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與, 서울·부산시장 공천 논란 확산…"불가피" vs "무리수" - 無공천 원칙 있지만…김부겸 "당헌만 고집할 수야" - "국민 납득 안 되면 무리수"…"이번엔 죽어야" 반론
  • 기사등록 2020-07-16 22:07:50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를 마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내년 '매머드급' 재·보궐선거 공천 문제가 부상하고 있다.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이라는 제1·제2 도시 광역단체장 자리를 놓고 후보를 내선 안된다는 당헌의 무(無)공천 원칙에도 집권여당이 큰 선거를 건너뛰어선 안 된다는 현실론이 제기되는 양상이다.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14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재보선에 대해 "우리 당헌당규만 고집하기에는 너무 큰 문제가 되어 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 지역에서 고생해 온 당원 동지들의 견해가 제일 중요할 것 같다"면서 당원들로 공을 넘겼다.


이는 내년 재보선에 당 차원의 후보를 낼 수도 있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당헌 제96조 2항에 자당 선출직 당직자의 '중대 잘못'으로 초래된 재·보선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무(無)공천 규정을 두고 있다.


당권 경쟁자인 이낙연 의원은 말을 아끼고 있다. 이 의원은 재보선 무공천과 관련한 입장을 묻자 "시기가 되면 나도 할 말을 하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이해찬 지도부 임기는 오는 8월까지로, 내년 재보선을 지휘할 차기 지도부로 공이 넘겨지는 모양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전날 고위전략회의 후 만난 기자들이 재보선 관련 지도부 입장을 묻자 "전혀 논의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현 지도부에서 공천에 대한 방침을 정해 차기 지도부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있으나, 보선까지 9개월여가 남은 시점에 섣부른 판단을 내려선 안 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의 경우 당 소속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수행비서 성폭행 혐의로 지사직을 사퇴하고 출당 및 제명조치를 받았지만, 지방선거가 있는 해에 벌어진 일이어서 민주당도 공천을 했다.


하지만 박 시장과 오 전 시장의 경우 임기 도중 불미스런 일로 시장직을 수행할 수 없게 돼 재보선을 치르게 됐기에 해당 당헌 적용을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선 박용진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당 쪽에 중대한 잘못에 의해서는 (무공천 한다) 그렇다고 되어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한 해석이나 이런 것은 당 지도부라든지 아니면 적절한 절차를 통해서 하게 될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그런데 정치인이라고 하는 것이 참 다양해서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큰 책임을 지는 것인지 아니면 후보를 내서 더 큰 책임을 질 수 있는 것인지는 내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후보를 내야 한다고 본다"며 "후보를 내고 시원하게 깨지는 것이 집권 여당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다른 당 관계자는 "공천을 안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떻게 안 하겠나. 우리 지지자들의 요구도 있을 것"이라며 "당헌도 이런 문제가 아닌 선거법이나 부정부패와 관련했을 때 적용되는 것"이라고 했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지역 민심을 마주하는 서울과 부산 지역 의원들 사이에선 무공천 철회를 부담스러워하는 기류가 강하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선거가 아직 한참 남았는데 지금 지도부가 결정할 수는 없다"며 "국민이 이해하고 납득한다면 공천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면 무리가 따른다"고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은 전날 부산시의회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번에는 확실하게 죽고, 다음 선거 때 후보를 내 시민께 지지를 호소해야 한다"며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안 내고 다음 선거 때 제대로 해보는 게 맞다"고 말한 바 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5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