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11 15:42:58
기사수정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에서 수십만명의 고급 인력이 고국을 떠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비영리 단체 '오케이 러시안즈'는 2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30만명의 인력이 러시아를 떠난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은 주로 IT(정보기술), 과학, 금융, 의료 종사자로 조지아, 아르메니아, 터키 등지로 향했다고 WSJ은 전했다.


국제금융협회(IIF) 관계자는 "러시아에서 출국했거나 출국을 계획 중인 이들은 교육 수준이 높고 젊은 세대"라면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노동력이 사라지는 셈"이라고 특기했다.


러시아 통계청이 2020년 러시아를 떠난 인구가 50만명이라고 집계한 것과 비교하면 이번 전쟁으로 인한 엑소더스(대탈출) 규모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러시아 전자통신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IT 산업에서만 5만∼7만명이 이미 고국을 등졌고, 이달 중에는 10만명이 추가로 떠날 것으로 예상됐다.


유치원생 수학 공부 앱을 공동 개발한 사샤 카질로는 얼마 전 가족과 함께 러시아를 떠나 파리로 향했는데, 앱 개발자 15명가량을 포함해 사업체도 이전할 계획이다.


그는 남편이 전쟁 반대 목소리를 내다 13일간 구금된 것이 출국에 결정적 영향을 줬다고 WSJ에 말했다.


그는 "모든 게 악몽이었고, 우리는 깨어나야만 했다"면서 "전쟁 전이라면 나도 러시아에 변화가 생길 것이란 환상을 품었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러시아 국영 항공사인 아예로플로트에서 부사장을 지낸 안드레이 파노프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열흘 만에 사직서를 내고 러시아를 떠났다.


이스라엘에 머무는 중이라는 그는 "국영 기업에서 일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IT 기업인 얀덱스 최고경영자(CEO) 엘레나 부니나는 회사를 그만두면서 "이웃과 전쟁을 벌이는 나라에서 살 수 없다"고 사내 공개 메시지를 띄웠다.


더욱이 서방의 제재 등으로 올해 러시아 경제는 10% 위축될 것으로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은 내다봤다.


러시아에서 이같은 규모의 엑소더스가 벌어진 것은 1917년 공산주의 혁명 당시 고등 교육 중산층과 고위층 등 수백만명이 러시아를 떠난 이후로는 처음이 될 수 있다고 학계는 분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2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