을 이겨냈고, 물살 센 강들을 건넜으며, 바위 투성이 봉우리를 넘었고 위험천만한 밀림지대를 관통하면서 새벽부터 저녁까지 일했습니다. 이 개척자들에게는 돈도 없었습니다. 그들에게는 명성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서로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가족을 사랑했고 그들의 나라를 사랑했고 그리고 하느님을 사랑했습니다.


그들은 기회만 있으면 성경을 집어 들고 소지품을 챙겨서 포장마차를 타고 서부로, 다음 번의 모험으로 향해서 출발했습니다. 목장주들과 광부들 카우보이들과 보안관들, 농부들과 정착자(定着者)들인 그들은 미씨씨피 주를 지나서 나감으로써 ‘야심찬 개척자’의 반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와이앗 어프(Wyatt Earp), 애니 오클리(Annie Oakley), 데이비 크로켓(Davy Crocket) 그리고 버팔로 빌(Buffalo Bill)의 전설이 탄생했습니다.


미국인들은 넓은 광야에 그들의 아름다운 정착지를 개간했습니다. 얼마 안가서 교회가 생겨나고 주거지가 형성되었습니다. 마을이 뒤를 이었고 시간이 더 경과하자 커다란 산업과 상업 도시가 생겨났습니다. 이것이 미국인들의 역사입니다. 미국인들은 항상 미래를 개척했고 과거를 허물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혁명을 완수한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독재와 파시즘을 극복하고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자유를 돌려주었습니다. 우리는 철도를 깔았고 거대한 선박을 건조했으며 마천루(摩天樓)들을 건축했고 산업을 혁명화했으며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주도해 왔습니다. 우리는 예술과 음악, 라디오와 영화, 운동과 문학에서 새로운 경지를 열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모든 일들을 모양새 있게 자신감과 멋을 가지고 이룩해 냈습니다. 바로 그렇게 하는 것이 미국인들인 것입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9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