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4 16:02:08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4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검찰에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관련해  "한전 직원이 뇌물받고, 부정행위를 하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고 자신의 책임론을 일축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커뮤니티 하우스 '미실'에서 진행된 서울 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측근들의 비리가 드러날 경우 어떤 책임을 지겠느냐'는 질문에 "휘하 직원의 일탈에 대해 사퇴하면 대한민국 모든 공직자가 다 사퇴해야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고 있는 사무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유 전 본부장의 비리 의혹은 본인이 성남시장에서 퇴임한 뒤의 일이고, 자신의 측근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는 "도지사가 직접 지휘하는 2만~3만 명의 직원이 부정행위를 하면 제가 관리를 잘못했으니 (후보에서) 사퇴하라는 건 지나치다"며 "상식과 원칙에 따라 이야기를 하시면 좋겠다. 제가 뭘 잘못했으면 당연히 책임지겠지만 (유 전 본부장 건은) 관리 책임을 도덕적으로 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이 자신의 측근이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측근 개념이 뭔지 정해주면 (거기에) 부합하는지 알아보겠다. 측근의 기준이 뭐냐"고 "무리하게 엮지 말라"고 부인했다.


이어 "유 전 본부장이 선거를 도와준 건 사실이고, 조직 관리 역량이 있어서 시설관리공단에 들어왔다가 공사로 바뀌면서 원래 하던 직무를 했다"며 "이후 도지사 선거에도 참여하지 않았고, 현재 (대선) 캠프에도 참여하지 않고 있고, 지난해 말 일방적으로 사표를 내고 나갔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예정된 서울 지역 공약 발표에 앞서 대장동 사업에 대해 긴 시간을 할애해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노벨이 화약 발명 설계를 해서 알카에다의 9·11 테러를 설계한 게 될 수는 없다"며 "도둑이 경비원을 보고, 왜 도둑을 완벽하게 못 막았냐고 비난하는 건 적반하장"이라고 거듭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 지사는 본인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설계자'라는 국민의힘의 주장에 대해선 "제가 설계한 건 성남시 몫의 개발 이익을 얼마나 확실하게 안정적으로 확보할지를 설계한 것"이라며 "이 설계 안에서 투자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사업자들이 얼마 만큼의 지분을 나눠 투자하고, 어떤 사람이 참여하고 개발이익을 나눠갖는지는 민간 사업자 내부에서 스스로 설계할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은 민간 사업자 내부 수익 배분에 관여할 권한이 없다"며 "그들 역시 알려줄 의무도 없고, 알려줄 이유도 없다. 돼 알려주겠느냐. 저 역시 KBS 보도를 보고 '이 사람들이 공중분해됐다고 생각했던 초기 투기 세력이었구나'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부산 엘시티(LCT)를 언급하며 "여기도 부산도시공사 땅이었는데 민간에 팔아서 구청이 허가해주고, 개발해서 1조원이 넘는 것을 나눠먹은 것"이라며 "조사하면 천지개벽할 일이 벌어질 거다. 저에게 권한이 생기면 반드시 재조사해서 전부 감옥에 보낼 생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제도의 한계든 저의 부족함이든 민간 개발이익이 과도해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상실감을 느끼시는 건 이해한다"며 "제도의 한계와 국민의힘의 방해 때문에 개발이익을 완전히 환수하지 못해 상심을 드린 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개발이익 국민환수제를 철저히 도입해 국가 권력 행사에 따른 불로소득을 반드시 환수하고, 전 국민에 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6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