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들통난 중국의 음모 - 중국, 美장관 등 240만명 정보 수집 들통나 - “중국이 미국의 흑인시위 자금대고 선동했다” 폭로도 나와 - 中 국가정보법-사이버보안법, 국가 차원 스파이활동 법제화
  • 기사등록 2020-09-25 13:13:39
  • 수정 2020-09-25 20:44:03
기사수정


▲ [그래픽=INDIA TV News 캡쳐]


[중국, 美장관 등 240만명 정보 수집 들통나]


중국이 세계 도처에서 불법적으로 수많은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다는 사실이 연이어 밝혀지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중국 선전에 있는 전화전자(振華電子集団)의 계열 데이터회사인 ‘전화데이터(Zhenhua Data)’는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에 기반해 미국·영국·호주인 등 전 세계 240여만 명의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영국의 가디언지가 지난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화데이터는 '전 세계 공개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해 중국의 부흥을 돕는다'는 목적으로 2018년 4월 설립됐다.


▲ 크리스토퍼 발딩(Christopher Balding) 전 베이징대 교수


이 신문은 크리스토퍼 발딩(Christopher Balding) 전 베이징대 교수와 호주 사이버 보안업체인 ‘인터넷 2.0’이 공동 분석한 결과를 인용해, 중국이 수집한 정보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미 해군장관 등 주요 인사와 가족까지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영국 일간신문 텔레그래프도 찰스 왕세자 등 영국 정치인과 왕실 및 종교 지도자, 군 지도부 4만명에 대한 정보가 광범위하게 수집됐으며, 중국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화웨이의 영국 차세대통신(5G) 사업 참여를 강력히 반대한 톰 투겐다트 영국 하원 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신상 정보도 포함되었다고 보도했다.


더불어 존슨 총리와 과거 비밀 통화가 폭로됐던 옥스포드 대학 동창 다리우스 구피도 '친한 친구'로 분류돼 정보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WP)는 ‘전화데이터(Zhenhua Data)’의 정보 수집이 각기 다른 여러 정보 조각들을 체계적으로 재조합을 해 유명인사들의 개인 정보를 확보한 것이라면서 “미 핵항모 드와이트 아이젠하워(USS Dwight Eisenhower) 미 해군 항공모함과 니미츠(Nimitz) 함에도 ID 번호가 붙어 있었고, 관련한 소셜미디어 게시물과 웹사이트가 분류돼 있으며, 이와 함께 해군 작전참모 등 장교들의 개인 정보와 복무 이력, 지휘관 교육 이수 여부 등도 기재돼 있었다”고 전했다. 심지어 “지난 4월 사임한 토머스 모들리 미 전 해군장관의 아내와 네 딸의 이름, 학력 등 사적 배경자료와 심리적 분석란까지 포함돼 있다”고 WP는 밝혔다.


정보 재조합은 시각적으로도 이루어졌는데, 해군 선원 가족들이 올린 트윗을 기반으로 미 함대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추적하기도 했으며, 지도 위에 미군기지를 배치한 뒤 군인들이나 가족들이 올린 트윗 내용을 타임라인으로 재구성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정도로 방대하고도 치밀한 작업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곧 중국이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미다.


이뿐 아니다. 중국은 미국과 중국의 군사동향을 분석하는 미국내 전문가들의 소셜미디어 내용과 공개 발언들을 계속 추적하면서 데이터베이스화해 온 사실도 확인했는데 이는 중국이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방대한 정보망을 구축해왔음이 이번에 드러난 것이다.


일본 NHK도 “전화데이터가 수집한 정보는 생년월일, 뉴스기사, SNS 계정 등 대부분 공개돼 있는 것들이기는 하지만 은행 거래정보와 거래이력 등 비합법적으로 입수한 것으로 보이는 정보도 포함돼 있어 중국의 공작활동에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베 전 총리의 신상도 이들이 수집한 내용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전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발딩 교수의 말을 인용해 “데이터의 80%는 오픈 소스지만 불법 해킹한 것으로 보이는 데이터도 있다”며 “이 자료를 통해 중국이 어떤 기관이나 개인을 목표로 삼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발딩 교수는 또한 “데이터 규모가 가히 충격적”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것처럼 중국 공산당 체제에서 대규모 감시가 이뤄져 왔다는 거대한 증거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로 구성된 정보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는 이번 사건에 대해 "중국이 자국민 뿐 아니라 전 세계인을 감시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텔레그래프는 이러한 사건에 대해 전화데이터에 입장 표명을 요구한 이후 인터넷 홈페이지가 삭제됐다고 전했다. 중국의 ‘전화데이터’는 다른 경로를 통해 “우리는 단지 공개 데이터를 통합했을 뿐이며 중국 정부나 군부와는 어떠한 연관성도 없다”면서 오리발을 내밀었다.


중국 정부 역시 정보기관과 해당 업체의 연관 의혹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중국이 미국의 흑인시위 자금대고 선동했다” 폭로도 나와]


대선 국면에서 최대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미국의 흑인 차별 반대 운동 ‘BLM(Black Lives Matter)’을 주도한 단체가 중국 공산당 정부 자금을 받고 있다”고 미국 유력 싱크탱크인 헤리티지 재단이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헤리티지 재단의 마이크 곤잘레스 선임 연구원은 15일(현지 시각) 재단 홈페이지에 “‘흑인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BLM) 운동 창시자가 이끄는 단체가 중국 공산당과 가까운 단체로부터 돈을 받고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 ‘중국인 진보 협회’(Chinese Progressive Association·CPA)가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프로젝트”라는 설명이 나오는 블랙 퓨처스랩의 인터넷 사이트


곤잘레스 연구원은 “BLM 운동 창시자인 ‘앨리시아 가르자’가 운영하는 단체 ‘블랙 퓨처스 랩’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기부’(donate) 버튼을 클릭하면 ‘중국인 진보 협회’(Chinese Progressive Association·CPA)가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프로젝트”라는 설명이 나온다“면서 이같이 밝힌 것이다.


197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중국인 진보 협회’(CPA)는 ‘샌프란시스코의 저소득, 노동자 계급 중국계 이민자들을 교육, 조직, 후원해 더 나은 생활을 도모한다’고 설립 목적을 밝히고 있다.


곤잘레스 연구원은 ‘중국인 진보 협회’(CPA)가 중국 공산당을 지지해온 단체이며, 심지어 보스턴 지부에서는 뉴욕 주재 중국 총영사관과 함께 중국인들에게 여권 갱신업무를 제공하는 등 중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여기에 ‘중국인 진보 협회’(CPA)의 BLM 시위 및 인종차별 반대 시위에 참여한 것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인 차이나데일리가 콕 찍어서 보도하기도 해 중국 공산당과의 밀착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헤리티지 재단뿐 아니라 미국 현지 매체 ‘더데일리시그널’도 9월 초 “BLM 운동 창시자들이 중국 공산당과 우호 관계에 있는 단체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을 온통 시끄럽게 만들고 있는 BLM운동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은 미국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우선 BLM을 만든 주체들이 패트리스 컬러스(32), 앨리시아 가르자(35), 오펄 토메티(32) 등 흑인 여성 3명인데 이들 중 컬러스와 가르자는 지난 2015년 한 영상에서 자신들을 “훈련받은 마르크스 주의자”라고 소개할 정도로 확실한 좌파이념 소유자이다.


지난 13일에도 미국 프로풋볼리그(NFL)의 전설적 스타 출신 허셜 워커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BLM 운동 창시자들이 자신들을 ‘훈련받은 마르크스 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을 듣고 죄책감을 느낀다”며 BLM 지지를 선언한 동료 선수들과 구단을 향해 “훈련 받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을 지지한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허셜 워커는 “남부에서 인종차별주의자들을 가까이에서 겪어봤었다”며 현재 진행 중인 BLM 운동은 인종차별 반대시위가 아니라 “반 정부, 반 미국적, 반 기독교적 시위이며 모든 것을 다 반대하는 시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미국 기독교 채널 CBN 방송 설립자인 팻 로버트슨 목사도 “BLM 운동은 反가족적이고 反하나님적인 매우 급진적인 아젠다를 위한 들러리”라면서 “레즈비언, 反가족, 反자본주의, 마르크스주의와는 함께 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중국, 미국 주·지방정부 관리 노린다” 주장]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도 23일(현지 시각) “중국 정부가 미국의 지역(sub-national) 관리들을 ‘약한 고리’(weak link)로 생각한다”면서 “미국 정치인들이 중국의 영향력 확대와 스파이 활동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 달라”고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위스콘신주 매디슨 주 의회 의사당 연설에서 “미·중 우호협회(UCFA)와 중국평화통일추진협의회(CCPPNR)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기구인 통일전선부와 연계돼 있다”며 두 단체의 활동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한 것이다.


중국 공산당 핵심 기구인 통일전선부는 중국에 우호적인 여론 조성 등을 위해 각국 정치인과 학자 등을 유인·포섭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에 중공의 정치적 영향력 행사, 반체제 운동 억제, 정보 수집, 기술 이전 촉구 등을 추진하기 위해 수천 개의 단체 및 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어·중국문화 보급을 한다는 명분으로 공산주의 이념을 설파하는 공자학원도 바로 통전부 소속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중국 공산당 정권이 미국 지방정부 관리들에게 중국 외교관은 협력이나 우호로 접근하지만 이들을 통해 수년간 미국의 지적재산을 탈취하고 군사력을 증강하며 인재들을 빼갔다”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렇게 말한 배경에 대해 시진핑 중국 공산당 주석이 지난 달 베이징에서 열린 경제·사회 분야 학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우리는 미국의 주·지방·기업 등을 포함해 협력할 의사가 있는 모든 국가와 지역,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이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는 점을 들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시진핑 주석이 ‘미국의 중앙정부’가 아니라 “주·지방·기업”을 언급했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시진핑은 미국 중앙정부가 중국 공산당의 악한 영향력을 밀어내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지방정부 공무원을 취약점으로 보고 파고들려 한다”고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올해 초 중국 영사관이 위스콘신주 로저 로스 상원의장에게 중국의 방역을 찬양하는 결의안을 채택해달라는 요청 메일을 여러차례 끈질기게 보냈던 것을 예로 들면서 “대부분의 주 입법기관이 중국 정부로부터 이러한 서한을 받았을 것”이라며 ‘그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바이러스에 대한 가짜 정보와 중국에 대한 선전으로 가득찬 레터를 미국 전역의 정치인들이 받았다“면서 ”여기에는 중국 사회에 대한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 그리고 바이러스에 대해 중국에 오명을 씌우려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최근 미 전역에서 벌어지는 인종차별 시위 및 폭동과 관련해 중국 공산당이 이런 문제를 조장하고 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둘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중국 스파이 본격 소탕나선 미국]


미중충돌이 본격화되면서 미국은 특히 중국의 스파이 소탕작전에 전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크리스토퍼 레이 미 FBI국장은 지난 7월7일 허드슨연구소 연설에서 “10시간마다 중국에 관련된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방첩 사건 중 절반은 중국과 관련돼 있다”면서 “중국과 연계된 미국내 산업 스파이 행위가 최근 10년새 1300% 증가했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의 첨단 군사⋅산업 기밀 탈취를 위해 활동하는 중국의 사이버(cyber) 스파이만 최소 18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FBI는 파악하고 있다.


레이 국장은 지난 2월의 청문회에서는 중국 교육부의 자금 지원을 받는 공자학원(孔子學院)과 관련해 “공자학원은 중국 공산당의 사상 선전과 스파이 활동에 이용되고 있다”면서 “공자학원은 미국 내 중국 유학생과 중국 민주화 운동, 인권 활동과 관련된 재미 중국인의 동향을 감시하는 거점으로도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실제로 중국은 공공연하게 해외에서의 스파이 활동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심지어 이를 법제화해 국가적 차원에서 스파이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2017년 제정된 중국 국가정보법(国家情报法)은 ‘어떠한 조직과 개인도 모두 관련 법에 따른 국가의 정보 공작 활동을 지지하고, 돕고, 협조해야 한다(7조)‘고 규정하고 있으며, ‘정보기관 요원들은 유관기관과 조직, 공민에게 정보 수집과 관련해 필요한 협조와 지지를 요청할 수 있다’(14조)고 명시하고 있다.


이뿐 아니다. 2017년 6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중국 사이버보안법(網絡安全法)에는 인터넷 서비스 운영자(화웨이, 알리바바, 텐센트 등 지칭)는 공안기관과 국가안전기관에 (접속 기술과 암호 해독 등의) 기술 지원과 협조를 마땅히 제공해야 한다”(28조)고 정해 놓고 있다.


아예 노골적으로 중국의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을 통해 전 세계의 정보들을 수집하겠다는 야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화웨이나 틱톡, 텐센트 등 중국 기업들이 ‘외부로 정보 유출 우려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중국 인민해방군과 국가안전부, 공안 같은 정보 당국이 마음만 먹으면 모든 중국 IT기업들의 보안제한 구역 내까지 진입하고 서버 열람과 장비 등을 압수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미국의 트럼프 정부가 화웨이에 대한 제재에 나섰고, 틱톡과 위쳇 등에 대해서도 제재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 공산당은 지난 2014년 미국 연방정부 인사관리처(OPM) 전산 시스템 해킹으로 전⋅현직 공무원과 계약자 등 2100만명의 신상 정보를 빼내갔으며, 2017년에는 미국의 개인신용정보 업체 에퀴팩스(Equifax)를 해킹해 미국인의 절반에 해당하는 1억5000만명의 민감한 개인 정보를 탈취하기도 했다.


또 2018년 말에는 법무부가 “중국 정부 소속 해커 2명이 해군 전산망에 들어가 10만명의 개인 정보를 빼내고 미 정부 산하 기관들과 최소 45개 군수 및 민간 기업에서 기술과 지식재산권을 훔쳐갔다”며 이들의 신상을 공개하고 기소하기도 했다.


미국은 중국이 지난 2004년 캐나다의 세계적 통신장비 기업인 노텔(Nortel)의 모든 것을 해킹해 결국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0% 정도를 차지했던 그 회사를 파산시켰던 사건을 결코 잊지 않고 있다.


그 당시 중국이 훔친 기밀 누출과 정보 활용에는 경쟁사인 화웨이(華爲)가 배후에 있었으며, 화웨이는 노텔의 하드웨어와 메뉴얼까지 베낀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캐나다 홍콩 연맹‘의 체리 웡(王卓姸) 대표는 “화웨이가 캐나다 5G 시장에 진입할 경우 정치인⋅기업에 대한 정보 수집과 기술 절도로 캐나다 전체가 위험해질 것”이라고 경고한 것이다.


한마디로 중국 공산당은 ‘전(全) 인민의 스파이화(化)'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공산당 정부는 ‘천인계획(千人計劃⋅1천명의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 같은 제도를 미끼로 풍부한 자금을 대주면서 전 세계의 학자와 기업인, 정치인 등에까지 스파이 활동 '덫'을 놓고 있다.. 물론 한국도 포함 대상이다.


중국은 이렇게 화웨이의 5G 장비에 설치된 백도어 등을 통해 상시 수집한 전 세계의 개인⋅기업⋅정부 정보를 AI, 안면 인식 기술과 접합해, 중국 공산당이 통제하는 세계적인 감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려 한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에 친중파가 그렇게 많은 이유도 어렵지 않게 추정해 볼 수 있다. 일본만 해도 중국 스파이가 최소 5만명 이상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그런데 한국은 과연 얼마나 될까?


참고로 한국내 중국인 유학생은 7만 명이 넘고 중국의 사상을 전파하는 ‘공자학원’은 23개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다.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엄청난 ‘천인계획’도 가동중일 것이다. 지금이라도 중국의 이러한 거대한 음모에 대해 눈을 떠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0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