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2-13 09:08:35
  • 수정 2020-12-13 16:41:04
기사수정


▲ [사진=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 사기 혐의와 조 바이든의 차남 헌터 바이든 관련 현안을 수사할 특별 검사 임명을 추진하는데 관심을 보였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대통령 선거 자체가 미국 사회의 정통성과 공정성을 무너뜨렸다고 판단하면서 참모들에게 특검을 맡을 인물을 물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백악관 관리들과 의회내 트럼프 대통령 우군들도 특검 임명을 추진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다고 또다른 소식통은 부연했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부정을 수사하기 위한 특검을 추진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빨리 조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의 이번 대선의 부정선거 관련 수사 발언에 대해서도 불만을 가지고 있고, 심지어 법무부가 선거부정에 연루됐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고 참모들은 WSJ에 전했다.


백악관의 고위 관리들은 바 법무장관이 헌터 바이든에 대한 어떠한 조사도 중단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특검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한 트럼프 행정부 관리가 WSJ에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회의에서 바 장관이 대선 이전 헌터 바이든에 대한 연방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임을 알고도 공개되지 않도록 노력했다는 보도에 격분했다고 대화에 정통한 한 소식통이 WSJ에 전했다. 헌터 바이든은 지난 9일 세금 문제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한 뒤 무혐의를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바 법무장관 해임을 고려했지만 이를 관철할지는 미지수라고도 WSJ는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 참모들은 최근 몇달간 바 장관을 해임해선 안된다고 촉구했고 바 장관도 주변에 해임되지 않는 한 계속 업무를 맡을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고도 했다.


미 법무부 규정상 특검은 법무장관이 임명한다. 바 장관의 측근들은 그가 해당 직책에 누군가를 임명할 것 같지는 않다고 WSJ에 전했다. 바 장관이 대선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이유에서다. 백악관과 바 장관의 대변인은 WSJ의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5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