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10 05:55:4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성태윤 정책실장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주제 민생토론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9일 "현재와 같은 전공의 의존체계를 정상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진료지원(PA) 간호사 시범사업을 보건의료기본법을 근거로 추진해나가고 필요하면 제도화하는 부분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개혁은) 언젠가 누군가 할 일이라면 바로 우리가 하겠다는 것"이라며 전공의 등 의료계의 집단반발에도 물러설 수 없는 과제임을 분명히했다.


성 실장은 이날 채널A에 출연해 "집단행동 기간을 예단하지 않는다"며 "현재의 사태를 해결해가면서 국민께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복귀 전공의나 의료 현장에 남은 전공의를 색출하는 등 집단 따돌림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선 "의사들의 이탈을 부추기거나 위협적인 행동은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복귀를 희망하고 실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의사와 간호사에 대해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건 현장을 지키는 의사와 간호사가 국민과 함께하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했다.


성 실장은 '면허를 정지해도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않는 상황'을 가정한 질문에는 "의사도 국민과 함께 하지 않으면 공감을 얻을수 없다. 그럼에도 돌아오지 않는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절차를 밟아나갈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어  "수련의가 떠났다 해서 비정상적인 시스템은 그 자체가 문제다. 종합병원 체계의 근본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수련 체계를 정상화하는 한편, 의료서비스를 원만하게 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의료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과 직결되는 헌법적 책무"라며 "특정 직역이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좋은 게 가장 좋은 제도"라고 강조했다.


특히 "전공의가 이탈했다 해서 문제가 생긴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하다. 전문의 내지는 병원에서 직접 일하는 사람 중심으로 체제를 개편, 현재같은 전공의 의존체계를 정상화하고 PA간호사를 제도화하는 부분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성 실장은 의대정원 증원 규모를 수정할 가능성에 대해선 "2000명은 여러 분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실제는 3000명이상이 필요하지만 여러 여건을 고려해 2000명으로 한 것이다. 이 부분의 변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0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