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11 06:47:28
기사수정


▲ [예루살렘=신화/뉴시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 대한 대규모 지상전을 라마단이 시작되는 3월10일 이전에 완료하라고 지시했다고 외신들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네타냐후 총리가 지난 7일 예루살렘 집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라파 지역에 대한 대규모 지상전을 예고한 가운데 군사작전을 내달 10일까지 완료하라고 지시했다.


10일(현지시간) 네타냐후 총리는 최근 전쟁 내각 회의에서 "이스라엘 방위군(IDF)의 라파 (군사)작전을 라마단이 시작되는 3월10일 이전에 완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라마단은 이슬람 금식성월이다. 이슬람력 9월로, 올해는 3월10일부터 4월8일까지다.


네타냐후 총리는 전날 "(지난해 10월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가자지구 무장정파) 하마스를 완전히 소탕하기 위해 라파에서 '대규모 군사작전'이 불가피하다"하다며 "라파 민간인 대피 계획을 마련하라"고 군에 지시했다.

 

라파는 이집트 국경과 접한 가자지구 최남단 도시다. 이 곳엔 현재 전쟁 전 가자지구 인구 230만 명의 절반이 넘는 130만 명 이상이 대피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제사회는 네타냐후 총리가 군사작전 계획을 발표한 뒤 일제히 우려를 표명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라파 민간인 운명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했고,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가자에는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우려했다.


미국도 "민간인들에게 재앙이 될 것"이라며 네타냐후 총리의 계획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라파에 있는 100만 명이 넘는 피란민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고 군사작전을 할 경우 민간인들에게 재앙이 될 것"이라며 "우린 그런 작전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미국은 아직 (이스라엘이) 작전에 대해 진지한 계획을 세웠다는 어떤 증거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77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