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폼페이오 "北 비핵화 '큰 조치' 아직 없어…제재는 계속" - "핵·미사일 테스트 없는 점은 좋은 일" - 트럼프가 金 좋아하는 이유 묻는 건 '정치적 풋볼' - 金의 김정남 암살 책임 여부 답변 회피
  • 기사등록 2019-03-28 09:51:50
  • 수정 2019-03-28 10:14:01
기사수정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Flicker]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북한이 아직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폐기를 위한 '큰 조치(big move)'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한 지난주 추가 대북제재 철회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좋아한다'고 설명한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의 말과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과 관련해 김 위원장의 어떤 점을 좋아하느냐는 질문에 "그것을 정치적 풋볼(political football)로 만들지 말라. 그렇게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답변했다.


C-SPAN 3 방송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역량의 증감 여부에 대한 질문에 "북한이 2017년 말 이후 핵과 미사일 테스트를 하지 않고 있는 점은 핵 역량을 축소한 것인 만큼 좋은 일(good thing)"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북한은 아직 우리가 바라는 만큼 비핵화를 향한 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북한의 밝은 미래를 기대하면서 대화를 통해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 그는 "그런 점에서 그들의 진정한 행동을 봐야 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대북제재와 관련해 앞으로도 미국은 계속해서 제재를 이행할 것이며 다른 국가들도 그렇게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제재 철회 지시가 있기 전에 국무부와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베네수엘라, 이란, 중국 등 여러 나라에 대한 제재와 관련해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그는 북한 내 노동수용소의 참혹한 현실과 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암살에 대한 김 국무위원장의 책임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는 그 나라(북한의)의 지도자(He is the leader of the country)"라는 답변으로 질문의 의도를 회피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사망에 대한 김 국무위원장의 책임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전 성명 내용을 인용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36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