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尹, 서해용사 55명 모두 호명 "北도발 반드시 대가 치를 것" - 취임 후 첫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 - "영웅들 피로써 영토 지켜내 국민 일상 영위" - 서해용사 55명 '롤콜'하며 울먹여…현직 최초
  • 기사등록 2023-03-24 12:54:01
기사수정


▲ [대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호명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제8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서해수호 용사들은 북한의 도발에 맞서 우리국민의 자유를 지킨 영웅들"이라며 "이들의 희생과 헌신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자유·평화·번영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진행된 취임 후 첫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김건희 여사와 함께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 대청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 수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NLL(북방한계선)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며 기념사를 시작했다.


이어 "우리 국민들이 남북한 대치 상황에서 마음 놓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서해수호 영웅들이 계시기 때문"이라며 "주변의 평범한 이웃이자 자상한 아버지였고, 효심 깊은 아들이자 다정한 친구였지만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온 몸을 던진 용감한 군인이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조국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을 기억하고 예우하지 않는다면 국가라 할 수 없고 국가의 미래도 없다"며 "국민과 함께 국가의 이름으로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켜낸 위대한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했다.


또한 "북한은 날로 핵무기를 고도화하고 있고, 전례 없는 강도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도발에 맞서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한미,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이날 기념식은 서해수호 유가족과 참전 장병들의 헌신에 최고의 예우를 갖추면서 존경을 표하고, 영웅을 기억하고 굳건한 안보의지를 표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용사 55명의 이름을 한명한명 부르는 '롤콜(roll-call)'을 통해 용사들의 위훈을 기렸다. 윤 대통령은 용사 이름을 호명하다 울먹이며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현직 대통령의 서해수호 용사 롤콜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55명 유가족 대표와 참전 장병들의 좌석을 주요 인사석에 배치했다. 또 육·해·공·해병대 130명으로 구성한 군 의장대 분열도 있었다.


기념식 무대 우측에는 모형 함정을 설치, 서해수호 전적 전시물을 걸었다. 윤 대통령은 천안함에 게양됐던 항해기, 부대기 및 함정 명패와 연평도 포격전 당시 북한의 방사포탄 파편을 맞은 중화기 중대 명판들을 살펴보며 "북한의 무력도발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기념식에 앞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제2연평해전·연평도 포격전 묘역과 천안함 묘역, 고(故) 한주호 준위 묘소를 찾아 유가족·참전 장병들과 함께 참배하고 위로를 전했다.


이 자리에는 故 조천형 상사 모친 임헌순씨(제2연평해전), 故 서정우 하사 모친 김오복씨(연평도 포격전), 故 민평기 상사 모친 윤청자씨(천안함 피격), 故 정종률 상사 아들 정주한군(천안함 피격), 故 한주호 준위 배우자 김말순씨, 최원일 前 천안함 함장 등이 함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45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