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16 15:23:29
기사수정


▲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사업(이하 해당사업)’이 김재현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표가 개입하면서 초스피드로 진행됐다는 증언이 나왔다. 특히 김 대표는 해당 사업의 에이전시를 NH투자증권에 소개하고, 관련 회의를 세팅하는 등 해당사업의 금융투자계획 전반에 깊이 개입해 NH투자증권의 투자의향을 이끌어냈다는 증언이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선교 의원(여주·양평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초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사업’은 민간 현지 사업자인 ‘우드플러스’가 추진해왔으며, 남동발전에도 여러 차례 제안을 했지만 제대로 추진되지 않던 사업이었다. 


그런데 지난 1월, 우드플러스 한국 대표인 이모씨가 옵티머스 김 대표를 만난 이후, 상황은 급변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옵티머스 주도하에 NH투자증권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로, 2월 초 NH투자증권의 조모 이사 등이 남동발전을 먼저 찾아가 해당사업에 대해 문의를 하고, 관련 업무협의를 요청했다. 


2월 28일, 업무협의 요청을 받은 남동발전이 NH투자증권을 찾아 해당사업에 대한 경과 내역을 설명하고, NH투자증권은 그 자리에서 투자 의향을 밝혔다. 


3월 13일, 이번에는 남동발전이 삼성동 소재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무실을 찾아가 김 대표와 함께 해당사업을 협의했고, 김 대표 역시 투자 의향을 밝혔다. 


이로써 남동발전은 사업추진의 필수요건인 금융투자부분이 해결되자, 3월31일 사업선정위원회를 열어 해당사업을 ‘적격’으로 판정한다. 


이후 9월에 남동발전은 해당사업 관련 현지 개발사인 우드플러스와 MOU 체결을 맺었으며, 11월에 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다. 


이상과 같이 지지부진하던 사업이 급진전된데는 배후에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김 의원실이 에이전시 이모씨와의 가진 통화에서 밝혀졌다. 


이모씨는 올해 초 김재현 대표를 처음 만나 해당사업에 대한 얘기를 나눴고, 쉽게 투자의사를 받았으며 NH투자증권도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이후 실제로 NH투자증권은 남동발전과 태국 발전소 사업 관련 협의 후 투자 의향을 밝혔다. 


이에 김의원은 “NH투자증권이 김재현 대표 한마디에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며, “김재현 대표와 연결된 NH투자증권의 고위층이 누구인지 밝히고 제대로 된 투자심사 없이 외부 기관에 밝힌 ‘투자 의향’의 책임은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사업 경과내역


☞ 20년초, 디케에너지 임모회장과 이 모 대표는 그동안 추진해오던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건의 추진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김모 씨의 소개로 김재현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표를 만남. 이 자리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얘기를 나눴고, 옵티머스 자산운용 김재현 대표는 옵티머스와 NH투자증권이 함께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약속. 


☞ 20년2월, NH투자증권 조모 이사 등은 남동발전을 찾아가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사업에 대해 문의 후, 해당 사업에 대한 업무협의를 제안.


☞ 20년2월28일, 남동발전이 NH투자증권을 찾아와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사업과 관련해 업무협의를 진행했으며, 협의결과 NH투자증권은 투자의향을 밝힘.


☞ 20년3월13일, 남동발전은 옵티머스 자산운용을 찾아와 해당 사업과 관련 업무협의. 옵티머스는 투자의향 밝힘.


☞ 20년3월31일, 남동발전 사업선정위원회는 해당 사업 ‘적격’ 판정


☞20년9월, 남동발전-우드플러스(태국 현지 개발사업자)와 MOU 체결


☞ 20년11월, 남동발전, 해당사업 관련 타당성 조사 실시 예정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1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최신 기사더보기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