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당무위 놓고 與 분열…이낙연 측 "위임표결 부적절" - 송영길·윤호중·김용민, 洛에 경선 승복 에둘러 압박 - 전혜숙 "중도사퇴 이후 표만 무효, 공직선거법 취지" - 洛 캠프 "宋 '군사 쿠데타' 발언 충격 금할 수 없다"
  • 기사등록 2021-10-13 13:34:36
기사수정


▲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강병원 최고위원과 이야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이 13일 이낙연 전 대표의 무효표 산출 방식 이의 제기를 두고 경선 승복과 결선 투표로 분열 양상을 이어가고 있다.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 '원팀'을 강조하며 이 전 대표에게 경선 승복을 에둘러 주문했다. 반면 전혜숙 최고위원은 중도사퇴 이후 투표한 표만 무효로 하는 공직선거법 취지를 들어 결선투표를 촉구했다. 당 지도부가 경선 승복과 결선투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모양새다.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와 이낙연 전 대표 캠프도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 전 대표 캠프는 송 대표가 당무위 개최도 전에 결론을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송 대표가 당무위원들에게 표결 시 찬성 또는 위임 표결을 요청하고 있다면서 이는 당원의 의사를 왜곡할 수 있는 문제라는 지적도 캠프 일각에서 제기된다.


민주당 당무위는 당대표와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원회 의장,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시도당 위원장, 당 소속 시도지사 등 8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당무위는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의결한다.


송 대표는 "이번에 이낙연 후보 측에서 제기한 이의 신청을 최종적으로 논의하고 정리하기 위해 오늘 오후 1시30분 당무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민주당이 여러 상황들을 잘 수렴해서 하나로 통합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치열하게 경쟁하지만 승복해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왔다"며 "1970년 7대 대선에서 김영삼 후보는 1차 투표서 이겼지만 결선투표에서 김대중 후보가 이철승 후보와 연합해 역전됐어다. 그럼에도 김대중 후보를 승복하고 김대중 후보 당선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 지원유세를 펼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장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안희정 후보가 경선 당사자인 문재인 후보의 본선 승리를 위해 함께 뛰어줬다"고 했다.


이어 "비온 뒤 굳는 땅처럼 모든 것들을 하나로 통합시켜 민주당의 저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강물이 죄우로 수백번 굽이쳐 흐르더라도 결국 바다에 이르는게 세상의 이치다. 민주당 단합도 그렇게 될 것"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도 "이번 대선 후보로 당선된 분이나 또는 경선에 임했던 후보뿐만 아니라 당대표부터 지도부, 국회의원, 당원 동지 한 분 한분께 부탁드린다"며 "지금은 내년 3월9일 대선에서 당이 어떻게 하면 국민의 재신임을 얻을 수 있는가. 정말 간절한 맘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의 단결을 위해 과연 내가 하고 있는 말이, 또 하고 있는 행동이 대선 승리와 당의 단결에 도움이 될 것인지 아닌지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되짚어보는 자세로 애당심과 동지애를 발휘해주시길 간절히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당원과 국민은 이재명 후보에게 민주당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뛸 것을 명령했다"며 "과거 선거를 통해 우리는 알 수 있다. 우리는 똘똘 뭉쳐야 이길 수 있다. 우리가 먼저 하나 돼야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함께해줄 것이다. 당 지도부도 4기 민주정부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반면 전 최고위원은 "각 후보간 야합으로 중도사퇴로 결선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에 중도사퇴 이후 투표한 표만 무효로 하는게 공직선거법 취지에 맞다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 해석"이라고 이 전 대표 측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결선투표와 무효표 처리를 이유로 경선 과정과 결과에 문제제기가 된 상황에서 깨끗한 승복과 민주당의 원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선투표를 진행해서 확실한 결과를 만들면 된다"며 "역지사지로 이재명 후보가 이 상황이 되었다면 아무 문제 없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 결선투표 제도를 만들면서 후보 중도사퇴에 따른 유무효 표 관련 규정을 확실하게 해두지 못한 것은 뼈아픈 일"이라며 "지금이라도 이를 바로 잡으면 된다. 오늘 당무위에서 결선투표 진행을 결정하고 유무효표 규정도 사퇴 전 투표에 대해 유효함을 확실히해서 더 이상 논란이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표결로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를 결론낼 것으로 보인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무위 의결 절차에 대해 "오늘 당무위에서 (무효표 산정 방식을 규정한) 특별당규 59조, 60조에 관련 이의제기 건은 의결을 통해 정리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당무위에서 합의를 모색하되 불가피할 경우 거수나 기립으로 표결을 한다.


그는 '이 전 대표 측의 수용 여부'에 대해서는 "당무위 소집을 강력히 요구했기 때문에 우리가 호응해서 빠른 시간에 당무위를 소집한 것"이라며 "당무위가 당헌당규 해석의 최고기구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당연히 수용하지 않겠느냐"고 대꾸했다. 불수용시 대응 방안은 "그런 가정은 아예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에서는 당무위에서 무효표 논란으로 촉발된 이의제기 건에 대해서 결론을 짓자는 말씀이 있었다"며 "민주당의 오랜 역사와 전통에 맞게 토론과 논쟁을 통해 결론을 내고 승복하는 하루가 되기를 빈다는 대표와 지도부의 말이 있었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캠프는 송 대표의 속전속결에 반발하는 모양새다.


이 전 대표 캠프 의원 일동은 성명에서 "송 대표가 당무위가 열리기도 전에 이미 결론이 확정된 것처럼 발언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특히 '민주당이 분열됐을 때 군사 쿠데타가 발생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당무위원들은 역사적 책임을 갖고 충분한 토론을 통해 오로지 원칙과 양심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국민과 당원에게 공개하는 게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표결을 하게 될 경우 제3자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위임표결은 당무 위원들의 의사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치 않는 방식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7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