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01 12:53:21
  • 수정 2019-08-01 12:54:24
기사수정

▲ 민주연구원의 7월 30일자 보고서 일부 [사진=독자제공/Why Times DB]


설마 설마하던 의구심이 사실로 드러났다.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원장:양정철)이 국가적 위난 사태인 한.일 갈등을 내년 총선에 이용하려던 보고서를 공개도 안된 여론조사 자료를 빼내어 만든 후 당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한 사실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문재인의 복심으로 알려진 양정철이 한국사회 여론연구소(KSOI)의 정례 보고서를 인용해 분석 보고서를 작성.배포한 보고서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KSOI 보고서엔 해당 설문 응답 결과가 없어 누군가가 공표도 안된 내부 자료를 빼내서 만든 것으로 보여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당 소속 의원 128명에게 배포했다가 논란이 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보고서는 여론조사 업체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7월 정례조사 결과를 참고해 작성됐다.


그러나 보고서엔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외부에 공표하지 않은 결과가 담겨있었다.


그것은 ''한일 갈등에 대한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 볼 때 총선 영향은 (여당에)긍정적일 것''이라는 민주연구원 보고서 내용이 바로 KSOI가 외부에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는 포함돼 있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작성된 것이었다.


이에 대해 한국사회여론연구소는 ''(해당)비공개 설문 결과는 외부에 공표하지 않았는데, 누군가를 통해 유출된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런데 민주연구원이 전날 당 소속의원들에게 배포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 내용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여야의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절대 다수다.


둘째, 한일 갈등의 해결 방안은 '역사 문제와 경제문제를 분리한 원칙적 대응 여론이 타협적 방식보다 높다.


셋째,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대응으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OMIA)폐기에 대해 찬성이 반대보다 많다.


넷째,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 비판'은 지지층 결집 효과는 있으나, 지지층 확대 효과는 크지 않다 등이다.


그런데 민주연구원은 이 여론조사의 출처를 'KSOI의 7월 정기조사 결과'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한국사회여론여론연구소의 정례조사 보고서에는 위 4가지 중 '여야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과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 비판이 지지층 확대 효과는 크지 않다'는 내용에 해당하는 설문은 질문 문항에만 있을뿐, 이에 대한 응답 결과표는 공개되지 않았다.


따라서 질문에 찬성 또는 반대를 한 응답자가 얼마나 됐는지 외부에선 전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민주연구원 보고서에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여야의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78.6%''라고 적시하고 있고, 또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비판은 공감한다가 49.9%,비공감이 43.9%''라고 응답 결과 수치가 명시되어 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19개의 설문 문항 중 위에 적시한 2개 문항에 별표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대해 한국사회여론 연구소는 별표가 표기된 문제의 문항은 비공개를 전제로 조사를 한 것으로 변명하고 있고, 민주연구원의 의뢰를 받아서 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여론 조사결과에 대해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외부자문단과 협의를 거치기도 하지만, 외부 자문단에는 민주당 측 사람은 없다''고 발을 빼는 모양새다.


참고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한국사회의 다양한 여론을 심층 분석하고,흐름을 진단하는 여론.정책 전문 연구기관으로 노무현 참여정부 원년인 2003년 7월에 출범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우리는 더불어 민주당의 민주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양정철 원장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질타와 함께 그의 행보에 대해서 예의주시하여 왔다.


드디어 우리 국민이 도저히 용서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파렴치하고,국가위난 사태를 선거에까지 이용하려는 것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우리 신문은 어쩌면 정부와 여당이 반일 감정을 선동하고 조장하여 경제가 완전히 폭망하더라도 기획된 의도아래 오직 총선만을 향해 나가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여러차례 우려를 나타냈었다.


그런데 우리의 예견과 우려가 그대로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나라가 망하던 말던 개의치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을 선동하고 이용하여 장기집권을 하겠다는 인면수심의 발상이요, 부도덕한 인간 군상들이 모인 정권이고 집권당임을 만천하에 스스로가 공개했다.


이러한 상상도 할 수 없는 국민 배신행위는 스스로가 정권유지 포기를 선언하는 것과 같다.
여러 말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선거법 위반행위 여부를 떠나 이는 집권해서는 안될 사람들이 집권하고 있는 국가를 몰락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사건이라 볼 수 밖에 없다.


당신들은 이미 집권할 자격을 상실했다.
당신들이 입만 열면 찾는 국민을 위한다면 스스로 자진해산하라!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43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의 다른 기사 보기
  • 전,한국검경신문사 보도본부장 겸 논설위원장
    전,새한신문(현,새한일보사 )부사장
    전,소셜네트웍기자협회 고문
    현,국제언론인클럽,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 논설위원 등재
    고정칼럼:송재영의 우이독경
    전,4대개혁추진국민운동 본부장
    전,국민행복당 중앙당 초대사무총장.
    현,자유한미연합 상임대표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