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평] 세월호 7시간과 우한폐렴 ‘13일의 침묵’ - 우한폐렴 첫 보도 이후 13일간, 대통령은 무엇을 했나? - 우한폐렴 13일간 ‘문재인 탄핵 사유’ 충분히 해당되고도 남아 - 날로 확산되는 우한폐렴, 4월말이 절정기될 듯
  • 기사등록 2020-01-29 15:20:01
  • 수정 2020-01-29 21:20:11
기사수정


▲ 우한폐렴의 공포가 날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중국 우한에서 우한폐렴을 치료하고 있는 의료진의 모습 [사진=CNN]


[날로 확산되는 우한폐렴, 4월말이 절정기될 듯]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 武汉)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퍼지고 있다.


중국 소식통에 의하면, 지난 27일 하루에만 중국에서 확진 환자가 1885명 늘었으며, 사망자도 100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가 밝힌 바에 의하면, 28일 오후 9시 기준 전국 30개 성(省)급 행정구역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는 4629명, 사망자는 106명이나 된다. 이 수치는 하루 전 발표보다 확진자는 1885명, 사망자는 26명 늘어난 것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4만4천여 명이 의료 관찰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폐렴 확산은 글로벌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데 28일에는 독일과 캄보디아에서도 처음으로 확진 환자가 나왔으며, 일본 후생노동성은 이날 2명의 우한폐렴 추가 감염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진짜 우려는 중국 보건당국이 밝힌 우한폐렴 감염자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가브리엘 렁 홍콩대 의대학장은 세계 감염 수치를 토대로 수학적 모델에 따라 감염자를 추정한 결과, 이미 감염된 사람은 2만 5000명에 육박하며 잠복기에 있는 환자는 4만3590명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했다. 중국 당국이 발표한 수치보다 4배를 훌쩍 뛰어넘는다.


그는 특히 “감염자 수는 6.2일마다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4월 말~5월 초가 절정기가 될 것으로 진단했다.


가브리엘 렁 학장은 또한 “우한폐렴이 인구가 3000만 명이 넘는 충칭으로 급속 전파되면서 4월말이 되면 충칭에서만 하루 15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하고,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의 대도시에서는 하루 2만~6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그러면서 렁 학장은 우한 폐렴이 약해지는 시기는 6~7월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설 연휴 이후 약 10만명 가량의 중국인들이 한국방문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국내에서의 우한폐렴 확산은 불 보듯 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며, 이 우한폐렴이 오는 4월 선거가 치러지는 시점 즈음 한국도 우한폐렴 확산 최절정기를 맞을 가능성이 높아 이 문제가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주목된다.


[국민 불안감을 확산시킨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우한폐렴 대응]


이러한 우한폐렴의 확산은 한마디로 4월 총선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 청와대와 민주당을 멘붕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


29일 현재, 우한폐렴 확진환자가 불과 4명에 불과하지만 절정기로 치닫는 4월 중순에는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지 어느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한폐렴을 대하는 대통령과 청와대, 그리고 정부여당의 부적절한 초기 대응에 대해 국민들의 반발과 함께 불안감도 점점 확산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청와대와 문재인 정부는 우한폐렴에 대해 어떻게 대응을 했을까?


*1월 14일, 우한폐렴 환자 발생 첫 언론보도


중국에 우한 폐렴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기사가 처음 나온 시기는 1월 14일이었다. 이날 이후 중국에서는 우한폐렴 확산에 대한 긴급 대응에 들어갔다.


*1월 20일, 장하성 주중대사 “한국도 주의 필요” 언급


1월 20일, 장하성 주중대사는 “어제(19일) 중국 당국이 새롭게 발표한 내용을 보면 현재까지 환자가 총 200명이 넘었다”며 “태국이나 일본이나 중국인이 선호하는 관광지인데 그 점에서 보면 한국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그날 국내에서도 우한폐렴에 감염된 중국인 여행객 환자 1명이 발생했다. 그때부터라도 당연히 우한 폐렴의 국내 확산과 관련하여 비상대응 조치를 취해야 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그저 4월 선거 승리를 위한 ‘윤석열 검찰 죽이기’에 여념이 없었다.


*1월 22일, 우한 폐렴 미국 상륙 보도


그리고 22일에는 우한폐렴의 미국 상륙 보도가 나왔다. 이쯤 됐으면 우리 정부도 당연히 비상조치가 시작되었어야 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이에 대한 미동의 반응도 없었다.


*1월 23일: 문재인 내외 양재동 농산물종합유통센터 방문


1월 23일, 문 대통령 내외는 농협 양재 농산물종합유통센터를 찾아 장보기를 했다. 설 명절을 앞두고 분위기를 띄우고자 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김정숙 여사는 “당신은 어리굴젓 좋아 하잖아”하면서 태평하게 쇼핑을 했다.


*1월 26일, 문 대통령 “국민들 불안해 하지 말라” 담화


그리고 사흘이나 지난 26일 대통령이 처음으로 “정부가 지자체들과 함께 모든 단위에서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므로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때는 이미 설 명절을 전후해 우한발 비행기를 포함해 수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들어 온 이후였다.


그런데 대통령이 저렇게 우한폐렴에 대해 경각심이 없으니 검역 당국 또한 아주 느슨하게 대응을 하면서 일을 키운 것이다.


*1월 27일, 뒤늦게 뒷북치고 나선 문대통령


이렇게 시간이 흘러가면서 우한폐렴에 대한 공포가 커지자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전수조사하라"고 지시를 했다.


*1월 28일, 문대통령 중앙의료원 방문


그리고 이튿날인 28일, 대통령은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센터를 찾아 "선제적 조치가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면서 뒤늦게 강력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통령부터 이렇게 느긋하게 대응하는 사이에 우현폐렴 확진자는 이미 4명으로 늘어났고, 그들이 간접접촉을 한 숫자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상황으로 번져간 것이다.


[세월호 7시간, 우한폐렴 13일]


새월호 사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측근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면서 결국 박근혜 정부를 전복하고 청와대에 입성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났던 2014년 4월 16일은 박 전 대통령이 만성피로에 시달려 하루 휴가를 낸 날이었다. 그리고 오보이기는 했지만 세월호 참사가 발생 직후 '탑승자 전원구조'라는 방송국 보도가 있었다.


이를 악용해 당시 문재인 세력들은 ‘대통령의 7시간’을 따지면서 마치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침몰의 원흉인 것처럼 몰아갔다.


같은 논리라면 앞으로 우한폐렴으로 인한 사망자가 나오면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어야 맞다. 그뿐 아니라 우한폐렴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 또한 오롯이 문재인 집단이 책임지는 것이 맞다.


우한폐렴 보도가 우리나라 언론에 뜬 후 13일간 문재인 대통령은 어디서 무엇을 했는가?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가는 우한폐렴 상황을 청와대는 전혀 모르고 있었는가? 그래서 태연하게 시장가서 장을 보기까지 했는가?


세월호 7시간이 탄핵 사유였다면 우한폐렴 13일간은 ‘문재인 탄핵 사유’에 충분히 해당되고도 남는 것 아닌가?


[문재인 세력, 참으로 기본 양심도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새정치연합 대표 시절인 2015년 6월 22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사태와 관련해 “지난 세월호 참사에 이어 정부의 무능이 낳은 참사로, 국가 리더십과 위기관리 능력이 지금처럼 허술했던 적이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 직격탄을 날린 적이 있었다.


당시 문재인 대표는 또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참여정부 시절 사스 대응과 비교하며 “그때(참여정부)와 지금 변한 것은 정부를 지휘해야 할 사령탑뿐이다.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다”고 비판한 뒤,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격탄을 날리며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했었다.


그랬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금 행보는 어떠한가?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나오고 '우한 거주자' 6천여 명이 이미 입국했다는 사실까지 알려진 27일, "우한 폐렴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전수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린 그날도 청와대 참모진과 여유만만하게 떡국을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시국이라는 느낌이 전혀 없었다는 이야기다.


이뿐 아니다. 세월호 사건때 그렇게도 컨트럴타워 비판을 하던 그들이 정작 이번 우한폐렴 사건에서 청와대와 총리실, 그리고 질병관리본부가 각각 제각기 대응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정부 대응에도 혼선이 일고 있다. 28일 오전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 초·중·고등학교의 개학 연기를 검토하겠다고 하자, 오후엔 교육부와 국무총리실이 "검토하지 않는다"고 했다.


정부는 이날 우한폐렴에 대해 컨트럴타워를 차관급 질병관리본부에서 장관급 보건복지부로 바꿨지만 컨트롤타워가 복지부라고 생각하는 의료인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 현장의 소리다.


지금 현장에서는 질병관리본부의 중앙방역대책본부, 보건복지부의 중앙사고수습본부, 국무총리실 상황관리실, 그리고 청와대의 국가위기관리센터까지 서로 큰 소리를 내면서 일을 열심히 하는 척 한다. 그러다보니 컨트롤타워는 난립되어 있고 일원화된 대응도 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우한폐렴 관련 1339 콜센터는 먹통이다. 하루 1만통의 전화가 걸려오는데 대응인력은 겨우 30명이라 한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까지 나서 또다른 컨트럴타워 역할을 하면서 우한폐렴 대응은 그야말로 ‘배가 산으로 가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


아무리 무능하다고 이렇게 형편없을 수가 없다.


그런 그들이 남 비판하기는 1등 선수들이다. 그렇게 비판하던 정신으로 자신들이라도 잘해야 정상이지만 이들은 입만 있지 생각은 전혀 없는 듯하다.


[진짜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그런데 우한폐렴이 여기서 진정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마는 진짜 우려가 되는 것은 우한폐렴의 발원지인 우한을 떠난 500만명중 한국에 입국한 사람의 숫자는 6430명에 이른다는 통계가 나왔다는 점이다. 27일 중국 제일재경망 등은 항공서비스 앱 항공반자의 데이터를 통해 작년 12월 30일부터 1월 22일 우한에서 출발한 승객의 국외 행선지를 추출한 결과가 그렇다.


▲ 중국 언론이 보도한 12월 30일~1월 22일 우한에서 출발한 국제선 탑승자 행선자 순위. [그래픽=제일재경망 캡처]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이러한 우한발 입국자에 대한 통계도 제대로 없고 대처도 거의 못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중국 눈치를 보고 있다. 그래서 청와대가 직접 나서 “한중관계를 고려해 우한폐렴이라는 용어 대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 불러달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동안 써왔던 '일본 뇌염' '중동호흡기증후군'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또 뭔가? 그들 나라 이름은 괜찮고 중국은 안된다는 것인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술 더 떠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 이런 때일수록 한·중 양국 국민의 혐오를 부추기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말은 맞지만 말하는 시점과 동기가 아주 잘못됐다.


지금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여당이 집중해야 할 것은 그저 국민들의 건강이다. 문제는 대통령부터 정부여당이 우한폐렴에 대처하는 것이 영 시원찮기 때문에 공포와 괴담이 번지는 것 아니겠는가?

얼마나 불안했으면 '중국인 국내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닷새 만에 50만명이 동참했겠는가? 그런데 겨우 한다는 말이 ‘친구’ 운운하는 것인가?


두고 볼 것이다. 앞으로 우한폐렴에 대해 정부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사망자가 단 한명도 나오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응하는지.....


분명한 것은 우한폐렴 늦장대응으로 인한 모든 문제는 대통령부터 청와대, 그리고 정부여당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이다.


총선이 눈 앞에 다가왔다고 우한폐렴에 관한 정보를 적당히 숨기려는 작태를 벌이기라도 한다면 국민들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3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