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8 22:11:12
기사수정



5월21일 새 정부의 첫 번째 한미정상회담이 열린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통해 "오는 5월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과학기술협력 등 한미동맹을 긴밀히 논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만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수위와 외교 관계자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내달 20~22일,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윤 당선인과의 정상회담은 방한 둘째 날인 21일 열리는데 이는 윤 당선인의 취임 이후 첫 번째 정상회담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일정을 마치고 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간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5월20일부터 5월22일까지 방한하기로 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개최될 한미 정상회담은 역대 새 정부 출범 후 최단기간 내에 개최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윤석열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동맹 발전과 대북 정책 공조와 함께 경제안보, 주요 지역적·국제적 현안 등 폭넓은 사안에 관해 깊이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며 "아울러 이를 통해 양국 간 포괄적 전략동맹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역사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미 양측은 외교경로를 통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인수위원회 차원에서도 만반의 준비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4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