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4 05:45:08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인턴 생활관이 텅 비어 있는 모습.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들과 대화를 공개적으로 제의했지만 아직 전공의들의 공식적인 입장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극적으로 만남이 성사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윤 대통령이 전공의들에게 만남을 제안한 이후 성사를 위한 물밑 접촉은 이뤄지고 있지만 일정이나 참석자 등 구체적인 결정이 이뤄진 건 없는 상황이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이나 대전협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은 이날 오후까지도 나오지 않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대통령실에서 대통령과 전공의와 대화를 제안한 것에 원칙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무조건 만나자고 한다면 대화 제의에 진정성이 없다"며 "대통령께서 4월1일 담화에서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국민들께 약속했다.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의료계와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겠다는 조건을 먼저 제안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주 우리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안했던 대통령님과 전공의와의 직접 만남을 진행해 주시겠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고 했다.


의협 비대위는 그러면서 "어렵게 성사되는 만남이 의미 있는 만남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 또한 확고하다"며 "정부 정책은 늘 열려 있고 의대 정원 역시 논의할 수 있다는 말의 진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2025년 의대 증원 배정을 중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전공의가 아닌 의료계 다른 단체에서는 윤 대통령 제안에 일정 조건을 제시하면서도 환영 취지의 입장을 전하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 쪽에서 대답이 없다 보니 이뤄지는 것이 없는 셈이다.


오히려 전날까지 등록 마감한 올해 상반기 인턴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3068명 중 131만 등록하고 나머지는 임용 등록을 하지 않으면서 전공의 이탈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전공의들이 윤 대통령의 만남 제안을 아직 수락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는 가장 큰 쟁점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한 이견이 여전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담화를 통해 합리적 근거에 기반한 의료계 통일된 의견을 가져오면 2000명 숫자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정부의 기존 주장을 재차 밝혔다. 사실상 2000명 증원을 고수하는 상태에서 전공의들이 대통령을 만나도 실익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또 박 비대위원장을 제외하면 전공의를 대표해서 입장을 낼 인사나 조직도 미비한 상태다. 정부가 집단행동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한 이후 전공의들은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후 집단행동은 없는 상태다. 전공의들과 대화를 추진했던 복지부도 전공의를 대표할 사람을 구하기가 어렵다고 호소한 바 있다.


다만 의료 공백 사태의 장기화는 정부는 물론 전공의들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극적인 대화 성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들이 의업을 포기하지 않는 한 결국 이 사태가 해결되고 수련 과정을 재개해야 한다.


또 이탈 기간이 길어지면서 급여가 제공되지 않아 일부 전공의들은 분유나 기저귀 등의 지원을 신청하는 등 생활고를 호소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전공의들의 후배격인 인턴 합격생 대부분이 임용을 등록하지 않아 수련 기간이 미뤄지게 되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는 열린 자세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3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