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의힘 본경선 개막…지지율 순항, 후보 지지로 이어질까 - 김종인, 국민의힘 후보가 단일화서 약진할 것 확신 - 지나친 네거티브는 우려…후보들 첫날부터 신경전
  • 기사등록 2021-02-09 09:18:52
기사수정


▲ 4.7재보궐선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를 선출하는 본경선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미디어데이 행사가 8일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강당에서 열렸다. 추첨을 통해 기호1번 오신환 후보, 기호2번 오세훈 후보, 기호3번 나경원 후보, 기호4번 조은희 후보로 결정되었다 [사진=국민의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본경선 진출자를 정한 국민의힘이 지난 8일 기호 추첨을 시작으로 24일간의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같은 날 발표된 여론조사 집계에서 정당 지지율 1위를 차지하며 순조롭게 출발선을 끊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한 2월 1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31.8%,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30.9%로 양 정당 격차는 0.9%포인트로 집계됐다. 국민의힘은 전주 대비 2.1%포인트 상승한 반면 민주당은 1.5%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특히 4월 광역단체장 보궐선거가 예정된 서울과 부산 권역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을 크게 따돌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의 경우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 대비 6.3%포인트 상승한 35.2%, 민주당은 7.8%포인트 하락한 25.7%로 양당 격차는 9.5%포인트였다. 부산·울산·경남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4.0%포인트 상승한 39.6%, 민주당은 9.3%포인트 하락한 24.4%였다. 양당 격차는 15.2%포인트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국민의힘은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후 상승세를 끌어올리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이번 결과가 국민의힘 예비경선 과정에서 후보들이 활발한 선거운동을 펼친 모습에 대한 반응일 수 있다고 분석하며, 본경선이 진행될수록 컨벤션 효과(정치 행사 후 지지율 상승)를 기대해볼 만 하다는 분위기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야권 단일 후보가 결국 국민의힘에서 나오리라는 가능성에 확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미디어데이에 앞서 후보들과 간단한 티타임을 갖고 그 자리에서 이같은 확신을 전하며 후보들을 격려했다.


김종인 위원장이 "국민의힘 후보가 야권 단일화 경선에서도 이길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있다"며 확신에 찬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감을 가지고 선의의 경쟁을 해서 선전하자"는 말도 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본경선의 후보간 1대1 토론회 일정 등도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다만 후보 간의 네거티브 전략이 횡행할 경우 도리어 역효과가 날 수도 있어 이후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기호 추첨을 한 첫 날 4명의 본경선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은 초반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며 서로를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 전 시장은 나 전 의원을 겨냥해 "지난해 강성 보수인 황교안, 나경원 투톱의 당 운용 결과가 지난 총선 결과라고 생각한다. 많은 유권자들이 기억할 것"이라며 "그 연장선상에서 보궐선거가 치러지고, 우리 당이 어떤 방향을 갈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나 전 의원은 "짧은 미디어데이에도 1등 후보라서 견제가 많은 것 같다"며 "이번 경선 끝나고도 우리가 주장한 좋은 정책을 공유하며 본선 승리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 1차 맞수토론은 오는 16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1부 오신환-나경원 후보, 2부 조은희-오세훈 후보가 토론을 하게 된다. 부산시장 예비후보 1차 맞수토론은 오는 15일 오후 5시15분에 진행되며, 1부 박성훈-박민식 후보, 2부 박형준-이언주 후보가 토론을 하게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9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