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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통합당 참패, 마지막 1주일간 무슨 일이 있었나? - 차명진 세월호 발언 파문, 수도권 중도층 등돌리게 해 - 메시지 관리도 실패, ‘황교안의 뺄셈 리더십’도 중요한 패착 - 재정 살포, 문재인정부는 집권 프리미엄 맘대로 누려
  • 기사등록 2020-04-16 07:04:34
  • 수정 2020-05-28 15: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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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서 총선 결과 관련, 당대표직 사퇴를 밝힌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21대 총선, 민주당 압승, 통합당 참패]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을 포함한 범 여권이 180석을 넘는 압승을 거두었다. 한때 과반수까지 넘보던 미래통합당이 참패를 한 것이다.


180석 이상이면 민주당을 포함한 범여권은 앞으로 개헌만 빼고 모든 국회 안건을 단독 처리할 수 있다. 180석이 갖는 의미는 크다. 한마디로 ‘다수당의 독주’를 막기 위해 2012년 도입한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본회의 또는 상임위원회 재적 의원 5분의 3 이상이 찬성하면 야당이 반대해도 쟁점 법안을 패스트트랙을 통해 강행 처리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제는 민주당이 마음먹는 대로 모든 법안을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심지어 야당의 ‘합법적 저지 수단’인 필리버스터(의사진행방해)도 강제로 종결시킬 수 있다. 말 그대로 야당은 민주당의 뜻대로 진행되는 국회 의사 진행에 아무런 힘을 쓸 수 없다는 뜻이다.


왜 이런 상황이 펼쳐졌을까?


[문제는 수도권이었다]


문제는 수도권이었다. 사실 우리 신문이 지난 두 차례의 판세 분석에서도 미래통합당이 제1당을 차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한 것은 결국 수도권에서의 통합당이 상당히 선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사실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기 직전인 9일 이전까지의 통합당이 상당히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신문이 9일까지의 여론조사 판별분석에서도 그렇게 나타났고 미래통합당 자체의 4차례 광범위한 여론조사에서도 그러한 흐름이 뚜렷이 나타났다.


그래서 미래통합당 자체적으로도 지역구 의석만 125석에서 130석까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조선일보 등 주요 언론 내부에서도 그렇게 분석하고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이었던 9일 이후 수도권에서 엄청난 출렁거림이 있었다.


사실 수도권에서의 싸움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안철수의 국민의당을 지지했던 중도층을 누가 뺏아 오느냐에 따라 선거의 승패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중도층 가운데 최소 절반 수준만 가져와도 미래통합당이 수도권에서 상당히 선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던 것이다.


사실 10일까지만 해도 수도권에서 경합지역이 최소 40지역 이상이었다. 보통 선거에서 양당체제에서의 경합 상황에서는 양당이 거의 절반씩 나눠 갖는 것이 보통이나 이번 선거에서는 아예 민주당이 백중지역을 싹쓸이했다. 심지어 미래통합당이 경합우세를 보였던 지역마저 백중세로 내려 앉더니 급기야 패배 국면으로 흘러가게 된 것이다.


그래서 미래통합당의 박형준 위원장이 100석도 못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표출한 것이고, 우리 신문도 이러한 흐름을 감지하고 “민주당이 압승한다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가?”라는 논평을 낸 것이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 1주일 동안에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마지막 1주일 동안에 왜 수도권이 출렁거렸는가?]


박형준 미래통합당 위원장이 위기론을 꺼내든 가장 큰 이유는 수도권에서의 중도층들이 엄청나게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그 단초는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논란이 불거지면서부터다.


다시 강조하지만 선거에서는 중도층을 누가 끌어 오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된다. 그런데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논란이 불거지면서 급격하게 중도층이 흔들렸다. 그래서 통합당은 내부적으로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발언으로 인해 최소 7석에서 10석 이상 날아갈 수 있다고 우려했던 것이다.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발언 파문은 그 발언 내용의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중도층에게 아주 부정적인 이미지를 줬다. 그것도 차명진 후보에 대한 당의 처리과정에서도 또 잡음이 있었다. 심지어 법원에서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갑자기 선거의 이슈가 문재인 정권 심판론 등의 이슈에서 세월호 이슈로 갑자기 방향이 흐르고 말았다.


그래서 선거판세가 위험하게 흐르고 있다는 것을 감지한 김종인 선대위원장이나 황교안 대표가 차명진 후보를 통합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선언했지만 그것으로 중도층의 이탈을 가로막지 못했다.


특히 차명진 후보에 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보수우파들 내에서 통합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론이 거세진 것도 중도층 여론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국 이러한 것들이 수도권에서의 중도 유권자들이 등을 돌린 계기가 되었고, 지난 20대 총선에서 35석을 차지했던 통합당(전 새누리당)이 이번 선거에서 최소 45석 이상을 노렸지만 힘없이 주저앉고 만 것이다. 심지어 강남벨트에서의 전승마저 산산히 무너져버렸다.


[메시지 관리에도 실패한 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의 가장 큰 패착 중의 또다른 이유는 코로나 19에 대한 메시지 관리의 실패라 할 수 있다.


지난 3월초만 하더라도 코로나 사태가 민주당에 악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문재인 정권은 이를 오히려 호재로 만들었다. 줄곧 이어지는 자화자찬과 함께 언론들도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지도자들과 통화를 하는 뉴스 등 코로나 19에 대해 이 정권이 대응을 잘하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비춰졌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코로나 이슈에 대해 제대로된 메시지를 생산해 내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 19 대응에 대한 문제점도 제대로 제기하지 못했고 이슈 태클도 하지 못했다.


그렇게 메시지 관리를 하지 못함으로 인해 문재인 정권의 코로나 대응 자화자찬론이 오히려 ‘정권 심판론’을 덮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결국 미래통합당은 메시지도 생산하지 못했고 더불어 오히려 가장 큰 이슈가 될 수 있는 ‘정권 심판론’마저 묻혀지게 된 것이다.


[‘황교안의 뺄셈 리더십’도 중요한 패착으로 작용]


이번 선거전을 치르면서 가장 아쉬운 대목 가운데 하나는 황교안 대표의 ‘뺄셈 리더십’이다.


우선 공천 과정에서 홍준표 전 대표나 김태호 전 지사 등에 대해 공천 경쟁에 제대로 참여할 기회조차 박탈하면서 사실상 출당해 버렸다. 그러다보니 선거의 분위기를 이끌 통합당의 러더십들이 사라지게 되었다. 이는 민주당의 리더십과는 확연하게 구분된다.


민주당은 이낙연 선대위원장, 이해찬 대표 외에도 심지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그만큼 스피커가 많았다는 것이다. 스피커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언론의 주목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통합당은 그렇지 못했다. 만약 홍준표 후보나 김태호 전 지사도 넉넉하게 품어주면서 함께 선거전을 치렀더라면 상황은 정말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국민들에게는 정적을 다 쳐내면서 혼자 대권 가도를 가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을 갖도록 만든 것 자체가 문제였다.


김종인 위원장의 영입도 너무 늦었다. 차라리 올해 초 비대위원장 체제로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하면서 공천까지 책임지도록 했더라면 상황이 상당히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너무 늦었다. 그러다보니 선거운동 개시 직전에서야 김종인 위원장이 들어와 통합당에서의 메시지다운 메시지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스피커가 너무 늦게 스타트했다는 것이다.


공세적 리더십 부족도 문제다. 종로 출마 역시 너무 늦었다. 생각이 그만큼 많았다는 의미다. 그러다보니 지지율이 아주 열세인 상황에서 출발하게 된 것이고 선거 기간 내내 종로에 묶여있다 보니 황교안 리더십 자체를 발휘할 수가 없었다. 그것이 문제였다.


[문재인 정권의 프리미엄, 재정 살포도 통합당 패배 원인]


코로나 사태로 인한 재난지원금 살포도 이번 수도권 선거에서의 패배를 가져오는 요인이 되었다. 재난지원금 문제는 사실상 제2의 무상급식 이슈였다. 어떤 방식으로 통합당이 대응하던 결코 유리한 이슈가 아니었다.


그런데 국민 70% 재난지원금 문제가 불거졌을 때 이 문제가 문재인 정권에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될 가능성이 있었는데 황교안 대표가 갑자기 ‘전국민 50만원 지급’ 문제를 꺼내들면서 오히려 민주당을 위기에서 건져내 준 꼴이 되었다.


그러다보니 민주당 출신의 지방자치단체들, 예를 들면 서울이나 경기도는 대놓고 현금살포를 마음껏 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코로나 대응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프리미엄은 극대화된 반면 ‘정권심판론’은 사라져 버린 것이다.


▲ 지금 미래통합당과 보수우파는 와신상담과 권토중래가 필요한 때다. [사진=Why Times]


[그럼에도 참고 이겨내야 한다]


보수우파는 지난 20대 총선과 대통령선거에서의 분열로 인한 교훈을 전혀 얻지 못했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당선자가 41.1%의 유효득표를 한 반면 홍준표 24.0%, 안철수 21.4%, 유승민 6.8%로 합치면 52.2%나 되었다. 무조건 합쳐야 했음에도 보수우파는 또 분열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서신을 통해 무조건 하나로 합치라고 당부했지만 보수우파는 비례대표 몇 석을 나눠 가지려고 분열하고 또 분열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을 끌어내렸다.


물론 미래통합당도 문제가 많았다. 공천과정에서도 돌려막기를 하는 오만함도 있었고 군소정당에 대해 배려하지 못한 점도 있었다. 그렇다고 이렇게 분열해 이전투구해서는 안됐었다.


이젠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이 아무리 커도 미래통합당에게 표를 주기 싫다는 거대한 민심만 확인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무너질 수는 없다. 다시 2년 후의 대통령선거를 준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이 어려운 시기를 참고 견뎌내야 한다.


사실상 이번 총선에서 자멸한 셈이지만 그럼에도 교훈을 얻어야 한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처럼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하나가 되어 다시 2년 후를 준비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 서로를 비난하지 말자. 그저 다 품어주자. 그리고 다독이자. 형언할 수 없는 패배를 맛본 이들의 심정을 다같이 나눠갖자는 것이다.


미래통합당도 이젠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가야 한다. 사실상 리셋(reset)하는 마음으로 재창당의 길을 가야 할 것이다. 그야말로 겸허한 마음으로 2년 후를 대비해 가야할 것이다.


그날까지 마음을 다스리자. 억누르고 또 억누르면서 ‘권토중래’해야 할 것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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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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