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3 06:07:15
기사수정


▲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오후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나오고 있다. 중앙회는 편법 대출 의혹을 받는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에 대한 현장 검사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양문석(경기 안산갑) 후보의 새마을금고 편법 대출 논란이 불거지자, 행정안전부가 금융감독원에 현장조사 참여를 요청했다. 행안부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양 후보의 자금흐름을 규명하기 위해 금감원에 새마을금고 현장 조사를 위한 검사 인력 지원을 요청했다는 입장이다.


행안부는 2일 금감원과 협의를 통해 관련 법에 따라 금감원에 검사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행안부 관계자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금감원에 인력 지원을 요청한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몇 명을 지원 받는지는 금감원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전달 받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요청은 양 후보가 딸 명의로 새마을금고에서 대출 받은 11억원의 자금 흐름을 규명하기 위해 이뤄졌다.


양 후보는 지난 2020년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31억원이 넘는 아파트를 사면서 당시 대학생이었던 딸 명의로 새마을금고에서 11억원의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잠원동 주택 대출금을 갚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업자 용도로 받은 대출금을 사실상 아파트 자금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편법 대출'이라는 논란에 더해 불법 '작업 대출' 아니냐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작업대출이란 사업 목적으로 사용할 의도 없이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주택 구입에 쓰는 행태로, 지난 2022년 초 금감원은 저축은행들의 불법 작업대출을 대거 적발한 바 있다.


이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1일 문제의 대출을 내준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 대해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위법 사항이 발견된다면 대출금을 회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양 후보의 편법 대출은 현재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현장검사에 착수했지만, 양 후보가 11억원을 빌려서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자금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금감원이 할 수 있다"며 금감원에 조사 참여를 요청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금고를 조사하는 데 대해 일각에서 '제 식구 감싸기식' 결과를 내놓지 않겠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 조사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3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