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12 23:57:50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통령실은 12일 의대 정원 확대 관련 전공의 등 의사 집단행동 가능성에 대해 "2000명을 지금부터 늘려나가도 부족하다는 게 의료 현실이라는 차원에서, 의사 집단행동은 분명히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지금 말씀드릴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앞으로 의사들의 단체행동에 대해서는 '명분이 없는 것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이날 오후 온라인 임시총회를 통해 집단행동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원칙적 입장을 다시 밝힌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의대 정원에 관해서는 오래 전부터 논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지금은 제 생각에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과 함께 지난 2022년 8월 서울아산병원 소속 간호사가 뇌출혈 수술을 바로 받지 못해 사망한 사건 등을 언급하며 "이게 누구에게나,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분명해졌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약분업 실시로 오히려 정원이 350명 줄었고, 18년 동안 정원이 오히려 6500여명 줄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것 없이는 도저히 의료시스템을 정상적으로 돌리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들 얘기는 '2000명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 한꺼번에 늘리면 어떻게 하냐' 하지만 정부 생각은 2000명을 지금부터 늘려나가도 부족하다는 게 우리 의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고위 관계자는 다만 "정부는 최대한 준비하고 의사들과 대화하고 설득해나갈 생각임을 말씀드린다"고 집단행동 자제를 호소해나갈 방침을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77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