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4 20:57:23
  • 수정 2021-10-05 14:24:05
기사수정


▲ [사진=岸田文雄 트위터]


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이 공식 출범하는 가운데 미·일, 중·일 관계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기시다 신임 총리는 자민당 내 대표적인 비둘기파(온건파)로, 그가 총리에 선출된 것은 자민당이 '개혁'보다는 '안정'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되면서 향후 주변국과의 관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은 기시다가 아베 정권에서 4년 반 가량 외무상을 맡았다며, 미일동맹을 기축으로 한 외교를 추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기시다 내각에서도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과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이 유임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일 관계를 우선시하는 '아베·스가 노선'이 그대로 계승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런 이유로 미 정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안도감이 확산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다만 미 정부는 스가 정권이 1년 만에 교체되자 일본 정치의 불안정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면서, 기시다 정권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정권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술 패권 등을 놓고 중국과 대치하는 데 있어서 동맹국 일본의 안정적 정권 유지는 미국에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기시다 정부는 중국에 대해선 강경 정책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기시다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도 중국을 염두에 둔 조치로 반도체 등 중요 물자 확보 및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경제안보추진법을 제정하고 담당 각료도 신설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중국의 신장위구르 자치구를 염두에 두고 인권문제 담당 보좌관직도 신설하겠다고 하는 등 대중국 강경책을 예고했다. 중일간 영유권 분쟁지인 센카쿠 열도에 대해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은 기시다가 중국을 염두에 두고 인권문제를 담당하는 총리보좌관직을 신설하겠다고 밝힌 것은 "인권 문제를 중시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의 긴밀한 미일관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는 강한 의지가 엿보이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기시다가 자민당 내 2인자인 간사장에 반중 성향을 가진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당 세제조사회장을 기용한 것도 중국에 대한 강경 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부분이라는 분석이다.

중일관계에 정통한 베이징(北京)의 한 싱크탱크 연구원은 "스가 정권은 대중 강경자세를 보였지만, 물밑에선 친중파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전 자민당 간사장이 중일관계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 왔다"며, 아마리가 새 간사장으로 낙점된 데 대해 "향후 기시다 차기 정권이 대중국 관계를 어떻게 관리할지 아직 전망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일본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고 실리적·안정적 균형 외교를 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는 일본의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감소 추세라 코로나가 큰 쟁점으로 부각되지 않고 있지만, 만일 다시 감염이 확산돼 경제 재건에 실패한다면 내년 여름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참패할 수 있다.

중국은 기시다 내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국 매체인 중국신문망은 기시다 개인에 대해서는 비둘기파로 보고 있지만, 선거 기간 동안 대외 강경 태도로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중국 언론에서는 기시다가 대중 강경노선으로 선회한 것은 선거에 이기기 위한 '전략'에 불과하다며, 새로운 대중국 강경책을 내놓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한일관계에 있어서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동원 등 역사문제에서 유화무드가 조성되기는 어렵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기시다는 외무상 시절이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주도해, 한국과의 관계에서 관계 개선 기대감도 나오고 있지만, 그간 선거 과정 등에서 한국에 대한 강경한 발언을 볼 때 역사문제에서 타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일본 언론은 보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6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