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20 23:29:52
  • 수정 2022-03-21 13:34:37
기사수정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청와대 이전 비용이 최대 1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근거 없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게 될 경우 총 소요예산을 496억원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여기엔 군 전략자산 이전과 군 부대 이전 비용 등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비용이 제외된 것이라는 여당의 비판이 나온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리모델링과 집기류 교체, 경호용 방탄창 설치 등의 비용으로 25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경호처 이사 비용으로는 99억9700만원이 책정됐다. 결과적으로 대통령실 이전 비용만 352억3100만원에 달한다.


여기에 윤 당선인이 청와대 대신 머물게 될 한남동 공관의 리모델링 비용으로 25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의 합참건물로 이전 등 기존 입주기관 이전비용은 118억3500만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를 모두 합산하면 청와대 이전비용으로 인한 예산은 약 496억원이 필요하다.


윤 당선인은 "지금 1조니, 5천억이냐 이런 얘기들이 막 나오는데 그건 좀 근거가 없다"며 "496억의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광화문 이전은 시민들에게는 거의 재앙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추진도 간단하지가 않고 그 자체가 몇 년이 걸린다"며 "비용 또한 전체 비용을 합친 것보다 몇 배나 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집무실 이전 비용을 현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예비비 예산 범위 안에 있는지, 국회 동의가 필요한지에 대해 윤 당선인은 "예비비 문제는 기재부하고 다 협의해서 법적인 범위 안에서 다 한 것"이라며 "예비비 문제라든지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이 정부와 인수인계 업무의 하나라고 보고 협조를 요청을 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 쪽에서 청와대 이전 배경으로 풍수지리나 무속 논란을 제기하는데 대해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고 맞받았다.


이어 "용산 문제는 처음부터 완전히 배제한 건 아니고 저희가 (청와대 이전)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대안으로는 생각을 했다"며 풍수지리나 무속을 맹신한 결정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0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