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20 23:28:01
  • 수정 2022-03-21 13:47:58
기사수정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청와대 이전을 발표하면서 '용산 시대'를 열기로 한 가운데 대통령실 공간이 어떻게 구성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윤 당선인은 5월10일 취임식 후 곧바로 서울 용산구에 있는 국방부 청사로 가 대통령 집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공간을 비워야 하는 국방부는 현재의 합참 청사 건물로 이전하게 된다.


현재 청와대 사무실 규모는 2만1600㎡로 본관(집무실·접견실) 4800㎡, 비서동(1~3동) 9000㎡, 춘추관 2400㎡, 경호청사 2760㎡, 충정관(경호시설) 2640㎡ 등이다.


국방부 청사는 지상 10층 건물로 1만5000㎡ 규모로, 지상 18층에 1만8000㎡ 규모인 정부서울청사 별관(외교부 청사)에 비해 작은 편이지만, 경호보안이나 이전비용 등을 고려해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실 이전이 확정됐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인 공간 배치에 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기존 청와대 경내에는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 비서실(여민관), 춘추관(기자실) 등이 별도의 공간으로 분리됐던 만큼 '윤석열 청와대'는 기존과는 다른 구조를 띠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용산 청와대는 언론과 대통령, 참모진이 한 건물을 사용하게 되는 백악관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면서 공개한 조감도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우선 대통령 집무실은 국방부 청사 2층에 위치한 장관실을 리모델링해서 사용할 것이란 얘기가 있었는데 청사 1층을 기자실로 활용하겠다는 윤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되어 보안 등을 위해 3층에 마련하는 것으로 유력 검토중이다. 현재 청사 2층에는 국방부 장·차관실이 있다.


만약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 3층에 자리잡게 된다면 대통령 업무를 지원하는 부속실이나 비서실장실은 2층에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


윤 당선인이 참모나 비서진과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한 만큼 3~5층에는 국가안보실장실이나 정책실장실,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 등이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청사를 통째로 대통령실로 다 쓰더라도 규모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게 윤 당선인의 설명이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로)들어가 보면 여러가지 회의실을 빼고 나면 규모가 크지는 않다"며 "지금 청와대 비서동이 3개 동인데, 그걸 합친 것보다는 작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는 청와대 직원 수는 좀 줄이고 민관합동위원회의 사무국 회의실을 좀 많이 만들어서 가급적이면 경륜 있고 국가적 어젠다 설정과 의사결정에 도움 줄 수 있는 그런 분들이 자유롭게 정부 요인들과 함께 회의도 하고 의사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실은 국방부 청사 1층에 마련하는 안이 거의 확정됐다. 대통령 집무실의 밑에 출입기자실을 두도록 한 것은 언론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윤 당선인은 "지금 청와대는 춘추관과도 거리가 꽤 된다"면서 "저는 이 건물(국방부 청사) 1층에 (기자실을) 배치해서, 보안수칙만 잘 지켜주신다면 필요하면 언제든지 1층에 가서 기자들을 통해서 국민들과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소통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관저는 한동안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리모델링 해서 쓰는 방안이 유력하다.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에서 국방부청사 집무실까지는 3~5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 이전 TF 팀장인 윤한홍 의원은 "한남동 공관이 외교부, 국방부 장관부터 6개가 있는데 그중에서 규모와 관계없이 제일 잘 안 쓰는 것은 육군참모총장 공관"이라며 "계룡에 가계시기 때문에 일주일에 하루 내지 이틀 쓰는 공간이 있다. 그래서 그 공간을 조금 손을 봐서 거기서 쓰시려고 한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이 들어설 국방부 부근의 용산 미군기지 반환지를 시민공원으로 조속히 조성, 개방하면 대통령과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현재 용산기지 부지 203만㎡의 10% 정도인 21만8000㎡만 반환이 완료된 상태다. 올해 안에 용산기지 4분의1 반환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집무실 부근에 위치할 용산공원을 통해 미 백악관의 웨스트 윙처럼 공원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백악관 집무실이 가운데가 뚫린 담장 너머로 공원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용산 집무실도 담장을 없애고 낮은 펜스만 설치해 언제든지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경호 패러다임도 변화가 예상된다. 윤 당선인은 "지금 경호 기술도 상당히 첨단화돼 있다. 그래서 국민들과 소통하고 국민 곁으로 다가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경호체계도 좀 바꿔나갈 생각"이라며 "대통령이 일하고 있는 모습과 공간이 국민들께서 공원에 산책나와서 얼마든지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정신적 교감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대통령실 앞에 시민공원을 만들어 소통을 강화한다고 해도 제약이 따를 수도 있다. 당장 대통령 집무실 주변의 집회시위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이전 TF에서 활동하는 김용현 전 합참 작전본부장은 "공원지역은 모든 국민들의 편안한 휴식처면서 안식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공원지역 시위는 사실 자제되어야 하는 것"이라며 "저희가 경호차원에서 이 지역 일대에 일정 범위는 시위를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현재 법으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영빈관은 국방컨벤션센터, 전쟁기념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이 후보지로 올랐으나, 미군 반환기지 안에 조성될 용산공원 부지 안에 신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워싱턴에 있는 블레어하우스 같은 것을 건립하는 방안"도 있다고 윤 당선인은 예를 들면서 건물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지금의 청와대 본관이나 영빈관을 쓸 수 있다는 유연한 입장이다.


윤 당선인은 "물론 이(국방부 부지) 안에도 국방컨벤션이 있지만 하여튼 외국 귀빈을 만약에 모셔야 되는 일이 생긴다고 그러면 (청와대 부지를)공원으로 개방하더라도 이 (청와대)건물은 저녁에 국빈 만찬 같은 행사를 할 때 쓸 수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한편 용산 국방부 청사 부근은 이미 군사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추가적인 규제가 없다고 한다. 용사 지역개발은 기존의 수준으로 계속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금의 청와대 주변 지역도 각종 규제가 풀리게 된다. 상춘재 녹지원, 청와대 본관 등 청와대 부지 뿐만 아니라 북악산 등산로, 서울성곽 산책로, 광화문 광장 등 일대 전체가 국민들에게 온전히 환원될 것이라고 한다. 정릉 일대부터 경복궁 인근 등 군사구역으로 묶여 있던 강북지역의 군사구역 해제로 주민 편의 증진이나 개발 활성화로 강북지역의 부가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게 당선인측 설명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0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