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0 06:26:20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공동취재)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강북을 재경선 과정에서 또 다시 탈락하면서 당내에서는 '비명횡사' 논란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페널티 55%를 안고 경선에 나선 박 의원은 재경선 과정에서도 사실상 '찍어내기' 수준의 조치들이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막말이 소환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더해지면서 공천 마무리를 앞두고 공천 갈등이 또 불거지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서울 강북을 경선 결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가 박 의원을 누르고 본선행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강북을은 정봉주 전 의원이 박 의원과 결선에서 승리하며 공천권을 따낸 곳이다. 하지만 정 전 의원은 과거 '목발 경품' 막말과 거짓 사과 논란이 더해지면서 공천이 취소됐다.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은 경선 차점자인 자신이 공천을 승계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지도부는 경선 과정 자체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재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렸다.


민주당은 강북을 지역구를 전략선거구로 지정하고 후보자 재공모를 통해 박 의원과 조 이사가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투표는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비율로, 온라인에서 진행됐다.


박 의원은 재경선에서 30% 감산을 적용받는 것이 당헌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북을 경선에 전국 권리당원 투표를 진행하는 절차를 문제 삼았다. 다만 이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박 의원은 이번 경선에서도 득표율 30% 감산을 적용 받았다. 반면 조 이사는 여성 신인 가점 25%를 받아 최소 55% 격차가 나는 상황이었다.


박 의원은 조 이사와의 경선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평한 바 있는데 실제 결과도 반전 없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박범계 선거관리위원장은 강북을 경선 결과에 대해 "득표율은 공개할 수 없지만 상당한 정도의 득표 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경선 결과 발표 직후 페이스북에 "오늘 영화같은 반전이 없는 결과를 받았다"며 "대한민국 정치사에 민주당의 앞날에 다시는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적었다.


최종적으로 박 의원은 공천 탈락했지만 후폭풍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서는 강북을 공천 과정에서 공정성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박 의원이 공천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았다.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박용진을 사실상 배제하는 경선 결정이 과연 잘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다른 사례를 보더라도 결국 박용진은 안된다는 결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며 "단지 강북을뿐 아니라 한강벨트는 물론, 서울과 수도권 전체에 미칠 영향이 심히 염려된다. 당 지도부가 중도층 유권자까지 고려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 단체대화방에서도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면서 박 의원의 구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었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도 "동의한다"는 글을 남겼다고 알려졌다.


'노무현 비하' 발언 논란으로 공천 취소 여론이 일고 있는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 문제도 공천 갈등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 후보는 언론연대 사무총장이던 2008년 작성한 '이명박과 노무현은 유사불량품'이란 칼럼에서 '한미FTA를 밀어붙인 노 전 대통령은 불량품'이라고 썼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민주당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정당이라고 표방하는 만큼 당내에서는 양 후보의 막말 논란에 사퇴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과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당에 결단을 촉구하며 사실상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표현의 자유"라며 두둔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공관위에서 논란 끝에 그냥 (양 후보 심사가) 통과됐고 이 부분에 대해선 임혁백 공관위원장도 일부 책임이 있다"며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1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