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12 14:17:31
  • 수정 2022-04-12 16:05:03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재조합 변이 중 하나인 XL 변이 확진자 1명이 국내에서 첫 확인됐다. 이 확진자는 3차 접종까지 받았고 해외 여행력이 없어 당국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상원 질병관리청(질병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2일 오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검출 분석을 한 결과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 1건이 국내 확진자에서 처음으로 파악됐다.


이 확진자는 지난달 23일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3차 접종까지 마친 무증상 환자다. 현재는 격리 해제 상태다.


방역 당국은 이와 관련해 역학조사 중이다.


이 단장은 "특별히 감염추정시기에 해외 여행력은 없었다"며 "그 외에 대해서는 조사 중에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확인된 XL변이가 국내에서 발생한 것인지, 해외에서 유입된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당국의 분석 결과 이 확진자의 유전자 염기 서열이 영국에서 발견되는 XL 변이와 유사해 해외 유입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XL 재조합변이는 BA.1과 BA.2의 유전자가 재조합된 형태다. 현재까지 계통이 확인된 XA부터 XS까지 17가지 재조합 변이 중 하나다. 전파력이나 중증도가 특별히 보고된 바는 없다.


지난 2월 영국에서 최초로 발견됐으며, 지난 11일까지 총 66건이 확인됐다. 영국보건안전청은 지난달 25일 재조합 변이가 특별한 확산 없이 소멸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 단장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 변이 중 하나로 분류하고 있어 특성 변화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파력, 중증도 등 분석자료가 없어, 계속 변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단장은 "경계는 필요하지만 과도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며 "변이라고 하더라도 우세화가 되기보다는 자연 소멸되는 경우도 많아서 귀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감염 5016건과 해외유입 227건에 대해 변이 분석을 한 결과 9일 0시 기준 오미크론형 변이 검출률은 100%로 나타났다.


하위 변이인 BA.2의 국내감염 검출률은 85.2%로 지배종화를 앞두고 있다. 해외유입 사례 중에서는 75%로 나타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2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