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중국에 개인정보 넘겼던 애플, 비밀협약도 맺었다! - 애플이 중국에서 승승장구하는 이유 있었다! - 중국에 고객 정보 통째로 넘기기도 했던 애플 - 美 정부 요구한 테러범 정보 주지 않았던 애플
  • 기사등록 2021-12-10 13:33:45
  • 수정 2021-12-11 09:16:23
기사수정



[중국과 비밀계약 맺은 애플]


미국기업들의 탈중국 바람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중국 중심 사업을 펼치면서 승승장구 하고 있는 애플(APPLE)이 중국과 2750억달러(약 324조원) 규모의 비밀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 애플과 중국정부간 비밀협약을 맺은 기사를 다룬 미국의 비즈니스인사이더(BI)


미국의 비즈니스인사이더(BI)를 비롯한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The Infomation)이 7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5년 전인 지난 2016년 중국을 방문해 규제 무마와 원활한 사업을 위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1250단어 분량의 5년짜리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이들 매체들은 이어 “중국 관료들이 애플에게 중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적다며 불만을 제기하자 애플은 결국 중국의 압박에 굴복해 중국이 요구하는 조건들을 수용하게 됐다”고 전했다.


애플이 중국과 맺은 비밀 계약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제품에 더 많은 중국산 부품 사용

-중국 소프트웨어 회사와 더 많은 계약 체결

-중국 대학과 기술 협력

-중국 기술 회사에 직접 투자 확대

-중국에 새로운 소매 판매점 설립

-연구개발 센터 건립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진행

-투자, 비즈니스 거래 및 근로자 교육을 통해 중국의 경제적, 기술적 강점을 개발하도록 지원


실제로 애플은 이 계약대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2016년에는 중국 최대 풍력터빈 제조사인 신장 금풍과기와 계약을 체결했고, 2017년에는 아이클라우드 사업장을 중국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2018년에는 중국에 3억 달러 규모의 클린에너지 투자펀드를 론칭했다.


애플은 이러한 투자의 대가로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와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 앱 장터인 앱스토어에 대한 제재를 면제받았다.


애플과 중국의 비밀 계약은 미국 IT매체인 더인포메이션이 입수한 애플의 내부문서 및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됐다. 계약기간은 5년이지만, 별다른 추가 사항이 없다면 2022년 5월까지 자동으로 1년 연장되는 세부사항도 있었다고 더인포메이션은 설명했다.


[애플이 중국에서 승승장구하는 이유 있었다!]


최근 6년간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스마트폰으로 등극한 애플은 지난해 연간 매출의 19%를 중국 시장에서 거둬들일 정도로 사실상 중국 중심의 경영을 해 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애플이 중국과 비밀계약을 맺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애플이 중국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배경에는 애플의 마케팅 능력이 뛰어나서라기 보다 중국 정부의 배후 지원이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앞으로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더 깊숙이 파헤쳐 본다면 애플은 올 3분기 중화권 시장에서 거둔 순이익이 145억6300만 달러(약 1709억원) 에 달해 전년 대비 8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애플 전체 순이익의 71%에 달한다.


애플은 또한 작년 중국에서 680억 달러를 벌었는데, 이는 애플 전체 연간 매출의 19%에 달한다. 애플은 지난 11월 중국에서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월대비 46% 급증하면서 약 6년만에 스마트폰 브랜드 1위를 탈환하기도 했다.


그런데 애플이 이렇게 중화권 매출만 높은 것이 아니라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애플의 핵심 제품의 부품들을 중국 내에서 생산해 해외로 나간다. 이는 애플이 말만 미국회사이지 실제 경영 자체가 중국을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말과 상통한다. 그만큼 회사경영적 측면에서도 중국은 애플에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애플이 중국 앞에만 서면 작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애플 측은 관련 의혹에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반면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과 당당하게 겨루고 있는데 유독 중국 시장에서는 점유율 1% 미만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도 결국 중국 정부당국의 입김이 작용한 탓이라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국에 고객 정보 통째로 넘기기도 했던 애플]


그런데 사용자 정보 보호를 무엇보다 소중히 여긴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애플이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모든 개인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기면서 당국의 검열과 감시에 적극 협력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기도 했다.


▲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5월 17일 “애플이 자체 원칙을 깨고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당국 측에 고스란히 넘겼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5월 17일 “애플이 자체 원칙을 깨고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당국 측에 고스란히 넘겼다”고 보도했다.


NYT가 “애플 내부 문건과 법률 문서를 분석하고 전·현직 직원 17명, 4명의 보안전문가 등과 인터뷰한 결과, 애플이 우선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측에 고스란히 넘겼으며,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앱도 제거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이 중국 정부 당국과 타협하여 고객 정보를 유출하고 사전 검열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이는 2017년 6월부터 시행된 중국의 ‘사이버안보법’에 따라 중국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중국 정부 소유 기업의 서버에 저장하는데 애플이 적극 협조했다는 의미다.


NYT에 의하면 애플은 원래 중국 고객의 연락처와 사진, 이메일 등 민감한 개인 정보를 중국 밖에 있는 서버에 저장했지만, 중국 당국이 “사이버안보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폐쇄할 수도 있다”는 협박에 결국 굴복했다는 것이다.


이뿐 아니라 애플은 고객 데이터의 법적 소유권도 넘겼다. 애플의 중국인 고객의 모든 개인 정보는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 데이터센터에 저장되게 되는데, 이 데이터의 소유권과 물리적 제어권은 구이저우성 지방 정부 산하 ‘구이저우 클라우드 빅데이터(GCBD)’라는 회사가 소유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중국 당국이 원하면 언제든지 애플 사용자의 이메일, 사진, 연락처, 캘린더, 위치 정보를 살펴볼 수 있게 된다.


더더욱 충격적인 것은 암호화된 고객 데이터를 풀 수 있는 ‘디지털 키’마저도 해외가 아닌 중국 내에 남겼다는 것이다. 애플은 고객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특수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NYT는 “당시 초기 협상에 관여한 최소 2명의 임원들이 ‘디지털 키’마저 중국측에 넘기게 되면 ‘고객 데이터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그럼에도 애플은 결국 모든 민감한 정보를 중국측에 넘기고야 말았다”고 전했다.


보안전문가들과 애플 내의 한 엔지니어는 “이렇게 애플사가 ‘데이터 키’ 까지 넘김으로 인해 중국 정부가 애플고객에 대해 민감한 정보를 취하려 할 때 막을 수 없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또 중국 국영기업이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마음대로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애플은 또한 “중국 정부가 싫어할 만한 앱을 ‘알아서' 검열하고 삭제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러한 일들이 중국의 요청이 아닌 애플사가 자발적으로 한 일임을 강조했다.


곧, “애플이 회사 내에 앱 리뷰어라는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톈안먼 사태, 파룬궁, 티베트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티베트 독립 등 중국 정부가 싫어하는 내용을 담은 앱들을 사전에 검토해 삭제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아이폰에 탑재된 대만 국기 이모지(그림문자)까지도 지웠다.


뉴욕타임스는 또 “앱 데이터 회사 센서타워와 함께 분석한 결과 2017년 이후 이 같은 방식으로 중국 애플 앱 장터에서 5만5000여개의 앱들이 삭제된 것으로 확인”했다. 이 중 3만5000개는 게임이고, 나머지 2만개는 외국 뉴스 매체, 메시지앱 등 다양하다. 결국 중국 정부가 인터넷 규제를 강화하는데 애플이 자신들의 역량을 활용해 지원해 준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여기에 중국 당국이 애플에 협조 요청이 올 경우 이를 적극 수용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는 2018년 6월부터 2020년 6월까지 2년간 중국 정부 요청의 91%를 수용해 앱 1217개를 삭제했다고 보도했다. 이 비율은 다른 국가 정부의 삭제 요청을 수용한 비율(40%)의 2배가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독 중국 정부에게만 후한 대접을 했다는 것이다.


[美 정부 요구한 테러범 정보 주지 않았던 애플]


그런데 지난 5월 폭로된 애플의 배신적 행태나 중국과의 비밀협약 사건을 보면서 애플의 이중적 행태에 진짜 분노하는 것은 중국 정부에 대해 알아서 기었던 애플이 정작 미국 정부의 공적인 요구에는 전혀 협조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사실 그동안 애플의 광고를 통해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익히 알고 있는 점은 바로 개인정보 철저 유지 포인트일 것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12월 2일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샌버너디노 지역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했을 때 미 연방수사국(FBI)은 테러리스트의 아이폰을 압수해 범죄 증거를 입증하려 했지만 아이폰 잠금이 걸려 있어 풀지를 못했다.


FBI는 애플에 “보안 시스템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애플은 “한번 휴대전화 보안 해제를 강제로 진행할 경우 추후에 다른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 침해 위험이 높아진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2019년 12월에도 미국 플로리다 펜서콜라 해군 항공기지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애플의 범죄자 정보 공개를 요구했지만 이 역시 애플은 범인의 아이폰 잠금 해제를 거부했다.


이러한 일들이 이어지면서 애플은 고객들에게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철저하게 지킨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이러한 이미지는 고객 창출로 이어졌다.


그랬던 애플이 중국에 대해 했던 행동들은 180도 달랐다. 이는 한마디로 애플 고객에 대한 배신이나 다름없다. 오직 중국 시장에서의 사업 지속을 위해 그렇게도 중요하게 여기던 보안정책을 손바닥 뒤집듯 했기 때문이다.


애플의 이런 행보는 다른 IT 기업들과 대비된다. 2006년 1월 27일 중국에서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구글은 중국의 검색 결과 검열을 거부하다가 2010년 사업을 접고 철수했다. 아마존웹서비스도 외국 기업이 클라우드 시설을 운영할 수 없다는 중국 법에 따라 2017년 일부 자산을 매각했다.


지난 10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링크드인의 중국 내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다. 야후도 중국시장 철수를 선언했고 12월 1일부터는 중국 본토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했다. 중국 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에 따른 부담감 때문에 결국 탈중국을 결정한 것이다.


그래서 애플의 그러한 처사에 더욱 실망스럽다. 돈 앞에서 모든 것을 다 포기하는 애플의 그러한 행태에 또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02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