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10 23:16:09
기사수정



북한에 몰래 핵폭탄 제조 기술을 넘긴 파키스탄 핵과학자 압둘 카디르 칸(85)이 10일 사망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파키스탄 '핵개발의 아버지'로 핵무기 확산의 배후 의심을 사온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이날 세상을 떠났다고 관영 PAP 통신이 전했다.


칸 박사는 지난 8월26일 칸 연구소 병원에 입원했다가 코로나19에 걸리자 라발핀디의 군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다 끝내 숨졌다. 


그는 1990년대 북한에 핵무기 제조기술을 전수하고 2004년 북한과 이란, 리비아가 연루한 핵무기 기술 판매 사건 때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핵확산을 부추기고 도왔다는 거센 비판을 샀다.


칸 박사는 파키스탄 국영TV를 통해 자신이 당국과는 상의하지 않은 채 핵기술을 북한 등에 전파했다는 사실을 시인했지만 당시 페르베즈 무샤라프 대통령의 사면을 받아 형사처벌을 면했다.


그래도 칸 박사는 이슬라마바드에 있는 자택에서 계속 연금상태에 있었다. 그는 만년에는 자신이 희생양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리프 알비 대통령은 파키스탄 핵개발의 영웅인 칸 박사의 부음에 트위터를 통해 "국가를 보전할 수 있는 핵억지력을 개발하는 그의 공헌을 파키스탄은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고 추모했다.


야당 PML-N 지도자 셰흐바즈 샤리프도 트위터에서 "오늘 마음과 영혼으로 조국에 봉사한 진정한 인물을 잃었다"며 "그가 핵개발에서 맡은 역할은 영원할 것"이라고 애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7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