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미국이 연일 중국을 때리는 이유? - "우한코로나 바이러스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 주장 - "G7이 입은 손실만 약 4815조 3600억원, 중국이 배상해야" - 중국, 정작 코로나 종식 이후 더 큰 국제적 위기에 빠질 가능성 커
  • 기사등록 2020-05-01 13:18:56
  • 수정 2020-05-28 15:00:17
기사수정


▲ 코로나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흘러가는 중국이지만 그 이후 중국에게 더 큰 위기가 다가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픽=인민일보]


[중국을 향해 연밀 비난 퍼붓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의 바이러스연구소에서 발원했다는 증거를 봤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0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기자들에게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코로나가 발원했다는 것을 확신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29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내가 이번 대선에서 지게 하려고 할 수 있는 건 뭐든 할 것”이라며 이번 중국발(發) 코로나 확산이 그 증거라고 주장한 바 있다. 중국이 초기 코로나 피해를 감추면서 미국에 코로나를 퍼뜨려 자신을 위기에 빠뜨렸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 주장의 골자다.


폼페이오 장관도 29일(현지 시각) 미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중국 공산당은 (코로나) 대유행이 어떻게 중국 밖으로 나와 세계로 퍼졌는지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간 코로나 바이러스를 '우한 바이러스'라고 부르며 "중국이 정보를 공유하지 않아 엄청난 고통과 인명 손실을 가져왔다"고 중국 공산당을 비판해 왔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2일 브리핑에서도 “코로나19 사태 초기, 중국이 인간 간 감염을 보도하지 않고 은폐해 확산을 키웠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행정부도 “중국이 코로나19 확산 건수를 실제보다 50분의 1 수준으로 축소해 발표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우한 지역에 있는 장례식장의 시신 화장 건수를 바탕으로 중국이 거짓 발표를 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중국이 미국 시민들을 타깃으로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를 퍼트린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3월 중순 미국인 수백만 명의 휴대전화와 소셜미디어(SNS)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전역을 봉쇄하려 한다”는 메시지가 전송된 사건을 말한다. “폭동을 막을 병력을 확보하면 곧바로 봉쇄 조치를 발표할 것이며, 전날 밤 국토안보부 관계자에게 ‘오늘 명령을 기다리라’는 전화가 갔다”는 내용이었다. 그러자 백악관이 직접 나서 ‘가짜뉴스’라고 밝힌 다음에야 진정이 됐는데, 이 가짜뉴스의 배경에 "중국 요원들이 가짜뉴스 확산에 개입했고, 메시지 전송에 새로운 기술이 사용됐다"는 것이다.


즉, 페이스북 등 SNS에 가짜 계정을 만든 뒤 팔로워 수가 많은 사용자에게 집중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해 퍼트리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이는 최근 중국과 러시아가 가짜뉴스를 생산·확산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현재 미국 정보당국은 스파이로 의심되는 중국 외교관과 언론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발하는 중국]


우한코로나를 기화로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해 맹비난을 쏟아내자 중국은 “트럼프가 재선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 중국 정부에 화살을 돌리고 있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에서 "중국은 피해자"라고 강조하면서 "미국은 과학에 근거한 사실과 국제사회의 견해를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아니라 바이러스가 '적'"이라는 것이다.


겅솽 대변인은 이어 "2009년 미국에서 시작된 신종플루가 전 세계로 확산해 거의 20만 명이 숨졌을 때, 그 피해에 대해 미국에 책임지라고 한 이가 있었느냐"고 반문하면서 "1980년대에 에이즈가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고통을 겪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편집인도 30일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에 낸 칼럼에서 “트럼프는 코로나 대처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 미국 정부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중국으로 돌리고 있다”면서 “누가 차기 대통령이 되던 간에, 국민이 그렇게 많이 (코로나로) 죽었는데 (트럼프는) 백악관에서 잠이 오냐”고 비꼬았다.


중국은 특히 반 중국 대열의 선두에 서 있는 폼페이오 장관을 향해 거의 매일 "인간이길 포기했다"는 등의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인민일보는 지난 27일 사설을 통해 폼페이오를 "세계 평화의 적"이라며 "입을 다물고 여론에 귀 기울이라"고 했고, 30일에는 "독성(毒性) 외교를 발산하는 폼페이오가 얼마나 갈지 두고 보자"고 했다.


중국관영 CCTV도 28일 간판 뉴스 프로그램인 '신원롄보'의 국제 평론을 통해 폼페이오가 코로나를 우한 바이러스라고 부르며 중국과 대립하는 등 "네 가지 죄를 지었다"며 "인간의 최저 기준마저 깨버렸다"고 주장했다.


홍콩 명보는 "폼페이오가 1979년 미·중 수교 이후 중국이 가장 미워하는 미국 관리가 됐다"고 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


지난 3월 13일 플로리다주 버만(Berman) 법률사무소의 한 변호사가 플로리다 주민 4명을 대표해 마이애미연방법원에 중국 위생부와 민정부, 후베이(湖北) 성정부와 우한(武漢) 시정부 등이 코로나 상황을 은폐해 미국민의 손실을 가져왔기에 수십억 달러의 배상을 요구한다는 소송을 제기했다.


플로리다에서의 이 소송은 이미 5000여 명이 참가한 집단 소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쉽게 무너질 싸움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이 소송의 초점이 중국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우한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유엔이 조사에 나서야 하고 중국에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니 중국이 말하는 대로 2009년의 신종플루나 에이즈와는 차원이 다르다.


일본의 노벨의학상 수상자이며 중국의 우한연구소에서도 4년 넘게 근무한 바 있었던 타스쿠 혼조(Tasuku Honjo) 박사도 “이번 우한코로나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세균실험 테러’라고 밝힌 것이다. 혼조 박사는 “자신의 말이 사실이 아니라면 노벨상을 철회해도 좋다”고 장담했다.


영국의 헨리 잭슨 학회도 “중국이 초기에 신종 코로나 정보를 은폐하지 않았다면 세계가 지금과 같이 비참해지진 않았을 것”이라고 보고서를 통해 주장했다. “중국이 국제보건규약(IHR)을 위반해 코로나 전파에 책임이 있으니 중국에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는 미국과 영국, 일본 등 G7이 입은 손실만 3조 9600억 달러(약 4815조 3600억원)에 달하며 중국이 여기에 대한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독일의 주요 언론인 빌트도 15일 중국이 책임지고 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이미 1900년 경자년에 서구 열강에 대항하는 의화단 운동이 일어났지만 실패로 끝나면서 청나라가 영국과 미국, 러시아, 독일, 일본 등 11개 국가에 4억 5000만냥의 배상금을 지불한 바 있다. 이를 ‘경자배상’이라 한다. 그런데 이번 우한코로나 사태는 ‘제2의 경자배상’을 불러 올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은 중국에서의 코로나 19사태는 종식을 향하여 달려가지만 정작 그 이후가 더 심각할 수도 있다.


우선 ‘우한 코로나’로 불리는 이번 바이러스 펜데믹 사태가 “누가 바이러스를 퍼뜨렸나? 누가 책임을 져야 하나?” 등의 공세로 확대되면서 중국을 향한 손해배상 청구가 물밀듯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는 중국의 통계 조작을 부각해 중국은 믿을 수 없는 국가란 딱지를 붙이면서 중국의 고립화 사태가 나타날 것이며 이로 인해 시진핑 주석의 일대일로 붕괴는 물론이고, 중국몽까지 엄청난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전 세계의 반 중국 정서가 심해질 것이고 이의 반작용으로 민족주의 정서도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흐름은 “중국은 문제가 많은 나라”, “같이 갈 수 없는 국가”란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심어줄 가능성이 크다.


세 번째는 '중국 책임론'과 '가짜뉴스 개입설' 등으로 커진 미·중 신경전이 안보와 무역 갈등으로도 확대될 것이다.


이 전선에는 이미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깃발을 들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8일 중국의 ‘불투명성’을 지적하며 다른 나라들에 중국 통신업체 화웨이 사용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남중국해를 둘러싼 긴장도 고조되고 있다. 미 국무부는 지난 2일 남중국해 해상에서 베트남 어선이 침몰한 사건을 두고 중국 해양감시선이 고의로 어선을 침몰시켰다는 베트남 측의 편을 들면서 “중국의 불법적인 해상 영유권 주장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는 성명을 냈다.


이렇게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미국과 중국이 지난 1월 마무리된 미·중 무역 1단계 합의가 제대로 이행될지도 불투명해졌다.


이번 우한코로나 사태로 인한 미중간의 충돌은 쉽게 끝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다가오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된다면 그때 가서야 다시 미·중간 타협을 향한 발걸음이 시작될지도 모른다. 그 이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미국내 충격파를 중국에 대한 비난으로 메꾸려 할 것이고 미국인들의 대 중국 손해배상 청구라는 카드를 통해 반 중국 정서를 폭발시키도록 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결국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을 희석시키는 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미 의회도 이러한 미국민의 정서를 뒷받침하기 위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미국 시민들에게 중국 정부를 고소할 권리를 주는 법안도 발의한 상태다.


문제는 이렇게 미·중간 갈등이 격화되면 될수록 가운데 낀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신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자칫 하다간 미국과 중국 양국으로부터 다 버림받고 또 경제적 손실로 직결되는 화를 당할 수도 있다.


이미 경제적으로 최악의 국면 진입을 시작한 우리나라가 앞으로 미·중간 빅2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있는 생존을 해 나갈지, 그리고 북한 김정은 변수까지 겹치게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럴 때일수록 한미동맹은 더욱 굳건해야 하고, 북한 변수에도 당당하게 나설 수 있어야 하는데 문재인 정권은 그 반대로만 가니 그 불투명한 미래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 답답할 따름이다.


세계는 지금 이렇게 엄청난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신 차려야 산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0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