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9 05:27:44
기사수정



대통령실은 의대 정원 증원을 1년 유예하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제안에 대해 내부에서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다만 증원 규모에 대해서는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다"며 협상의 문을 열어뒀다.


대통령실 고위급 관계자는 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1년 유예하는 방안을,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의 발언이 곡해된 것을 정정한 것이다.


박 차관은 이날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1년 유예안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저희가 내부 검토는 하겠다. 다만 현재로서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 이렇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정부가 증원을 1년 유예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증원 규모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급 관계자는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000명이라는 증원규모 대해서는 저희가 1년 이상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갖고 의료계와 적극, 수차례 협의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는 (2000명 증원) 결정에 흔들림이 없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만약 의료계에서 이 부분에 대해 조정 의견이 있거나 한다면 과학적, 합리적인 근거와 의료계의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그것을 갖고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고 했다.


총선(10일) 이후 전국의대교수협의회와 전공의협의회, 의대생협회 등은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밝히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이 관계자는 "(의료진과의 논의에)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면서 의료계가 뜻을 모으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자발적으로 의견 모으는 중이기 때문에 신속 제시해달라 바람이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료계의) 구체적인 (요구)안이 어떻게 오느냐에 따라 저희의 검토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대화에 나선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향해 의료계에서 비판이 나오는 데에는 "주장하는 바에 따라 여러 의견들이 있을 수 있다. 그 부분에 대해 저희가 적절성을 평가하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4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