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미국 대선 전략 싸움으로 번져가는 인종폭동 - 폭동세력을 “좌파 안티파, 테러조직으로 보는 트럼프 대통령 - 민주당 대선 후보 바이든, 오바마와 함께 시위대 적극 포용하며 지지 - 폭동 사태 진압, 트럼프 대통령에게 더 유리한 국면으로 흐를 가능성
  • 기사등록 2020-06-03 14:40:59
  • 수정 2020-06-03 16:42:54
기사수정


▲ 무법천지된 미국 [사진=Stripes]


[무법천지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군 투입해 진압 지시]


비무장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이 눌려 사망한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미 전역에서 시위가 일어나는 가운데 갈수록 단순한 시위가 아닌 폭동으로 변질되고 있다.


지난 31일에는 미국 대통령이 예배에 참석해 '대통령의 교회'로 불리는 백악관 바로 앞 세인트 존스 교회의 지하실에 불을 지르기도 했고, 누군가는 스프레이로 '악마는 길 건너(백악관)에 있다'고 낙서했다.


워싱턴을 비롯한 미국 곳곳에서 여러 가게들이 약탈당했고 방화도 이어졌다. 이러한 폭력시위가 미국내 140개 도시를 넘어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무법천지 상황이 연출되자 40개를 넘는 도시들이 야간 통금령을 발동했다. NYT는 "전국의 많은 지자체가 동시에 통금령을 내린 것은 1968년 마틴 루터 킹 목사 암살 사건 이후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 “진압을 위해 군대를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법과 질서’를 수차례 강조하고, 힘을 통한 진압 의지를 확고히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폭력 시위 상황과 관련해 “이것은 평화적인 시위가 아니라 국내 테러 행위”라고 규정한 뒤 “우리나라 전역에 퍼진 폭동과 무법 행위를 종식시키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오늘 모든 주지사에게 시위를 제압할 수 있는 충분한 수의 주 방위군 배치를 강력히 권고했다”며 “만약 주와 시가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행동을 취하기를 거부한다면, 나는 미군을 배치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겠다”고도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수도 워싱턴DC 보호를 위해 군 동원과 통행금지령 집행 등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또 “(폭력을 휘두르는) 화난 군중 때문에 평화로운 시위자들의 올바른 목소리가 묻히고 있다”면서 “이번 폭동의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의 가장 가난한 지역사회에 있는 평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이라고 덧붙였다.


시위 진압을 위한 군 투입은 소요 상태 시 대통령의 군 투입을 허용한 1807년 폭동법에 근거를 둔 것으로 1992년 로드니 킹 폭행 사건 이후 28년 만이다.


[폭동세력을 '좌파 안티파, 테러조직'으로 보는 트럼프 대통령]


미국 전역을 약탈과 방화 같은 폭력사태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대를 “성난 폭도” “약탈자” 등으로 표현하면서 “이들 시위의 배후에 극좌파 단체 ‘안티파(Antifa)와 급진좌파 집단이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테러나 다름없다”라고 규정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정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미국인의 친구로서 이번 비극을 악용하는 이들에게 단호히 반대한다. 증오와 혼란이 아닌 치유와 정의로 대처하는 것이 내 임무”라며 “안티파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안티 파시스트 액션(Anti-Fascist Action)’의 줄임말인 ‘안티파’는 특정 단체의 이름이 아니라 전체주의에 반대하는 극좌파를 통칭하는 것으로 1946년 나치즘에 반대한다는 독일어 표현에서 유래했다.


1920년대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파시스트와 나치를 반대하기 위해 공산주의자들이 조직한 행동대가 그 시초로, 미국에서는 2007년 서부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로즈시티 안티파’란 단체가 결성되면서 세력을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세력의 규모나 실체는 베일에 가려져 있으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독재, 동성애, 인종차별, 외국인 혐오 등을 반대하는 열렬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이번 미국내 폭동, 대도시 시위에서 외지인들이 대거 체포된 점을 들어 트럼프 대통령은 안티파가 배후라고 지목한다. 여기에 지난 달 29일 워싱턴에서 시위대들이 밤에 백악관으로 몰려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테러 같은 국가위기 상황에 사용하는 ‘지하 벙커’인 긴급상황실(PEOC·Presidential Emergency Operations Center)에 약 1시간 머물렀다. 이때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아들 배런이 함께 피신했으며, 대통령 경호를 맡는 비밀경호국 차량도 3대가 성난 시위대에 의해 파손되자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는 극에 달했으며 그래서 더욱 더 이들을 테러단체로 몰아붙이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강력한 대책은 다가오는 11월 대선에서 보수 유권자를 결집시키기 위한 전략과 함께 경제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폭력 시위대 배후에 “폭력을 선동하는 안티파 등이 있다”고 하는 것도 사실상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졸린 조 바이든의 사람들은 너무나 급진 좌파여서 그들은 무정부주의자들을 감옥에서 빼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시위대 지지하고 나선 민주당 대선 후보 바이든]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자세와 달리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집권하면 트럼프식 인종차별을 끝내겠다”고 외치면서 미 전역의 인종차별 반대 시위대를 적극적으로 포용하며 트럼프 대통령과 각을 세웠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비폭력적 시위’를 호소하기는 했지만 전국에서 열리는 시위대를 적극 옹호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1일 델라웨어의 한 교회에서 흑인 정치인 및 종교인 등을 만난 자리에서 “당선되면 취임 후 100일 안에 경찰감독위원회를 설립하겠다. 권력을 가진 사람이 증오의 바위 아래에서 숨을 들이마시면 밖으로 나온다. 대통령의 말이 사람들로 하여금 독설을 꺼내도록 부추긴다”면서 시위대는 적극 옹호한 반면 트럼프 대통령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경찰이 칼 등 흉기를 든 사람을 마주했을 때 심장이 아닌 다리를 쏠 수 있도록 훈련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후보가 말한 ‘경찰감독위원회’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설치됐다가 사라진 기구로, 불합리한 경찰 관행을 조사하는 관리 감독기구다. 조 바이든 후보는 오바마 대통령 시절 부통령이었다.


[트럼프·바이든 둘 중 누가 더 유리할까?]


조 바이든의 이러한 행보는 대선을 5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흑인 표심(票心)을 잡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위대에 대한 강경 행보로 백인과 보수층 결집, 더불어 평화적 시위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전략과 구별된다.


문제는 조 바이든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는 흑인들이 과연 전적으로 바이든 후보를 지지하면서 투표장에 나올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왜냐하면 조 바이든 후보가 부통령으로 있었던 오바마 정권 시절, 흑인 인권에 대한 정책은 별 진전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 바이든 후보가 지난달 "나와 트럼프 중에 누구를 뽑아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당신은 흑인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흑인들이 당연히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가 망신을 당한 적도 있을 정도다.


이런 이유로 이번 미국 전역에서 거센 인종차별 시위가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결코 불리한 이슈가 아니라는 판단을 하는 것이고 그래서 약탈과 방화로 이어지는 폭동에 대해 더욱 강경한 진압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바이든 후보나 오바마 전 대통령이 ‘비폭력 시위’를 강조하고 있지만 이미 폭력화된 상황에서 이러한 비폭력 시위 강조는 전혀 먹혀들지 않고 있다.


결국 인종차별 시위대의 폭력과 빙화, 약탈이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오히려 호재(好材)로 작용하면서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언론은 왜 트럼프를 비난하며 폭력시위를 오히려 옹호할까?]


그렇다면 왜 한국 언론에서는 인종차별 시위에 대해 방화와 약탈 등 폭력을 일삼는 시위대들을 옹호하며 반대로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제압 조치를 극력 비난하고 있을까?


공중파 방송을 비롯해 한국의 주요 언론들 대부분이 이러한 성향을 보이는 것은 기자들의 정파성과 무관치 않다. 특히 이러한 보도 성향은 홍콩에서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시위 보도와는 상당히 비교된다. 한국의 언론들이 홍콩 시위와 중국 양회에서의 ‘홍콩 국가안전법’ 통과 등에 대해 이를 주도하는 중국 공산당과 시진핑 주석에 대한 비판 등의 기사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홍콩 시위대에 대해서도 사실 보도 수준의 중립적 보도가 주를 이룬다. 더욱이 6월 항쟁을 부르짖고 촛불정신을 그렇게도 강조하는 문재인 정권이 홍콩 시위에 대해 일언반구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비판도 전혀 없다.


심지어 홍콩 시위 현장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이 불려지면서 한국의 소위 ‘민주화세력’과의 연대를 기대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비판적 지적조차도 실종되었다.


그러면서 반대로 미국에서의 폭력적 시위에 대해서는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을 오히려 ‘괴물’로 묘사하는 언론들까지 있다. 이렇게 편견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보도를 하는 이유가 바로 ‘좌파적 성향’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언론으로서의 객관성 유지보다 자신들의 이념적 가치관이 기사의 흐름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런 보도가 주를 이루는 것일게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력적 시위에 관해 제대로 된 시각으로, 그야말로 객관적 시각으로 보도하고 판단해 주는 중립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야 다가오는 미국 대선도 제대로 읽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


그렇다면 미국의 폭력 시위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방향은 이미 한 곳으로 모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시위가 격화될 경우 당연히 연방군 투입을 위한 '폭동진압법'을 발효하게 될 것이다. 이는 현행법상 일상의 치안 유지엔 연방군을 투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1807년 제정된 ‘폭동진압법’을 발동하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발동해 강력한 진압작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이미 시위 대응을 위해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마크 밀리 합참의장,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참여하는 중앙지휘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연방군 투입 이전에 사전 정지 작업을 위한 주 방위군 투입도 속속 이루어지고 있다. 2일 현재 워싱턴DC와 28개 주에 총 2만400명의 주 방위군이 배치됐다. 이 숫자는 하루 전인 1일보다 3000명 증가한 수치이며 “이번 시위 사태에 따른 주 방위군 투입 규모는 이라크·시리아·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병력과 거의 동일하다”고 CNN은 전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백악관 인근의 ‘대통령의 교회’라 불리는 세인트존스 교회에 이어 이날도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게 헌정된 세인트 존 폴 2세 국립성지를 방문하면서 지지층 ‘끌어안기’ 행보를 이어갔으며, 시위대 강경 진압 입장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트위터에 “하층민과 패배자들이 뉴욕시를 파괴하고 있다. 주 방위군을 투입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더불어 “내 행정부는 에이브러햄 링컨 이후 어떤 대통령보다 흑인 사회를 위해 많은 일을 했다”며 “졸린 조(바이든 전 부통령)는 40년 동안 정계에 있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의 좌파적 행보를 적극 비난하면서 차별화를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행보는 시위 진압이 인종차별적인 문제가 아니고, 폭력시위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약탈과 방화, 그리고 폭력으로 이어진 시위로 인한 백인 중산층의 표를 붙들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반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는 오는 9일 열리는 조지 플로이드의 장례식에 참석하면서 시위대를 적극 끌어안을 것으로 보인다. 조지 플로이드는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사망한 흑인 남성의 이름이다.


분명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 진압으로 인해 미국의 인종차별 폭동은 곧 진압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비폭력 침묵시위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폭동 사태의 진압은 아무래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더 유리한 국면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프레임 전쟁에 능한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이 먹히고 있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2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