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2-09 09:06:04
기사수정


▲ 8일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사진=노동신문 캡쳐]


북한이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열고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첫해인 올해 세부 경제목표에 대해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이 9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당 총비서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경제기관들의 보신주의적 경향을 신랄히 지적했다고 이 매체들은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등은 이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결정에 따라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전략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각 부문의 2021년도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가 (8일) 소집됐다”면서 “위대한 투쟁의 진로를 밝힐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전원회의가 2월 8일 전체 당원들의 기대와 관심속에 열리였다”고 전했다.


▲ 8일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사진=노동신문 캡쳐]


이날 회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원회의를 지도했으며, 올해 세부적인 사업계획과 수행 관련 보고에 나섰다. 김정은은 “당 제8차대회를 계기로 일군들과 당원들, 인민들의 각오와 투쟁기세가 대단히 높아지고 우리 혁명이 새로운 발전단계에로 확고히 이행하였다고 평가”했다면서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소집하게 된 기본취지에 대하여 언급했다”고 이 매체들은 전했다.


김정은은 이어 “전당적으로 당대회문헌을 접수하고 집중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 당원들의 정치의식과 사고방식에서 긍정적이고도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대하여 분석”한 다음 “당 제8차대회의 사상과 정신이 전당에 정확히 침투되고 새로운 투쟁강령이 당원대중을 공감시킨 것은 사회주의건설의 새 승리를 위한 제일 귀중한 밑천이 마련된 것으로 된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또 “당 대회 결정은 앞으로 5년 동안 각 분야에서 수행해야 할 중장기 과업들이므로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올해 사업계획들을 세부적으로 따져보고 당 중앙위원회의 결정으로 고착시켜 시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비상방역상황이 계속되는 속에서도 경제건설을 활기차게 내밀며 인민들에게 보다 안정되고 향상된 생활조건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조치들을 취하려는 당중앙의 결심과 의지를 피력”했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현시기 사회주의 건설을 저애(저해)하는 부정적 요소들을 철저히 극복하며 당을 조직사상적으로 더욱 공고히 하고 당조직들의 전투적 기능과 역할을 높이는 데서 나서는 일련의 문제들도 진지하게 연구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전원회의에서 토의할 의정들을 제기했다”고 이 매체들은 전했다. 


특히 김정은은 보고를 통해 “국가경제지도기관들에서 올해 투쟁목표를 세우는 과정에서 나타난 소극적이고 보신주의적인 경향을 신랄히 지적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통신은 “회의 참가자들이 새 5개년 계획 수행의 첫해 작전에서부터 당대회 정신을 옳게 구현하지 못하고 당과 인민의 높은 기대에 따라서지 못한 데 대해 심각히 자책했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은 물론 당 전문부서 부부장, 내각의 위원회·성·중앙기관 당 및 행정책임자, 도급 지도기관 책임자, 시·군 당 책임비서, 중요공장·기업소 당 및 행정책임자 등이 방청으로 참여했다. 전원회의는 전날에 이어 이틀째 이어지고 있고 종료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8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