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박원순 때문에.... 휘청거리는 민주당 대선전략 - 민주당 당헌, 재보궐 전 선거구에 후보 내지 말아야 - 내년 4월 재보선 전체 유권자 60% 될 수도...망연자실 민주당 -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추락할 일만 남았나?
  • 기사등록 2020-07-12 14:44:56
  • 수정 2020-07-12 18:09:06
기사수정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내년 4월 재보선, 망연자실 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문으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민주당은 당장 내년 4월 재보궐선거 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올해 3월 17일부터 내년 3월 8일까지 사퇴 등 사유로 국회의원, 기초·광역단체장 등의 자리가 빈 곳을 대상으로 재보궐선거가 내년 4월 7일 치러진다.


이미 확정된 광역단체는 유권자 848만 명의 서울과 296만 명의 부산이다. 이 두 지역만 해도 전체 유권자 4397만 명중 26%에 해당된다.


▲ *유권자수 (21대 총선 기준) [그래픽=Why Times]


여기에 재판 결과에 따라 이재명 지사의 경기도(1107만 명). 김경수 지사의 경상남도(282만 명), 송철호 시장의 울산광역시(95만 명)까지 합친다면 선거인 수만 무려 2628만 명으로 전체 유권자 수의 60%에 해당된다.


문제는 이 모든 지역의 현직 단체장들이 모두 민주당이라는 것이라는 점, 더욱이 서울과 부산은 단체장의 성추문과 관련되어 공석이 된 것이고, 나머지 지역도 선거법 위반이나 개인적 비리 등이 보궐선거의 요인이라는 점이 민주당에게는 최대의 부담이자 또한 악재이기도 하다.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추락할 일만 남았나?]


더더욱 민주당을 힘들게 만드는 3가지의 요인은 2022년의 대선구도까지 휘청거리게 만들 변수가 된다는 점에서 민주당 내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① 추락하는 대통령 지지도


그동안 여론조사상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60% 대를 오르내릴 정도로 고공행진을 하다가 부동산 문제와 인국공(인천국제공항) 사태 등이 겹치면서 40%대로 20% 넘게 내려 앉았다는 점은 내년 4월의 보궐선거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예상케 한다.


② 내년 재보궐선거 구도가 2022년의 대선구도에 미칠 영향


더더욱 민주당을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것은 내년 4월의 재보궐선거 분위기가 2022년의 대선구도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당 지지율에 있어서 아주 여유 있게 미래통합당을 앞질러 왔으나 지금 상황만 하더라도 다시 10% 안팎의 차이로 좁혀들었다. 특히 앞으로 미래통합당은 어차피 바닥에서 올라온 지지율이라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내려갈 가능성은 별로 없으나 180석의 거대 공룡 여당은 내려갈 부정적 요소들이 도처에 깔려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그렇다면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현 상태대로 전 지역에서 다시 민주당이 승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만약 미래통합당이 5개 지역에서 1~2개만 승리한다 하더라도 2022년의 대선 구도는 확실하게 달라질 수 있다.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는 전혀 밑질 것이 없는 선거전을 치를 수 있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는 삐끗하면 2022년 대선까지 망칠 수 있는 재보궐선거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③ 재보궐선거 원인의 책임성 문제


내년 재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당장 고민스러운 것 중의 하나는 서울과 부산시장의 재보궐 사유가 다름 아닌 현직 시장의 성추문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다.


문제는 민주당이 지난 2015년 개정한 당헌 96조 2항을 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은 그 이후 5년간 기초의원 선거에서 이를 적용해왔다. 바로 이 규정이 민주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 규정대로라면 당연히 서울 및 부산시장의 재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 이뿐 아니라 경기도, 경상남도, 울산시 등으로 재보궐선거 지역이 확대된다면 이 지역까지도 후보를 내서는 안된다. 그것이 민주당의 당헌이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헌대로 후보를 내지 않게 된다면...]


다시 강조하지만 내년 4월의 재보궐선거는 서울과 부산만 하더라도 전체 유권자의 1/4에 해당되고 5개 지역까지 확대된다면 전체 유권자의 무려 60% 가량이 선거에 참여하게 된다.


그런데 그렇게 사실상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선거, 특히 대선을 불과 1년밖에 두지 않은 상황에서의 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


그렇게 되면 사실상 2022년의 대선까지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릴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내년 재보궐선거의 분위기가 곧장 2022년의 대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당헌을 고쳐 후보를 내려 한다면 이 또한 엄청난 국민적 반발에 직면하게 되고, 각 지역마다 재보궐선거 책임론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이 문제 역시 또 1년 후 대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정치적 꼼수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강하게 일 것이고, 이미 대선 후보로 부각된 사람들에게 책임론이 전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2018년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성추문으로 사퇴한 이후 치러진 선거에서 양승조 후보를 공천한 적이 있었고, 이 선거에서 당선까지 된 전력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경우는 안 전 지사의 낙마로 인한 보궐선거가 아니라 통상적으로 치러진 지방선거였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민주당 입장에서는 진퇴양난의 엄청난 고민 가운데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재보궐 선거를 포기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민주당이 당헌·당규대로 내년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을까? 답은 절대 아닐 것이라고 단정하고 싶다. 민주당이 그동안 해 온 행태를 보면 당헌·당규를 변경해서라도 재보궐선거에 참여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국민적 비판 따위는 전혀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강행했을 경우 여론 부담을 생각한다면 제2의 꼼수를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집권여당의 서자(庶子) 정당인 ‘열린민주당’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요즘 민주당 내에서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을 논의 중이다. 그러나 내년 재보궐선거를 감안한다면 통합을 미뤄두고 앞으로의 정세를 파악하다가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 이름으로 후보를 내기 어려운 상황으로 몰려갈 때 열린민주당 이름으로 광역 단체장 후보를 내는 일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꼼수야 ‘껌 씹는 수준’ 정도 아닐까?


정리하자면 민주당은 어떤 방식으로든 내년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게 될 것이다. 그것이 민주당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오만함과 안하무인의 방식 말이다.


[지금 민주당이 하고 있는 일.... 그래서 이렇게 한다]


바로 이러한 재보궐선거 전략의 일환으로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거창하게 치르는 것이다. 사실 박원순 시장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민주당은 석고대죄를 청하는 것이 맞다. 당 소속의 1000만 시민의 시장이 그야말로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에 연루되어 그런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민주당은 되레 큰 소리를 치고 개인적 문제를 묻는 기자들에게 당 대표는 버럭 소리를 지르고 입에 담을 수도 없는 욕설을 퍼부어댔다.


그러더니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5일장을 치른다고 했다. 고인(故人)의 명에를 훼손하지 말라고 하기도 하고 “위대한 인권변호사의 죽음’이라면서 애도를 강요하기도 한다. 이들에게 부끄러움이란 없다. 다른 이들 같으면 고개 들기도 미안할텐데 너무나도 뻔뻔하게 서울시청 앞 광장에 대형 분향소까지 열어 놓았다. 그러면서 ”님의 뜻 기억하겠습니다“라는 현수막까지 온 시내에 게시해 놓았다. 누가 보면 대단한 애국자가 서거(逝去)라도 한 듯한 분위기다. 반면 대한민국을 구한 전쟁 영웅 백선엽 장군에 대한 애도는 정부차원에서도 미미하고 민주당은 더더욱 꺼내지도 않는다.


이렇게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거창하게 만드는 것은 다름 아닌 내년 재보궐선거를 대비해 박시장에 대한 이미지 훼손을 최대한 막으면서 2022년 대선까지의 정치 행보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


민주당과 집권세력은 앞으로 박원순 시장의 성적 추문에 대해 언론들이 더 이상 파헤치지 못하도록 강력하게 막으려 할 것이다. 혹시 박 시장의 이상야릇한 사진 등이 하나라도 유출된다면 그것은 민주당의 얼굴에도 먹칠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박원순 시장으로 인한 ‘오염된 민주당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한 어떤 정치적 이벤트를 갑자기 꺼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국민적 관심을 확 끌 수 있는 어떤 ‘대국민 쇼’를 연출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 과감한 국면전환으로 민주당은 이 난국을 돌파하려 할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어떻게 해야 하나?]


지금 이 시점에서 미래통합당의 처신이 아주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다시말해 전투적 야당으로서의 면모도 보여주어야 하지만 수권정당, 신뢰할 수 있는 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정말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지금은 국회의원 각각이 따로 뭔가를 하려 하지 말고, 집단이 함께 대국민 설득과 설명을 하는 자리들이 많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국민 홍보전도 강화해야 한다.


지금 미래통합당에게 있어 가장 부족한 것이 대국민 선전전이다. 미래통합당이 지금의 이 난국에서 도대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국민들이 잘 모른다. 이렇게 말하면 통합당은 상당히 억울해 할지 모른다. 대변인들이 매일 성명도 내고 각종 브리핑도 하는데 좌파들이 장악한 언론들이 그것들을 제대로 보도해 주지 않으니 다른 방법이 없다고 변명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책임회피일 뿐이다. 언론이 보도를 잘 해 주지 않는다면 소속 국회의원들과 전 지역의 기초 및 광역 단체 의원들, 그리고 당원들이 나팔수가 되어 국민들에게 통합당의 입장을 세세하게 설명하는 기회를 만들어서라도 국민들에게 통합당의 입장을 납득시켜가야 하지 않겠는가?


요즘 미래통합당에서 대국민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 단연 돋보이는 이가 바로 조수진 의원이다. 기자출신이어서 더욱 더 그러겠지만 미래통합당의 입장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데 단연 압권이다.

조수진 의원은 개인적인 내용이 아닌 미래통합당의 입장, 각종 위원회나 회의의 결과 브리핑 등 진짜 국민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준다. SNS를 충분히 잘 활용한다. 그런 식으로 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지금부터 당장 서울시장 후보군에 대한 당 차원에서의 인큐베이팅을 시작해야 한다. 정말 부탁하고 싶은 것은 기존에 얼굴을 내밀었던 자들은 아예 배제하고 완전히 새로운 인물로, 그것도 40대 안팎의 신선한 인물로 승부해 보기를 권한다. 후보군을 선정하고 또 추천받아서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어 대국민 선발 이벤트를 시도해 보라. 그렇게 잘 해보면 그 방식을 곧바로 2022년 대선후보 선출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여 미래통합당이 이렇게 바뀌고 있다는 것을 모든 국민들에게 직접 보여주기 바란다.


내년 4월의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는 미래통합당에게는 하늘이 주신 기회다. 이 기회를 정말 멋지게 살려보기를 강력하게 부탁한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5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