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10 03:55:28
기사수정


▲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역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 개별통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영주·박용진·윤영찬·송갑석·박영순·김한정 의원(왼쪽부터) 하위권 통보 사실을 직접 공개하며 심사 공정성에 문제 제기를 했다.


4·10총선 결과에 따라 향후 대한민국 4년 간의 국정 운영 향방이 달라질 전망이다. 여당이 다수당을 차지할 경우 국정 운영이 안정화하면서 의료개혁, 규제개혁 등이 탄력 받을 전망이다. 이에 비해 야당이 다수 의석을 확보하면 윤석열 정부의 정책 추진에 제동을 걸면서 견제하고, 이를 통해 향후 대선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총선 레이스는 각종 변수로 민심이 출렁거렸다.


여권에서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로서의 출국, 의정 갈등, 대파 논란 등이 악재로 작용했고, 야권에서는 소위 '비명횡사' 공천 및 탈당 등이 민심 이반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조국혁신당의 돌풍은 선거 판세를 뒤흔드는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이번 총선레이스는 사실상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등판한 지난해 12월26일부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한 위원장은 첫 일성으로 총선 불출마와 운동권 정치 청산을 앞세웠다. 이 시기 이준석 현 개혁신당 대표가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가시화했다.


정부 이슈와 관련해선 국방부 정신교육교재에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표기하고 지도에서 누락시킨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총선 99일 전인 1월2일엔 이재명 대표가 부산에 방문했다 흉기 피습을 당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테러행위로 규정하고 정부와 경찰 측이 사건을 축소하고 있고, 대응도 미흡했다고 공세를 폈으나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은 다음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질 때 헬기를 이용한 것을 두고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이로 인해 이 대표가 피습을 당했음에도 민주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에 뒤지는 흐름이 이어졌다.


제3지대 규합과 분열 상황도 민심 향배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1월2일 이낙연 현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제3지대 시계는 빠르게 돌아갔다.


허은아 전 국민의힘 의원이 개혁신당에 합류했고, 민주당 비명계 3인(김종민·이원욱·조응천)은 탈당해 미래대연합을 구축했다. 다음날 이낙연 대표도 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류호정 전 의원이 금태섭 전 의원의 새로운선택에 공식 합류했고, 1월24일에는 개혁신당과 양향자 의원의 한국의희망이 합당했다.


지난 2월 설연휴 제3지대 4개 세력이 통합에 합의해 '개혁신당'을 구성하고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그러나 통합 선언 수일만인 같은달 17일 이낙연, 김종민 공동대표의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은 결별 수순을 밟으며 제3지대 빅텐트에 대한 관심은 급감했다.


이 사이인 같은달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신당 창당을 선언하고 '조국혁신당' 창당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김건희 여사 디올백 논란은 이번 총선레이스 전체를 관통한 이슈다. 윤석열 대통령이 2월7일 특별대담에서 직접적인 사과 없이 디올백 논란을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영부인이 어느 누구한테도 박절하게 대하기 어렵다'고 발언한 것이 논란에 더욱 불을 붙였다.


윤 대통령 경호와 관련해 강성희 진보당 의원(1월18일)과 카이스트 졸업색(2월18일)에서의 과잉 경호 논란이 불거지면서 '입틀막 정권'이란 표현이 생겨나기도 했다.


민주당의 '비명횡사' 공천 이슈는 서서히 올랐던 지지율을 다시 하락하게 만드는 주 요인이었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대상자들의 반발로 시작해 공천에서 비명계 현역 의원들의 낙천이 이어지면서 잡음이 이어졌다.


김영주·이수진 의원이 탈당했고, 노웅래 의원은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후 단수 공천은 다수의 지도부와 일부 친명계 의원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비명횡사'라는 말이 생겨났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서울 중구성동갑 출마를 준비하다 '현역 불출마 지역이라 전략지구이므로 공천 받을 수 없다'는 지도부와의 충돌도 '비명횡사' 공천 논란에 불을 지폈다.


공천정국이후 민주당의 악재는 각 후보들의 발언에서 불거졌다.


정봉주 전 의원은 서울 강북을에서 현역 박용진 의원을 누르고 공천권을 따냈지만 과거 '목발경품' 발언과 거짓사과 논란으로 민주당이 결국 공천을 취소했다.


이어 김준혁 경기 수원정 후보와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과거 문제가 총선을 앞둔 표심에 영향을 미쳤다.


김 후보는 과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본군 위안부 성관계 가능성과 이대생 미군 성상납 발언을 해 이대동문회 등 여성단체로부터 후보직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한 이대졸업생은 항의의 뜻으로 삭발을 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김 후보가 퇴계 이황 선생을 두고 '성관계 지존' 등 성적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안동 유림사회까지 사퇴를 요구하는 상황을 맞닥뜨렸다.


양 후보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편법대출 의혹이 불거졌다. 이어 대학생 장녀 명의로 11억원을 편법으로 대출했다는 것이었는데 당시 양 후보는 사과는 했으나 불법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후 대학생 딸을 앞세워 금융기관에 허위서류를 제출해 대출받은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대부업체 대출도 이용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출 사기' 주장으로까지 이어졌다.


두 후보 논란은 경기권 전체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파급력이 컸다.


또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은폐·축소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수사 대상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윤석열 정부가 주 호주대사로 임명하고, 이 전 장관에 적용됐던 출국금지 조치를 셀프 해제하면서 출국 시킨 것은 '도주대사'라는 별칭이 생길 정도로 회자됐다.


윤 대통령의 대파 발언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투표소 대파 반입 제한도 논란이 됐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민생점검차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았다가 875원 가격표가 붙은 대파를 보고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하면서 불거졌다. 875원 자체가 실제 다른 마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현실과 동떨어진 가격이었기 때문이다.


하나로마트가 대통령 방문에 맞춰 대파를 시세와 다른 싼 가격에 대폭 할인해 내놓았다는 의문과 함께 '보여주기식 물가 점검'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함께 윤석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추진 문제는 지난 2월 당시만 해도 윤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그러다 의료계의 집단행동 등 갈등이 장기화, 위급한 상황에도 의료진 부족으로 치료를 못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정부여당에 부정적 요인으로 변모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4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