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13 22:06:27
  • 수정 2021-10-14 13:00:01
기사수정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 등의 랜섬웨어 공격과 암호 화폐 불법 사용 등 사이버 범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한국을 포함한 30개 동맹국 및 유럽연합(EU)과 다자회의를 개최한다.


북한은 지난 몇년간 다수의 랜섬웨어 공격을 일으킨 해킹 조직들의 배후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간) 행정부 당국자 명의 익명의 브리핑을 통해 13~14일 이틀간 비공식 그룹인 '반(反) 랜섬웨어 이니셔티브 회의(virtual Counter-Ransomware Initiative meetings)'가 화상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주재한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달 랜섬웨어 워킹그룹 첫 회의를 화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암호화폐 남용 및 불법 사용 저지 ▲법 집행 협력 강화 ▲랜섬웨어 범죄 퇴치 ▲외교적 관여 등을 논의한다.


특히 북한 문제도 테이블에 오를 예정이다.


익명의 행정부 당국자는 "북한은 아시다시피 대응하기가 매우 어려운 국가"라며 "우리가 4단계 전략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4단계 전략은 첫째 랜섬웨어 인프라 및 범죄자들의 활동을 차단하는 것이다. 둘째 랜섬웨어 공격에 견딜 수 있도록 국가의 복원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셋쩨 암호화폐 남용에 대처하는 것이다. 랜섬웨어 범죄자가 몸값 거래에 암호화폐를 활용하면 해킹 집단의 계좌 추적이 어렵다. 넷째 랜섬웨어 생태계를 파괴하기 위해 국제 협력을 지렛대로 활용한는 것"이라고 말했다.


랜섬웨어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감염시켜 데이터 등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뒤 이를 인질로 삼아 돈을 받아내는 방식이다.


회의에는 한국을 포함해 호주, 브라질, 불가리아, 캐나다, 체코, 도미니카 공화국, 에스토니아, 유럽연합(EU), 프랑스, 독일, 인도,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케냐, 리투아나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폴란드, 루마니아, 싱가포르,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웨덴, 스위스, 우크라이나, 아랍에미리트, 영국 등 30개 국가가 참여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랜섬웨어가 얼마나 치명적이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미 행정부 당국자는 말했다.


앞서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은 지난달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랜섬웨어 관련 주의보를 갱신하며 북한 등 사이버 공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7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