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19 07:02:5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1일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내년도 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 취임 첫 부처 업무보고를 장관과 독대하는 형식으로 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부처 실·국장과 실무급 과장, 민간전문가와 일반 국민들도 참여하는 대국민 보고 형식으로 진행된다.

 

기재부 업무보고는 제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와 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를 겸해 진행된다. 기재부가 내년도 거시경제 전망 및 핵심 경제 정책을 포함한 내년도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이어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등 민간 전문가들과 정부 관계자들이 주제 토론을 진행한다.


대통령실은 내년 1월 안에 부처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대상은 총 18개 부처, 보훈·인사혁신·법제·식품의약품안전처 등 4개 처, 공정거래·금융·개인정보보호·원자력안전위원회 등 4개 위원회 등이다. 국세청 등 청 단위 기관도 참여한다.


대통령실은 우선 미래 먹거리의 중요성을 감안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업무보고를 이달 중에 진행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월 취임 첫 부처 업무보고는 장관 독대 형식으로 진행했으나 이번 신년 업무보고는 형식을 바꿨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 2년차를 맞아 그간의 성과와 내년도 업무계획을 대통령뿐 아니라 국민께 직접 보고하는 대국민 보고 형식으로 진행된다"며 "지난 15일의 국정과제점검회의가 윤석열정부 국정과제의 큰 그림을 국민 앞에 선보이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신년 업무보고는 디테일을 하나씩 소개하는 연작 시리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번 업무보고는 부처별 1대1 보고가 아니라 2~3개 부처를 묶어서 각 부처 업무보고와 함께 관련 부처의 공통 현안을 주제로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장·차관과 기관장, 실·국장, 실무급 과장까지 참석해 정책 방향과 개혁 과제에 대해 긴밀히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그런 시간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 전문가와 정책 수요자, 일반 국민 등도 참석해 정책과 개혁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업무보고 내용과 관련해 "2023년도는 3대 개혁, 노동, 교육, 연금 개혁의 원년으로 삼아 각 부처가 개혁 정부의 추진력을 확보할 내용을 담을 예정"이라며 "오로지 국민과 국익만을 생각하며 나아가겠다는 윤석열정부의 확고한 철학과 정체성을 보여주는 그런 업무보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의 내년도 업무보고는 대면보고가 아닌 서면보고로 대처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의 국정 철학이 있고, 국정과제가 있고, 목표가 있다. 그런 방향성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에게 업무보고를 받고 주요 정책이나 국정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서면보고로 대체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께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3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