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13 00:25:53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3일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이낙연 전 대표 캠프가 문제제기한 경선 무효표 산출 방식에 대한 유권해석을 실시하기로 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오후 1시30분에 의원총회가 예정돼 있었지만 그것을 뒤로 미루고 내일 오후 1시30분에 당무위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무위는 선거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여러가지를 기본적으로 보고하겠지만 이낙연 후보 캠프의 당무위 소집 요구에 응해서 유권해석을 받는 절차를 당무위에서 할 것"이라며 "유효투표 무효투표 논란의 최종 해석 권한은 당무위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번 선관위에서 유권 해석을 선관위 차원서 한 바 있지만 추가 요구가 있어서 당무위를 소집해서 의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에서 논의 안하느냐'는 질문에 "오늘 신속히 이 문제를 매듭 지으려고 사전에 최고위와 유선상으로 얘기를 나눴다"며 "당무위를 여는 것에 최고위원들이 동의했다. 원래는 오전에 최고위를 열어서 이의 제기에 대한 논의를 더 하기로 했지만 오늘 오후에 일정을 바짝 당겨서 하기 위한 결정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고위원 전원이 당무위 소집에 동의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동의를 해서 다 확인을 했다. 당에서 확인하고 대표도 필요한 전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당무위 논의 과정'에 대해서는 "안건을 당 사무처에서 특별 당규 유권 해석에 관한 건으로 상정할 것"이라며 "59조와 60조 관련 절차상 진행된 내용과 조항을 놓고 해석의 여지가 있는지 당 선관위가 내린 해석이 유효하고 맞는지 당무위가 의결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선을 긋다가 왜 의견을 바꿨느냐'는 지적에 "선을 그은 것 없다"며 "이낙연 후보 측에서 당무위를 열어 유권해석을 해달라는 요구를 여러 루트로 했고 분명히 확인됐기 때문에 시간을 끌 필요가 없다는 취지에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당무위를 통해서 모든 걸 결정내리기로 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거기서 의견을 개진하고 그것에 따른 결정이 내려지면 당연히 절차에 따라서 나온 결과를 따르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당무위 결정이 기존 선관위 유권해석과 다를 경우'에 대해서는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현재까지 확인된 여러 견해로는 다시 결선 투표한다든지 조항이 없다. 결선투표도 이의가 있을 경우 당규 몇 조에 따라서 어떻게 한다는 조항이 없다"며 "그러나 이낙연 후보 측에서 이런 문제로 이의제기를 했고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무위에 결정 권한이 있어서 최종 권한 확인해서 절차상 완결성을 갖추자는 것"이라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오는 13일 상임고문단 회의에 이낙연 전 대표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공식 확인했다.


그는 "내일 상임고문단과 후보, 대표까지 하는 오찬 회동이 있다"며 "현재까지는 8명 정도 참석 의사를 표명했다. 이용희, 김용기, 문희상, 이용득, 추미애, 이해찬 정도가 참석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까지 같이 하는 자리가 내일 오전 11시30분에 예정돼 있다"며 "당내 후보와 일종의 상견례와 여러가지 현황에 대해서 고견을 듣는 자리"라고 했다. 그는 이 전 대표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안 온다"고 선을 그었다.


고 수석대변인은 13일 '국민의힘 토건 게이트 TF(대장동 TF)'가 활동을 시작한다고도 했다.


그는 "대장동 관련 TF도 내일 아침 최고위에서 기본 구성 원칙과 구성 위원들에 대해서 논의 결정할 것"이라며 "내일 최고위가 끝나면 아마 바로 구성에 들어가서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국정감사 정면 돌파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후보의 경기지사직 사퇴를 당대표가 권유하고 공식화해서 발표했지만 후보가 국민 앞에서 정정당당하게 입장을 밝히겠다고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며 "여러 의견이 있지만 당으로서는 존중하고 국감을 마치고 사퇴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7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