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5-26 18:24:55
기사수정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 참석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이날 여야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여영국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참석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혹은 한중정상회담 실시 여부와 관련, "계속 협의해나가면서 정상간 만남은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회동 비공개 자리에서 시진핑 주석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질문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 또는 정상간 회동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시기 등은 정해져 있지 않다"며 이같이 답했다고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후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선 "한중간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계속하고 있고 양국 간에 차이가 없다"며 "여러 문제를 중국과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북특사 파견 및 한미일 3자 정상회담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또 전시작전권 회수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송영길·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아쉬움을 표하자 "그런 아쉬움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귀속책임이 우리에게도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점까지 감안해 조건부 연기인데 이 조건들이 성숙되도록 점검하고 대화해나가겠다"며 "한미간에 여러 조율해야할 것들이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진도가 나가지 않은 점이 있으니 잘 챙겨보겠다. 한미가 긴밀하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고 수석대변인은 "과거 (참여정부 시절) 한미 전시작전권 환수를 합의해 진행하다가 정권이 교체되면서 환수가 예정됐던 것을 (우리 정부에서) 연기를 요청했었다. 이를 얘기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연합 군사훈련 규모 축소 여부를  놓고 여영국 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권한대행의 의견이 엇갈리자 "그 부분은 미국과 협의를 하면서 연합훈련의 규모라든지 시기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인권재단 이사, 방송통신심의위원 국회 인사추천과 관련해 "국회가 추천한 인사에 대해 청와대가 지체하거나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적은 없었다"며 "국회에서 풀어오면 청와대는 적극적으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여야정 협의체와 관련해선 "비록 (대통령) 임기가 얼마 남지 않고 선거도 앞에 있기 때문에 쉽진 않겠지만 여야가 협의해서 다시 한번 재가동한다면 대통령께서도 협의체를 통해 적극 소통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밖에 송영길 대표는 비공개 자리에서 평택항 고(故) 이선호씨 사망 등 잇딴 산재사고와 관련해 근로감독관과 지자체간 협력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 대표는 산재와 관련해서만 언급하고 나머지는 다른 대표들의 얘기를 경청하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6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