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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2-06 10: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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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졔스와 마오쩌둥의 공통점은 한반도를 중국의 번국으로, 티벳을 중국의 속국으로 여긴 것
-법적 제도적 절차적 결격사유 만들면서 탄핵 밀어붙여… 황제의 지시 받은 번국의 신하 같다
–도광양회를 일대일로로 바꾸고 공화주의 퇴색… 한국 ‘옆구리’에 제국 두는 2천년 역사 재현

“시 주석은 지난 18일 개막한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9대)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지난 5년간 ‘새 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 이미 형성됐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새로운 이름으로 제시되긴 했지만 이제까지 시 주석이 강조했던 국정 통치철학 ‘치국이정(治國理政) 신이념, 신사상, 신전략’과 완전히 같은 내용이다. 이를 미뤄봤을 때 시진핑 사상은 ‘새 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란 이름으로 올해부터 공산당 당장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 한국인은 덩샤오핑 시대가 좋았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한국인은 덩샤오핑 시대가 좋았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니, 이명박 정부 시절 정말 국제협력이 잘 되었고 특히 중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였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되새길지도 모릅니다. 장쩌민 시대도 괜찮았다는 것입니다.

 

나는 한국정부에게 세계적 추세를 좀 더 철저하게 고려할 것을 주문합니다. 그동안 한국식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에는 국가주의에 대한 사무친 증오가 깔려 있었습니다. 나는 중국을 보라고 말합니다. 중국적 사회주의라는 단어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었습니다. 한국적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중국이 이번에 차차기 후계자를 결정하면서 덩샤오핑이 남긴 정권교체의 원칙을 어겼다는 뉴스를 보고 생각했습니다. 다음번 중국 공산당 대회에서는 어쩌면 10월유신 비슷한 광경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덩샤오핑의 유훈이란 10년마다 정권교체하며 차차기 대권 승계자를 미리 결정해놓는 것이었습니다. 중국이 일당독재이지만 정권은 공유하는 공화주의 색채를 보였던 것입니다. 헌데 이런 규칙을 이제 지키지 않고 지나가는데다가 도광양회를 일대일로로 바꾸었으니 한국인에게는 힘든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2천년간 지속되어온, 한국 옆구리에 제국을 두게되는 역사입니다. 참고로, 장졔스와 마오쩌둥의 공통점은 한반도를 중국의 번국으로 여겼다는 점이며 티벳을 중국의 속국으로 여긴 것도 공통점이었습니다. 이념 문제가 전혀 아닌 것입니다. 한반도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도 중국은 속국으로 대할 것이며 바로 이러하기에 원교근공은 국가의 자주성 보존에 진리의 원칙입니다.

 

자주파처럼 여겨졌던 현 정부 지지세력에서는 전혀 중국에 대하여 그러하지 않습니다. 굳이 비판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주시는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정말 어려운 문제에 부닥칩니다. 내정에서 법과 제도 운영에 결격이 생기면 외무에서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정당성이 미흡한 정부는 외국에게 제대로 대접받기 어렵습니다. 나는 그래서 탄핵 자체가 아무리 정당성의 근거를 갖추었다고 해도 해서는 안될 일이었다고 봅니다. 한국의 삼사세력이 기이하게 법적 제도적 절차적 정당성까지 결격사유를 만들면서 탄핵을 밀어 붙였는데 마치 황제의 지시를 받은 번국의 신하들처럼 굴었던 것입니다.

 

요즘 세상에 무슨 황제가 있기야 하겠습니까만은 그 일사불란함과 뜬금없는 밀어붙이기는 그런 혐의를 엿보게 했습니다. 노무현 정부 때는 거꾸로 사유가 아무리 있어도 무슨 지시나 받은 것처럼 일사분란하게 구출했는데 아무튼 탄핵을 안한 것은 백번 잘한 일이었습니다. 한국인에게 말입니다. 다른나라 사람처럼 일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그때는 지켰습니다. 노무현 탄핵시점에서 삼사가 잘 역할했는데 아무튼 여러 가지 결함이 많았던 것입니다.

 

박근혜 전정부에 대하여도 그냥 한국의 헌법에 근거하여 임기 만료후 법적 절차를 정당하게 밟아서 정권교체를 했다면! 현 한국정부에 더욱 큰 힘도 실리고 외무에서도 더 원만했을 것입니다. 나는 한국정부에 힘이 실려서 외교도 잘하기를 간절히 바랬기 때문입니다. 지나고 보니 이명박 정부가 외교를 잘했다는 평가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그러했습니다.

 

아무리 이명박 정부를 비판한들, 당시 G20을 주최한 정부가 이명박 한국정부였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국제회의를 정말 원만하게 잘 치루어냈는데 천안함 같은 사건속에서도 이런 국제외교는 원만했습니다. 심지어 중국과도 그러했으니 오히려 이명박 정부가 ‘친중파’처럼 재평가될 지경입니다. 헌데 미국과도 가장 원만했으니 친미이기도 했던 것입니다. 이명박 전대통령 개인이 어떠하든 당시 한국정부의 ‘공’에 대하여 폄하할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한국정부이기에 그러합니다.

 

마찬가지로 노무현 정부가 원자력 발전소의 실상을 알고 나서 한국원전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한 사실에 대하여 현 정부의 노무현 친화적 정치세력분들은 재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것입니다. 약소국으로 한국이 생존하려면 역대 정부에서 주로 잘한 일들을 추어내고 못한 것들은 엄정하게 평가하야 법적 제도적 재발방지책을 여야가 머리맞대고 마련하는 것이 맞다고 말입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중국에서 이제 2-3년내로 한국의 10월 유신 같이 정권 연장하는 변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한국정부가 이런 사태를 대비하려면 지금이라도 여야를 망라한 거국적 외교안보군사 드림팀 구성과 운영이 절실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현실을 인정하고, 미국 및 일본과의 관계를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중국의 10월유신 같은 변혁은 일본과 미국에게도 위협적이 될 것이기에 말입니다. 산업과 경제대국이 이제 ‘군사대국’으로 굴기하면서 글로벌 통상상업무역질서의 균형파괴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국의 법칙에서 ‘견제의 법칙’은 어김없이 작동하는데 일본강화 한반도 방치 이런 기조가 가장 문제입니다. 다른 하나의 해석이란 오히려 북한조차 미국의 영향권내에 진입해 있다는 것인데 이런 경우, 미국의 중국견제를 위한 일본강화 한반도 방치의 귀결은, 한반도 전체가 일본의 영향권내로 진입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본과의 관계개선이란 오히려 이승만 박정희 모델로의 귀환을 의미합니다. 일본보다 미국과의 거리를 더 가깝게 하면서 일본과는 국가의 자주성에 근거한 일정수준의 거리두기를 행하는 ‘동맹’으로 설정하는 관계입니다. 소녀상 프로젝트 같은 감성적 방책으로는 어림없는 일입니다. 어렵지만 이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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