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 하원 “북한 미국 속이려 해…청문회 개최해야” - "북한, 비밀 시설에서 우라늄 농축 활동을 늘려" - "북한의 적극적이고 거듭되는 기만과 비핵화 대화에 악영향 우려"
  • 기사등록 2018-07-07 13:57:14
기사수정


▲ 북핵을 바라보는 미 의회의 시선이 심상치 않다. [WT DB]


북한이 핵 개발을 이어가고 협상 과정에서 미국을 속이려 한다며 행정부 관계자들이 출석하는 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민주당 의원들로부터 제기됐다. 


북한의 최근 움직임은 북한이 비밀 시설에서 우라늄 농축 활동을 늘렸다는 것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VOA는 미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민주당 소속인 테드 리우, 제리 코넬리, 그리고 디나 타이터스 의원은 6일 공화당 소속인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에 서한을 보내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 의원들은 서한에서 북한 정권이 핵 연료 생산을 늘리고, 미사일 시설을 개선하며, 현재 진행 중인 협상 과정에서 미국을 속이려 한다는 최근 보도들이 깊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립기념일 휴회가 끝난 뒤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이 출석하는 청문회 개최를 요청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이 여러 비밀 시설에서 핵 연료를 생산하고 있다는 국방정보국(DIA) 분석을 인용한 NBC 방송의 보도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의 회담에 앞서 북한이 영변 이외의 지역에 위치한 비공개 우라늄 농축 시설을 가동하는 가능성이 있다는 군축 전문가들의 반복된 우려가 제기됐었다고 지적했다. 


기밀 사안인 국방부 분석 내용은 이런 군축 전문가들의 분석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농축 활동이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라는 것이다


리우 의원 등은 아울러 미국의 북한 전문 인터넷매체인 38노스와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등이 최근 위성 사진을 토대로 핵.미사일 시설을 확장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것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의 적극적이고 거듭되는 기만과, 미-북 비핵화 대화에 끼칠 영향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위원회는 주어진 권한에 따라 대북 제재를 완화하거나 포괄적 합의의 일환으로 “달콤한 것”을 승인하는 책임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폭로되고 있는 우려 사안들과 현재 진행 중인 논의에 대한 분석을 행정부로부터 듣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청문회가 8월 휴회 이전에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9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장 추부길 편집장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