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23 12:24:47
기사수정


▲ 평양 미림비행장 북쪽 광장에서 이동식 무기와 차량 100여대가 길을 따라 이동하고 있다. 중앙 부분에는 차량 수백 대가 주차돼 있고, 광장 곳곳에는 병력들이 행렬을 연습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Planet Labs Inc. via VOA]


북한의 다음달 9.9절 열병식에 등장할 것으로 추정되는 각종 무기 100여기가 일제히 등장했다. 올해 초 열병식을 앞두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이동식발사차량이 등장한 것으로 추정됐던 평양 순안공항에도 대형 트럭들이 집결했다. 


평양 미림비행장 인근 광장에 이동식 무기들이 줄지어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VOA가 보도했다.


민간위성 업체 ‘플래닛 랩스(Planet Labs Inc)’가 22일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길이와 색깔 별로 대열을 맞춘 전차와 차량들이 길을 따라 일제히 광장의 중앙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미림비행장 북쪽에 위치한 이 광장은 북한이 열병식을 연습할 때마다 이용한 곳으로 중앙 아랫부분엔 군 지도부가 사열을 하는 단상이 마련돼 있다.


행렬의 제일 앞줄에는 약 5~7m 길이의 차량 27대가 3열, 9줄로 이동하고 있고, 그 뒤로 종류가 다른 차량이18대와 9대씩 행렬을 잇고 있다.


이렇게 행렬에 나선 차량만 어림 잡아 100대에 이른다.


북한은 열병식 대열 뒷부분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미사일 탑재 차량을 등장시키는데, 이번 행렬 가장 뒷부분에도 길이 약 12~14m의 대형 차량 6대가 확인됐다.


길이로 볼 때 미사일 탑재가 가능한 차량으로 추정되지만, 당초 주목됐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이동식발사차량(TEL)보다는 짧다.


이런 가운데 미림 비행장에서 북서쪽으로 약 29km 떨어진 평양 순안공항에선 초대형 트럭으로 보이는 물체가 일제히 포착됐는데 이동식발사차량인지는 불확실하다.


▲ 평양 순안공항 북쪽 활주로와 유도로 사이의 공간에 17대의 대형 물체가 포착됐다. 과거 이곳에는 열병식을 앞두고 대형 트럭들이 집결한 바 있다. [Planet Labs Inc. via VOA]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에 따르면 8월 10일을 전후해 평양 순안공항 북쪽 활주로 일대에서 포착된 이들 17대의 물체는 활주로와 유도로 사이의 공간에 배치돼 현재까지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다.


운전석 부분으로 보이는 차량의 앞 부분이 유도로 쪽으로 튀어 나와 있고, 뒷부분은 유도로 뒷쪽 풀밭 위에 놓여 있다.


해당 위성사진의 화질이 떨어져 정확한 파악은 어렵지만 지난해 2월 건군절 열병식 직전에도 대형 트럭들이 이 장소에 일제히 등장한 바 있다.



▲ 북한 평양 순안공항을 찍은 2월6일자 `플래닛`의 위성사진. 대형 트럭으로 추정되는 대형 물체(원 안)들이 포착됐다. [Planet Labs Inc. via VOA]



이 트럭들은 눈길 위에 만들어진 30~50m의 흙 바닥 위에 주차돼 있었고, 일부 사진에선 운전석 부위가 분리된 경우도 있었다.


이 때문에 당시 닉 한센 스탠포드대 국제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운전석과 트레일러 부위가 분리되는 미사일 운반 차량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북한은 지난 2월 열병식 당시 ICBM급 화성-15형을 실은 9축 이동식발사차량 4대를 등장시킨 바 있다. 또 화성-14형은 발사 기능이 없는 트레일러에 실려서 공개했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22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장 추부길 편집장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