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18 23:41:00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빠른 시일 내에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직접 밝힌 것은 사상 초유의 회동 무산에 대한 국민적 비판 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모두 대선 과정에서 진보와 보수 간 진영 갈등이 극에 달한 만큼 '국민 통합'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원활한 정권 교체를 다짐했다. 그러나 이번 회동이 인사와 사면 등에 대한 이견으로 불발되면서 국민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현직인 문 대통령이 교착 상태에 빠진 실무진 협상에 물꼬를 터주며 신권 권력의 대치 상태를 최대한 빨리 해소하기 위해 직접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당선인 측 공약이나 국정운영 반안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으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회동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면서 이제 공은 윤 당선인 쪽으로 넘어가게 됐다. 윤 당선인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대치 국면이 조기에 해소될 수도 있고 장기화할 수도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윤석열 당선인과 빠른 시일 내 격의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면서 "무슨 조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당선인 측은 그간 회동 조율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와 한국은행 총재 및 감사위원 인선, 공공기관장 인사 문제 등을 두고 갈등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회동 연기 뒤 이어진 양측의 신경전이 신구 권력 간 '충돌'로까지 비화돼 국론이 분열되는 상황을 막고, 안정적인 정부 인수인계를 충실하게 이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이후 참모들에게 '모범적인 정부의 인수인계'를 여러 차례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당선인과의 첫 만남부터 진전이 되지 못하자 직접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복심'인 탁현민 의전비서관 등을 겨냥해 "당선인 측의 공약이나 국정운영 방안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 역시 윤 당선인과의 회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앞서 탁 비서관은 전날 SNS에 "비서동에서 대통령의 집무실까지 올라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된다"고 한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의 발언을 두고, "(비서동에서 집무실까지) 뛰어가면 30초 걸어가면 57초로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고 비아냥했다.


또 탁 비서관은 집무실 이전과 관련, "일본이 창경궁을 동물원으로 만들었을 때도 '신민'들에게 돌려 준다고 했었다"며 "근데 여기(청와대) 안 쓸 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되나 묻고는 싶다. 좋은 사람들과 모여서 잘 관리할테니"라고 적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힘 측이 "폐쇄적이었던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당선인을 일본에, 국민을 왕정 시대의 신민으로 비유한 것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 대한 모욕이나 다름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이날 탁 비서관 SNS엔 전날 처음 올린 비판 글을 제외하고 모두 비공개로 전환된 상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조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한 만큼 내주 회동이 예상되지만, 윤 당선인의 리더십을 고려했을 때 이르면 이번 주말에도 전격적인 회동이 가능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의 문이 늘 열려있다'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관례나 시기, 형식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은 통상 당선 뒤 열흘 안에 관례처럼 이뤄져왔다.


2007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대선 9일 만인 12월28일 이명박 당시 당선인과 만찬을 겸해 만났다.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도 대선 9일 만인 12월28일 박근혜 당시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회동한 바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0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