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18 12:32:24
기사수정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원회에서 첫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일성으로 '국민 통합'을 내세웠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첫 인수위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국정운영도 마찬가지지만 인수위에서 새 정부의 국정 철학과 이를 바탕으로 국정 과제의 우선순위 설정하는 것 역시 궁극적으로 국민 통합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오늘 제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식으로 출범한다"며 "새 정부 국정과제를 수립하는데 있어서 국가의 안보와 국민의 민생에 한 치의 빈틈이 없어야 하고 국정과제의 모든 기준은 국익과 국민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이 어느 지역에 사느냐와 관계 없이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아야 하고 정부를 믿고 신뢰할 때 국민 통합이 가능하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 정부는 일 잘하는 정부, 능력과 실력을 겸비한 정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초기의 모습을 보면 정부 임기 말을 알 수 있다고 한다"며 "항상 국민 목소리를 잘 경청하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풀어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 국정과제로는 ▲4차산업혁명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밑그림 ▲저성장 양극화 극복 중장기 목표 설정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방역·의료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다뤄달라고 주문했다.


윤 당선인은 최근 남대문 시장과 울진·삼척·동해 산불 피해 현장 방문을 언급하면서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선 우리가 늘 현장에서 답을 찾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며 "책상이 아닌 현장에 늘 중심을 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 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신속한 업무 파악과 개선할 점, 새롭게 추진할 과제들을 빈틈없이 챙겨 달라"며 "정부 각 부처 공직자들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을 때에도 우리가 늘 다른 공직자들과 함께 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이 분들이 편안하게 우리와 함께 새 정부의 국정방향 설정에 동참한다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대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인수위의 매 순간순간은 국민의 시간"이라며 "책임과 사명감을 갖고 우리의 미래를 준비함과 아울러 국민들이 먹고사는 민생 문제를 챙기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오직 국익과 국민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달라"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려운 일을 수락해서 맡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날 회의에는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부위원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역균형발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안 위원장은 각 인수위원들에게 "위원들은 개별적 의견을 자제해달라"며 "위원들이 개별적으로 검토된다고 그런 말만 해도 정책들이 변경·폐기되거나 사회적으로 혼란이 많았다. 이 점을 명심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오늘이 취임 53일 전이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53일밖에 없다"며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해 휴일 없이 일해야 할 듯하다. 밤새워야 한다는 각오를 가지고 저도 함께 열심히 일 할 것"이라고 독려했다.


안 위원장은 "부처 보고사항들이 굉장히 많은데 첫 주에 보고를 완료하고 나머지는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시간적으로 가능한 스케줄일 것"이라며 "정말 꼭 필요한 국정비전과 과제를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부처 공무원들이 보고하러 오실텐데,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겠다"며 "언론에 인수위는 점령군이 아니다, 그렇게 말씀을 드린 바 있다. 함께 일하는 새정부를 이끄는 동료 아닌가. 그런 마음으로 일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안철수 위원장 말씀대로 인수위가 성공해야 새 정부가 성공한다"며 "제가 인수위 한 두번 해봤는데 한 50일쯤 연습하고 시행착오가 허용되지 않는 기간이다. 최선을 다해 대통령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모두 매진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은 "민주국가에서 대통령은 사실은 한계가 있다"며 "한계 있는 권력으로, 권한으로 산더미같은 과제를 어떻게 처리해나가나. 온갖 지혜를 동원해야 한다. 남은 불과 50일동안 다 같이 노력해 지혜를 짜보자"고 독려했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공정과 상식, 정의와 법치, 화해와 통합으로 국민이 바라고 국민의 편에서 겸손하게 큰 성공을 거두는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며 "미력하나 취임 준비에 대해서는 모든 방향과 지혜를 총동원해서 성실한 자세로 자부심을 갖고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취임식 준비하고 취임사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은 "부위원장으로서 위원장, 위원들 잘 모시고 궁극적으로 당선자와 국민을 잘 모셔서 인수위와 새로운 정권의 초석을 단단하고 바르게 놓을 수 있도록 잘 하겠다"고 다짐했고, 원희룡 기획위원장은 "과거 경험을 교훈삼아서 저희가 잘 조율, 협력하며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겸손한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0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