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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분석] 애플의 배신 - 중국 정부에 개인 정보와 데이터 통째로 넘긴 애플 - 중국 정부가 꺼려하는 앱들도 자발적으로 제거한 애플 - 중국의 검열 거부하다가 중국사업 철수한 구글과 대조
  • 기사등록 2021-05-24 13:29:24
  • 수정 2021-05-24 16: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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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이 중국인 고객정보를 통채로 중국정부에 다 넘겼다고 보도한 5월 17일자(현지시간) 뉴욕타임스 인터넷판


[중국에 고객 정보 통째로 넘긴 애플]


애플이 기업의 이익을 위해 고객을 배신했다. 애플이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모든 개인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긴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애플의 배신은 앞으로도 상당한 파문을 불러 올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17일(현지 시각) “애플 내부 문건과 법률 문서를 분석하고 전·현직 직원 17명, 4명의 보안전문가 등과의 인터뷰한 결과 애플이 자체 원칙을 깨고 중국 정부의 검열과 감시에 적극 협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애플이 우선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측에 고스란히 넘겼으며,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앱도 제거했다”고 했다. 애플이 중국 정부 당국과 타협하여 고객 정보를 유출하고 사전 검열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이는 2017년 6월부터 시행된 중국의 ‘사이버안보법’에 따라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정부 소유 기업의 서버에 저장하는데 애플이 적극 협조했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에 의하면 애플은 원래 중국 고객의 연락처와 사진, 이메일 등 민감한 개인 정보를 중국 밖에 있는 서버에 저장했지만, 중국 당국이 “사이버안보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폐쇄할 수도 있다”는 협박에 결국 굴복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애플의 팀쿡은 시진핑의 요구에 여러 차례 맞섰지만 결국 고객 데이터를 중국의 서버에 저장하고, 공격적인 사전검열을 허용했다”고 했다.


더더욱 충격은 암호화된 고객 데이터를 풀 수 있는 ‘디지털 키’마저도 해외가 아닌 중국 내에 남겼다는 것이다. 애플은 고객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특수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디지털 키’도 당시 초기 협상에 관여한 최소 2명의 임원들이 ‘디지털 키’마저 중국측에 넘기게 되면 ‘고객 데이터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그럼에도 애플은 결국 모든 민감한 정보를 중국측에 넘기고야 말았다고 전했다.


결국 사이버안보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애플이 중국에서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폐쇄해야 할 수 있다는 현지 법인의 경고에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고객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 소유 기업으로 옮기는 데 합의했다는 것이다.


이뿐 아니라 애플은 고객 데이터의 법적 소유권도 넘겼다. 애플의 중국인 고객의 모든 개인 정보는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 데이터센터에 저장되게 되는데, 이 데이터의 소유권과 물리적 제어권은 구이저우성 지방 정부 산하 ‘구이저우 클라우드 빅데이터(GCBD)’라는 회사가 소유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중국 당국이 원하면 언제든지 애플 사용자의 이메일, 사진, 연락처, 캘린더, 위치 정보를 살펴볼 수 있게 된다. 보안전문가들과 애플 내의 한 엔지니어는 이렇게 애플사가 ‘데이터 키’ 까지 넘김으로 인해 중국 정부가 애플고객에 대해 민감한 정보를 취하려 할 때 막을 수 없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또 중국 국영기업이 i클라우드를 통해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마음대로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애플은 또한 중국 정부가 싫어할 만한 앱을 ‘알아서' 검열하고 삭제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러한 일들이 중국의 요청이 아닌 애플사가 자발적으로 한 일임을 강조했다.


곧, 애플이 회사 내에 앱 리뷰어라는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톈안먼 사태, 파룬궁, 티베트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티베트 독립 등 중국 정부가 싫어하는 내용을 담은 앱들을 사전에 검토해 삭제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아이폰에 탑재된 대만 국기 이모지(그림문자)까지도 지웠다.


더불어 반체제 중국인들, 예를 들면 미국으로 망명한 반체제 재벌 궈원구이가 중국 공산당의 부패 의혹을 폭로하는 데 썼던 앱도 아예 삭제해서 중국내에서는 볼 수 없도록 처리했다.


2018년 2월 중국 당국이 궈원구이의 앱 차단을 요구하자 이를 애플이 수용한 것이다. 6개월 뒤 궈원구이가 다시 등록 신청한 앱을 승인한 담당자는 '이 앱은 어떠한 사내 정책도 위반하지 않았다'고 항변했으나, 회사 측은 '해당 앱이 중국 정부를 비판했다'며 그를 해고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또 앱 데이터 회사 센서타워와 함께 분석한 결과 2017년 이후 이 같은 방식으로 중국 애플 앱 장터에서 5만5000여개의 앱들이 삭제된 것으로 확인했다. 이 중 3만5000개는 게임이고, 나머지 2만개는 외국 뉴스 매체, 메시지앱 등 다양하다. 결국 중국 정부가 인터넷 규제를 강화하는데 애플이 자신들의 역량을 활용해 지원해 준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여기에 중국 당국이 애플에 협조 요청이 올 경우 이를 적극 수용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는 2018년 6월부터 2020년 6월까지 2년간 중국 정부 요청의 91%를 수용해 앱 1217개를 삭제했다고 보도했다. 이 비율은 다른 국가 정부의 삭제 요청을 수용한 비율(40%)의 2배가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독 중국 정부에게만 후한 대접을 했다는 것이다.


그뿐 아니다. 애플은 중국 당국의 환심을 사기 위해 중국외 지역들에서는 결코 하지 않는 행동들까지 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예를 들면 애플이 전 세계에 파는 아이폰에는 ‘캘리포니아의 애플이 설계했다(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러한 표현에 대해 중국 측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반발하자 이후 중국에서 출시한 아이폰에는 이 문구를 지웠다는 것이다.


[애플이 중국에 협조한 대가는?]


결국 애플이 중국에서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중국 당국과의 야합(野合)에 의해 이룩한 결과라는 사실이 이번에 드러난 것이다.


올 1분기(1~3월) 애플의 중국 내 매출은 177억2800만달러(약 20조원)로 애플 전체 매출의 19.8%에 달한다. 이렇게 거의 1/5에 해당하는 중국의 매출 때문에 그동안 애플이 지켜왔던 고객 비밀 보호 원칙을 과감하게 버린 것이다. 당연히 국제적 비판은 거세질 수밖에 없다.


팀 쿡 애플 CEO는 “중국 도시 지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2종의 휴대폰이 모두 애플 제품”이라며 “태블릿과 컴퓨터도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구매자의 3분의 2가 최초 사용자”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니콜라스 베켈린 앰네스티 아시아 국장은 “애플은 중국 정부가 통제하는 검열 기계의 톱니바퀴가 됐다”고 뉴욕타임스에 말했다.


하지만 애플은 “우리는 중국 또는 우리가 운영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자와 데이터의 보안을 훼손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테러범 아이폰 정보도 주지 않았던 애플]


그런데 애플의 중국에서의 태도는 그동안 애플이 취해왔던 정책과는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에서 엄청난 충격을 준다.


애플은 그동안 광고를 통해서도 애플의 개인정보가 철저하게 유지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실제로 그동안 미국 정부가 테러범이라든지 범죄인에 관련된 정보를 강력하게 요구했음에도 애플은 고객정보 보호를 이유로 응하지 않았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12월 2일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샌버너디노 지역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했을 때 미 연방수사국(FBI)은 테러리스트의 아이폰을 압수해 범죄 증거를 입증하려 했지만 아이폰 잠금이 걸려 있어 풀지를 못했다.


FBI는 애플에 “보안 시스템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애플은 “한번 휴대전화 보안 해제를 강제로 진행할 경우 추후에 다른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 침해 위험이 높아진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2019년 12월에도 미국 플로리다 펜서콜라 해군 항공기지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애플의 범죄자 정보 공개를 요구했지만 이 역시 애플은 범인의 아이폰 잠금 해제를 거부했다.


이러한 일들이 이어지면서 애플은 고객들에게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철저하게 지킨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이러한 이미지는 고객 창출로 이어졌다.


그랬던 애플이 중국에게는 유독 온순한 양처럼 행동했다는 것이다. 이는 애플 고객에 대한 배신이나 다름없다. 오직 중국 시장에서의 사업 지속을 위해 그렇게도 중요하게 여기던 보안정책을 손바닥 뒤집듯 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20년 전 팀쿡(현 애플 CEO)은 애플의 운영 책임자로 중국 진출을 주도했는데, 이는 애플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로 만들고 그를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후계자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됐다”며 “팀쿡이 애플의 사업을 위해 중국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아낸 것처럼, 중국도 애플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아냈다”고 보도했다.


[또 확인된 차이나 리스크]


이번 ‘애플의 배신’으로 다시 확인된 것은 개인정보를 들여다보려는 중국 정부의 노골적인 움직임에 세계 IT 업계가 이른바 ‘차이나 리스크’를 감안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중국에 진출한 IT업계에 대한 중국 정부 당국의 개인정보 요구는 이젠 당연한 일처럼 인식되고 있다. 미국에서 중국이 개발한 앱들에 대해 차단조치를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 때문이다.


트럼프 정부 때는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개발한 동영상 공유 앱인 ‘틱톡’이 중국이 이용자 정보를 이용해 사생활 침해를 할 수 있다면서 미국내 사용금지를 명령하기도 했다.


한마디로 중국은 개인정보 수집에 혈안이 되어 있다. 그것이 또 중국 공산당 정권의 본질이기도 하다. 사실 마윈의 앤트그룹을 강력하게 제재하면서 사실상 국유화 조치에 들어간 것도 시진핑 반대파 세력의 자금줄 차단이 중요한 이유지만 또 하나는 알리바바와 앤트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광대한 데이터를 차지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중국 공산당 정권의 압박은 중국의 IT기업들 대부분에게 그대로 적용된다. 중국 공산당 정권의 손밖에 중국인들의 정보가 돌아다니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중국 공산당의 확고한 독재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중국인 모두의 구체적인 사생활 정보들을 공산당 정권이 독점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동안 중국은 AI와 안면인식 기술, CCTV 등 최첨단 기술을 통해 14억 인구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할 수 있는 거대한 ‘하이테크 전체주의’ 사회를 구축해 왔다.


중국 정부는 범죄 예방과 범인 검거 등을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중국 전역에 4억 대가 넘는 CCTV는 중국 국민의 일상을 거의 완벽하게 감시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치안감시 시스템을 ‘티앤왕(天網·하늘의 그물)’이라 부른다. 중국 검색 엔진 바이두(百度)에 티앤왕은 “거리에 설치된 대량의 CCTV를 이용해 인터넷 모니터를 구축한 것이며, 공안기관의 노상 범죄 감시의 핵심 도구이며, 도시 치안의 강력한 배경이다. 현재 대부분 대도시에서 이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고 소개돼 있다.


바로 이러한 CCTV와 안면 인식 기술, 그리고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결합해 CCTV 화면을 분석해 정확하게 얼굴을 식별한다. 티앤왕을 통한 1대 1 안면 식별 정확도는 99.8%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티앤왕(天網)’에 화룡점정을 찍는 것이 바로 중국인들의 필수품이고 모든 개인 정보가 보관되어 있는 휴대폰의 개인정보 자료이고 또한 알리바바 같은 회사의 금융정보들이다. 이 셋이 하나로 합쳐지면 모든 중국인들을 손바닥에 놓고 다 들여다 볼 수 있다.


그런데 중국 회사의 휴대폰이야 쉽게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지만 애플같은 미국기업은 감히 그러한 시도 자체가 불가능했는데, 사이버안보법을 만들어 그 길을 텄고, 애플은 결국 그러한 중국의 압박에 모든 고객정보를 넘겨 주었다고 보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애플의 중국인 고객정보 유출 문제는 단순한 기업 정책의 변화가 아니라 중국 공산당 정권의 독재체제 유지를 돕는 공범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애플의 이런 행보는 다른 IT 기업들과 대비된다. 2006년 1월 27일 중국에서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구글은 중국의 검색 결과 검열을 거부하다가 2010년 사업을 접고 철수했다. 아마존웹서비스도 외국 기업이 클라우드 시설을 운영할 수 없다는 중국 법에 따라 2017년 일부 자산을 매각했다.


그래서 애플의 그러한 처사에 더욱 실망스럽다. 그리고 또 다시 드러난 중국 공산당 정권의 실체에 대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게 모든 인민들의 정보를 다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정권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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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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