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엎친데 덮친 중국, 인플레이션 상륙 - 중국 물가 폭등,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 -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전이될 중국발 경제 위기 - 중국발 위기, 한국 경제에는 직격타
  • 기사등록 2021-06-10 17:07:13
기사수정



[중국 물가 폭등,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급등 여파가 중국으로 몰려들면서 중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9일 발표한 5월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0%나 상승했다. 이러한 급등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9월(9.1%) 이후 약 1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뿐만 아니라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8.5%)와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경제학자들의 예상 증가율 8.6%를 뛰어 넘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7일 중국 해관총서(관세청)가 발표한 중국의 5월 수입액(2183억8000만 달러)은 1년 전보다 51.1% 늘어난 수치인데 이 증가율은 2011년 1월 이후 10년 만에 최대 상승률이었다. 블룸버그통신은 “구리·철광석 등의 (수입량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가격이 뛰면서 수입 금액도 크게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둥리쥐안(董莉娟) 중국 국가통계국 고급통계사는 “5월 들어 국제 원유와 철광석, 유색금속 등 원자재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중국 국내 수요가 회복하며 공산품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5월 중국에서 석유·천연가스와 철광석을 비롯한 흑색금속 제품의 출고 가격은 각각 99.1%, 48.0% 상승할 정도로 엄청난 급등세를 보였다.


이러한 수입 가격의 급등은 곧바로 중국내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입 가격 폭등이 아직 물가에 반영되지는 않고 있지만 이미 중국 국민이 체감하는 소비자물가지수(CPI)도 바닥을 찍고 상승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5월 CPI 상승률은 1.3%로 전 달의 0.9%보다 상승 폭이 확대됐다.


석유와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 해외 의존도가 높은 중국이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자국 경제에 인플레이션 충격으로 다가온다면 그야말로 중국 경제는 휘청거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원유만 해도 중국의 해외 의존도는 70%에 달하기 때문에 수입원가의 폭등은 곧바로 중국 인민들의 소비자 물가에 직격탄을 날리게 된다.


중국의 경제 계획 수립 총괄 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이날 화상회의를 열고 “엄격한 책임제를 바탕으로 가격 모니터링·예측 시스템을 확립해 중요 민생 상품의 가격 이상 파동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정부 당국이 수입발 인플레이션의 충격을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정부의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인데, 문제는 오르는 물가를 행정력을 아무리 동원해도 잡을 수 없다는 데 있다. 매점 매석 같은 경우야 행정명령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물가 자체의 상승을 제아무리 서슬퍼런 당국이라도 잡을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딱 하나의 방법은 원자재 가격은 오르더라도 소비자 물가를 못오르게 하겠다는 것인데 그렇게 하면 기업들은 이익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생산 자체를 중단하는 일들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발개위는 이미 지난달 철광석, 구리, 알루미늄 등 중국 내 원자재 업체 대표들을 소집해 회의를 열고 원자재 현물 및 선물 시장의 독점 행위와 투기, 사재기 등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고 공개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씨티그룹 경제학자들은 "산업 인플레이션 압력은 지속될 것이며 경제 성장에 추가적인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며 "물가 주도의 인플레이션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스탠더드차타드의 리웨이 이코노미스트도 "중국의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압박이 기업들에게는 상당히 부담이 될 것이고 그러한 압박이 중국내 전체 기업들에게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말했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예상보다 빠른 가격 상승으로 인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아직 본격적으로 소비자 경기가 활성화가 되지 못한 상황에서 가격 급등이라는 폭탄까지 투하된다면 당연히 2차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렇게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자 중국 최대의 철강 생산 중심지인 북부 도시 탕산은 대부분 50% 가량 감산하기로 결정했다고 WSJ은 전했다.


미국과 유럽에 휴대전화 액세서리를 수출하는 심천의 밴존 테크놀로지(Shenzhen Vanzone Technology) 에밀리 쳉 대표도 “부품 비용 상승은 중국내 제조업체들의 수익을 떨어뜨리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면서 “우리가 수입하는 모든 물품들의 가격이 상승해 덩달아 수입도 곤두박질치고 있다”고 WSJ에 전했다.


중국 당국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중국 인민들의 기초적인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활물가가 치솟는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석유와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만큼 원자재 가격 급등이 제반 물가에도 곧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당국도 긴장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원유와 구리를 포함한 핵심 원자재 시장에서 그동안 중국이 가지고 있었던 영향력을 잃어버렸다”며 “생산자물가지수(PPI) 증가율은 당분간 계속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단 9일 발표된 지난 5월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3%로 4월의 0.9%보다 오르기는 했지만 경제전문가들이 예상했던 1.5%보다 0.2%p 낮은 1.3%를 기록해 정부 당국은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모양새다.


소비자 물가가 전문가들 예상만큼 오르지 않은 이유는 다름 아니라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돼지 열병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난 영향이다.


역으로 이는 비식품 가격이 그만큼 상승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5월 비행기표, 가스, 연료비는 두 자릿수 상승했다”고 WSJ은 전했다.


그만큼 중국 경제의 위기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전이될 중국발 경제 위기]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치솟는 원자재 가격이 중국의 생산자 물가를 끌어올리게 하고 이는 세계에 가격 부담을 더욱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블룸버그 통신의 분석이 그렇다.


‘세계의 공장’으로서 세계 최대의 수출 대국인 중국의 PPI 상승이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심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세계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공장 물가’가 자연히 급등하게 되고, 당연히 인상된 물가로 제품을 수출하면서 이는 인플레이션까지 수출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통신도 “치솟는 원자재 가격을 견디지 못하는 중국의 공장들이 늘어난 비용을 해외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다”며 “이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확산시킬 수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세계 상품 수출 총량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4.7%에 이른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지난 4월 발표한 보고서가 그렇게 적고 있다. 그래서 중국발 가격 상승은 전 세계 물가를 들썩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발 위기, 한국 경제에는 직격타]


그런데 우리가 중국발 경제 위기를 매섭게 바라봐야 하는 것은 그러한 위기가 중국 경제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게는 직격타가 될 수 있기 떄문이다.


그리안해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위기가 닥쳐오는 가운데 중국발 인플레이션까지 덮치게 된다면 한국 경제는 그야말로 좌우 스트레이트를 한꺼번에 맞는 셈이 된다.


우선 아주 중요한 경고가 하나 있다. 독일 도이체방크는 지난 7일 보고서에서 “Fed(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의 대응이 늦어져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에 상당한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며 “세계 경제가 ‘시한폭탄’을 깔고 앉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Fed가 2023년에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너무 늦은 대응”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처럼 “현재 인플레이션 우려는 과민 반응일 수 있다. 이미 금융시장은 인플레이션 우려를 반영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잘못된 통화정책에 따른 나쁜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좋은 인플레이션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 중국 경제가 보여주는 인플레이션 위기는 ‘나쁜 인플레이션’을 가능성이 훨씬 높고 문제는 그러한 나쁜 인플레이션이 한국 경제에 그대로 전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 경제는 코로나 사태 이후 마이너스를 반복하던 경제 지표가 반등하기는 했지만 우선 세계 경제 성장 평균에는 훨씬 못 미친다.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5.6%로 한국의 4%보다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경제가 구조적으로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특히 집값 상승, 가계부채, 30·40대 고용 부진 등 서민생활과 경제적 안정을 위협하는 불안 요인들이 깔려 있는 상황에서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덮치게 된다면 한국 경제는 그야말로 중병에 들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또 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대상으로 풀겠다고 한다. 한국의 가계와 기업이 짊어진 부채가 무려 4000조 원에 이르는 상황에서 포퓰리즘을 계속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경기가 회복될 때 돈을 많이 풀면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져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진다는 점이다. 전 국민에게 위로금 몇 십만 원씩을 나눠주느라 인플레를 자극하면 이자 부담이 커져 국민에게 오히려 손해일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숨어 있는 위험을 무시한 재정풀기는 당연히 인플레이션이라는 후유증을 낳을 수밖에 없다.


경기가 조금 상승했다고 경제 지표가 다 좋아진 것도 아닌데 그 조그마한 성과에 도취되어 벌써 샴페인을 터뜨릴 준비를 지금 한국이 하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우려스럽기 짝이 없다. 지금은 진짜 긴장하고 또 긴장해야 할 때다.


[이 와중에 자립형 경제로 간다는 중국]


이런 와중에 중국 경제를 자립형 체제로 변환시키겠다고 중국 정부당국이 발표했다. 갈수록 태산이다.


중국이 앞으로 5년간 ‘자립형 경제’를 기치로 내수시장을 성장 동력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제기조를 내수가 성장을 주도하고 수출이 보조하는 ‘쌍순환’과 핵심 산업의 기술자립을 통해 외부 의존도를 낮추는 ‘혁신주도형 발전’의 두 축으로 중국 경제를 이끌고 가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중국 정부당국의 이러한 구상은 한마디로 몽상이다. 미중간 디커플링으로 인한 중국 경제의 진로 자체가 전혀 보이지 않으니 말장난 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번 중국의 인플레이션 파동으로도 드러났지만 중국 경제는 이미 세계속에 너무나도 깊숙이 뿌리를 내렸고 중국이 좋던 싫던 글로벌 시장에서 함께 부딪치면서 생존할 수밖에 없는 체제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이른바 ‘쌍순환’ 경제에서 내수가 성장을 주도하도록 개편한다는 것부터가 코미디다. 지금까지 중국이 바로 거대 내수시장을 무기로 세계를 향해 큰 소리쳐 오지 않았던가?


기술 자립을 한다고? 그 역시 웃기는 소리다. 중국은 그동안 서방의 첨단 기술들을 훔치고 탈취해 지금에 이른 것쯤은 이제 온 세상이 다 안다. 그런 중국이 기술 자립을 한다고? 기본적으로 반도체 자립을 못하면 기술 자립의 꿈은 요원해진다.


그런데 지금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동맹은 중국의 그러한 꿈을 완전히 뭉개버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 경제가 자립형 경제를 말하는 것 자체가 현실에서의 도피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제재금지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이 현실화되면 중국에 들어가 있는 기업들은 이제 자국의 인질이 될 수밖에 없다. 이미 중국에 발을 들여놓은 기업들을 밖으로 못나가게 만들고 만약 그 기업의 모국들이 대 중국 제재를 가한다면 중국에 있는 기업들에게 피해를 주겠다는 협박을 하는 것이다. 그런 중국에 미래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결국 중국 경제의 미래는 이미 그 진로가 정해져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도 그러한 중국 경제의 사슬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만 한다. 그것이 이젠 진짜 세계화전략이다. 중국에의 경제 의존도를 낮추면서 미국의 민주주의 연대국가들에 대해 경제적 비중을 높여가는 것만이 한국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길임을 지금 중국 경제가 우리에게 보여준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7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