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10 05:27:10
기사수정


▲ [차시우 야르=AP/뉴시스] 격전지인 지난해 5월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차시우 야르에서 우크라이나 군인이 자주포 발사를 위해 포탄을 준비하는 모습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자국을 찾은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에게 전선에 포탄이 필요하다며 도움의 손길을 요청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보렐 대표와 EU가 약속한 포탄 지원을 논의했다.


쿨레바 장관은 7일(현지시간) EU 외교수장격인 보렐 대표에게 "최전선에 있는 병사에게 지금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묻는다면 그 답은 포탄일 것"이라며 긴급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EU가 규제를 완화하고 방산업체와 장기 계약을 체결해 포탄 생산을 늘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쟁의 규모와 러시아의 포병 사용은 솔직히 말해서 유럽 방위산업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짚었다.


또 미국 의회에서 공화당 반대로 새 지원책이 부결된 데에 "내분이 혼란스럽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젯밤 미국으로부터 가능한 시나리오에 대한 최신 보고서를 받았다. 시나리오 일부는 스릴러 영화를 연상시킨다. 모든 것이 매우 혼란스럽다"라고 평가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도 키이우에서 보렐 대표를 만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보렐 대표와 과거 합의한 포탄 100만 발 공급과 관련해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EU는 한 해 동안 우크라이나에 포탄 100만 발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생산량 부족으로 이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우크라이나와 EU)의 공동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완전히 이행돼야 한다"면서 "자유, 주권, 독립을 위해 싸우는 특별한 도전의 시기에 모든 자유로운 유럽 국가는 우크라이나와 규칙에 기반을 둔 국제 질서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영상 연설에서도 "올해 우리의 임무는 대공방어망과 장거리 (공격) 능력을 최대한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러시아에 최대한 체계적 손실을 주는 것"이라며 "이는 동결된 러시아 자산에도 적용된다. 테러범 국가의 자산은 물론 관련 개인의 자산도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자산은 몰수돼 테러 방지를 위해 사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에 비해 포탄 공급·재고가 크게 부족한 우크라이나는 전선에서 포탄 부족에 신음하고 있다. 물자가 부족해져 방공 능력도 위협받고 있다.


EU는 지난 1일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로 4년 동안 500억 유로(약 71조6325억원)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EU는 헝가리 문턱을 넘어 지원을 보내기로 했지만, 미국은 공화당에 막혀 우크라이나 지원책의 의회 통과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77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