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12 04:57:09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5·18 폄훼 발언 및 극우 커뮤니티 '일베' 논란에 휩싸인 도태우 변호사(대구 중남구)의 공천 재검토를 요청했다. 사실상 공천 취소 가능성을 시사한 것인데,  당 공관위가 한 위원장의 요구를 받아들여 12일 회의에서 도 변호사 문제를 논의해 볼 예정이어서, 어떤 결과로 귀결될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공천관리위원회에 도태우 후보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알렸다.


공관위 핵심 관계자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본인의 변명이 있으니까 한 번 보겠다"면서도 "내일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 내에서도 도 변호사의  과거 발언 및 행적 논란이 확산하자 그에 대한 거취 문제를 두고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만 해도 한 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등 주요 인사들은 도 변호사에 대한 공천 번복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날 오후까지 도 변호사를 둘러싼 극우 논란이 식지 않자 한 위원장이 기존 입장을 뒤집고 직접 공관위에 재고 요청을 한 것이다.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들이 텃밭 지역에 공천이 되면서, '탄핵의 강'을 건너지 못했다는 비판이 전체 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그동안 5.18 폄훼에 대한 한 위원장의 강경 기조와 배치되는 데다, 중도 표심 확장에도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 한 위원장이 결단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복수의 비대위 참석자에 따르면 도 변호사의 공천 재검토를 가장 먼저 요청한 사람은 광주 동남구을 후보인 박은식 비대위원이었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9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5·18 민주화운동에는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이 있고 북한의 개입 여부가 문제 된다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라며 조사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박 비대위원은 이 같은 도 변호사의 과거 발언을 문제 삼으며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의 조치를 요구했다고 한다. 불과 두 달 전 5·18 폄훼 논란으로 국민의힘을 탈당한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 사건과 무엇이 다르냐는 지적도 제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더해 김경율·한지아 비대위원은 '중도층 표심 이탈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 비대위 참석자는 "김경율 비대위원은 두 번에 걸쳐 발언이 되게 길었고, 한지아 비대위원은 도 변호사의 사과문을 읽었을 때 사과문이 아닌 입장문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 비대위 참석자는 "한동훈 위원장이 한참 생각하더니 '시의회 의장으로서 했던 발언의 무게와 일반인으로서 5년 전에 했던 발언의 무게가 같을 수는 없지 않느냐'는 식으로 얘기했다"며 "그리고 '5·18에 북한이 개입됐다고 주장한 게 아니라 조사해보자고 한 거 아니냐'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다른 비대위 참석자는 윤재옥 원내대표의 경우 "전체적으로 지금 (총선) 상황이 많이 진전돼 있는데, 무효화나 번복이나 그게 전체 선거를 이기는 데 얼마나 실익이 있나"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했다. 한 위원장도 "'이기는 공천을 해야 하는데 이걸 지금 뒤집으면 새로 준비하는 사람이나 이런 것들이 쉽겠나'란 취지를 말했다"고 전했다.


박은식·김경율·한지아 등 다수 비대위원이 공천 재검토를 요구했지만, 핵심 공관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이 "미리 못 챙겨서 미안하다"고 말했을 뿐 한 위원장과 윤 원내대표 등 당 주요 인사들이 사실상 재검토 요구에 선을 그은 분위기로 전해진다.


당 지도부 한 관계자는 "당장 오늘 현장 분위기는 '공천 재검토 쉽지 않다'가 51, '재검토할 수 있다'가 49 정도"였다면서도 "그렇지만 기사화가 되고 그러면 어떻게 굴러갈지 모르는 것"이라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6년 11월께부터 2018년까지 일간베스트 게시물 링크를 16차례 게시했다.


특히 지난 2016년 11월11일 '최순실 건에 대한 팩트', 12월27일 '제2의 6·25 인천상륙작전은 태블릿 PC 사기극을 밝히는 것' 등의 글을 인용하며 국정농단 수사 관련 사실관계를 부정했다.


해당 커뮤니티 게시물에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는 사실 법적인 문제가 연관됐다고 보기 어렵다. 단 하나 유니크한 것은 이 태블릿에서 촉발된 샤머니즘 스캔들"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에도 도 변호사는 '61가지 최순실 사건 오보 총정리'(2017년 1월6일), '태블릿PC가 다 XXX(거짓말)인 결정적 이유'(2017년 1월12일) 등의 글을 페이스북에 인용했다.


또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인용한 뒤인 지난 2017년 3월17일 공유한 글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도 최태민 일가와 끈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란 국민들의 정서를 자극하고 선동하여 대통령 권력을 빼앗기 위해 혈안이 된 언론, 국회, 검찰의 압박을 헌재가 막아내지 못한 사건"이라며 대한민국 헌법재판소는 21세기 마녀재판을 온 세상에 선보이고 말았다"고 적혀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8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