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중국 블랙아웃 초읽기, “석탄재고 1~2주분 밖에 없어” - 中, 31개성 중 21개 이상 성에서 이미 극심한 전력난 - 산업 전반에 엄청난 파급효과, 중국 경제가 흔들린다 - 심각한 전력난, 시진핑 리스크가 원인, 권력 기반도 흔들까?
  • 기사등록 2021-09-30 13:33:46
  • 수정 2021-09-30 16:08:31
기사수정



[中, 발전용 석탄 재고 겨우 1~2주일분. 전력대란 오나?]


중국이 심각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중국의 발전용 석탄 재고량이 앞으로 짧으면 1주일, 길어야 2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9일, “지난 21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중국 내 주요 발전소 6곳의 발전용 석탄 비축량이 1131만 t으로 앞으로 2주간 버틸 수 있는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원래 당국의 규정은 석탄발전소는 비수기에 20일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석탄을 비축해야 하는데 이를 충족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도 29일, “현재 석탄 재고량이 1주일여 밖에 남지 않았을 가능성에 대비해 정부 경제부처가 비상 감시태세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SCMP는 시노리크 시큐리티스(Sinolink Securities)가 공개한 통계를 인용하면서 “9월부터 2월까지 겨울을 넘기기 위해 중국이 18억 5천만 톤의 석탄을 필요로 할 것으로 추정하지만 현재 예측으로는 필요한 것보다 약 12%에서 19% 정도, 수량으로 따지자면 2억 2200만t에서 3억 4400만t의 정도의 석탄이 부족할 것”이라고 전했다.


SCMP는 “이러한 분석이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이 10년만에 최악의 정전사태를 겪고 있는 와중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을 끈다”면서 “중국의 관영언론들은 28일, 광둥성과 같은 남부의 산업벨트를 포함해 북동부의 러스트벨트까지 31개 지방정부(성) 중 최소 21개 이상의 성에서 전기 부족사태가 속출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자료= 데이빗 피시맨 트위터]


실제로 지난 27일 발표한 중국의 전력 위기 현황 지도를 보면 중국 경제의 심장부나 다름없는 남부지역 대부분이 최고등급의 위기상황인 ‘RED’ 경고가 켜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력난과 별 관계가 없는 회색지역은 인구도 별로 없는 서부 벨트밖에 없다. 이 지도 하나가 지금 중국의 전력난을 한 눈에 보여준다 할 것이다.


최근 수도 베이징시 당국 또한 “일부 지역에서 단계적 정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 당국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낮 시간대 가로등이나 공공시설물 중심으로 정전을 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수도에서조차 전력난이 심각하다는 점이 전력난에 대한 주민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올 겨울 추위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SCMP는 “지난 8월, 미국의 국립해양대기청이 올 겨울에 라니냐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70%에 달한다고 예상한 바 있다”면서 “이러한 라니냐 현상으로 올 겨울 추위가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렇게 되면 중국내 전력 수요도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라니냐’란 “기후변화로 인한 비정상적인 바람 흐름으로 바닷물 온도가 평균보다 낮아지는 현상”으로 인구 밀도가 높은 북반구 온대 지역의 기온을 낮춰 겨울철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고 이듬해 봄 작물 수확을 줄여 식량 수급에도 영향을 미친다.


[석탄 가격까지 치솟아 석탄발전 주춤거리게 만들어]


이렇게 석탄 수급에 엄청난 차질이 생기면서 석탄의 가격이 폭등하고 있어 중국 경제에 엄청난 근심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지난 1월만 하더라도 t당 약 670위안(12만 3000원) 수준이었지만 최근에는 무려 1100위안(20만 1300원) 수준으로 치솟았다. 무려 64% 정도 급등한 것이다.


이러한 석탄가 급등은 발전회사로 하여금 석탄 발전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중국의 전기가격은 철저하게 정부가 통제한다. 아무리 원가율이 높아져도 정부가 승인하지 아니하면 전기료를 올릴 수가 없다. 그런데 중국 정부당국이 전기료를 올려주지도 않으면서 발전을 더하라고 독촉하니 적자가 뻔히 날 것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발전을 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린 것이다. 그래서 발전소들은 석탄 발전에 열의를 보이지 않는다. 이런 문제도 중국의 전력난을 불러오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통계로도 나타난다.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중국내 전력생산은 전년 같은 달 대비 11.3% 증가했지만 석탄을 통한 생산은 4.4%에 불과했다.


[겨울 다가오는 것을 두려워하는 중국]


중국은 지금 겨울이 오는 것이 지극히 두렵다. 벌써 많은 중국인들이 대규모 정전사태가 일어날 것에 대비하면서 올 겨울의 추위를 어떻게 견뎌야 하는지 고심하고 있다.


홍콩의 명보(明報)는 29일, “중국 각지에서 시민들이 정전 장기화에 대비해 양초를 사재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명보는 이어 “지난 23일 갑작스러운 정전으로 건물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신호등이 꺼진 랴오닝·지린·헤이룽장 등 동북 3성에서는 시민들이 집에 양초를 비축하고 있다”면서 한 시민은 “수퍼마켓에는 이미 양초가 동이 나서 인터넷으로 사야 했다”고 전했다.


명보는 “기업에 대한 제한 송전 기간이 길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기업들이 공장 전체를 돌릴 수는 없더라도 자체 발전을 통해 사무실 등 필수 시설에라도 전기를 공급하려 한다”고도 했다.


명보는 이어 광둥성 둥관의 한 기업인의 말을 인용해 “예전에는 제한 송전이 되더라도 점심⋅저녁 시간에는 잠시 전기가 들어와 공장을 가동할 수 있었는데, 이번엔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전기 공급이 중단됐고, 오늘 통보를 하고 내일 바로 전기를 끊는 식이었는데 이런 경우는 잘 보지 못했다”고 했다.


문제는 지금도 이러한데 추운 겨울이 닥치면 과연 기업들은 물론이고 서민들이 어떻게 그 겨울을 넘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중국, ‘대책이 없다!’]


최악의 전력난을 맞은 중국을 바라보고 있으면 그야말로 한심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석탄 부족 현상이 지난 4월부터 본격화되었지만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막상 전력 대란이 일어나자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즉흥적인 ‘대책 없는 조치’들만 쏟아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중국 각지에서 피해들이 속출하고 있다.


랴오닝성의 한 공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정전으로 환풍기가 멈춰 용광로에서 나온 유독 가스가 밖으로 나가지 못해 노동자 23명이 중독되는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3일 밤에도 선양(瀋陽)시의 갑작스런 정전으로 신베이(新北)구에서는 도로의 가로등은 물론이고 신호등까지 꺼지면서 극심한 교통 체증은 물론 주민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까지 발생했다.


특히 지금같은 대규모 정전이 이어진다면 중국의 전력난이 산업용 전력 공급 제한 수준을 넘어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블랙아웃(blackout·대정전)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아니 이미 상당 부분 블랙아웃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진단도 있다.


특히 이러한 블랙아웃을 지방정부들이 부추기고 있다. 시진핑 주석이 내년 2월의 베이징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강력한 '에너지 소비 이중 통제'(能耗雙控)라고 불리는 중국의 탄소 배출 저감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자 지방정부들이 앞다투어 현실은 외면한 채 중앙정부에 대해 실적보고용 조치들을 대대적으로 시행하면서 엄청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에너지 소비 이중 통제’란 “중앙정부가 연초 세운 계획에 따라 각 지방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에너지 소비량, 총 에너지 소비량을 양대 기준으로 삼아 일정 수준 이내로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중앙정부인 국무원은 시진핑 주석의 지시 이행을 위해 GDP 대비 에너지 소비량을 작년보다 3% 줄이는 목표를 제시한 상태다.


문제는 올해 상반기 이행 실적을 점검해 본 결과, 많은 성(省)이 목표를 달성하기는커녕 작년보다 에너지 소비가 도리어 늘어났다는 점이다. 그렇다보니 중국의 지방정부들이 연내 에너지 소비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에너지 절감 대책들을 시행하기에 이른 것이다. 년말까지의 실적이 각 지방정부 성과 평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방정부들은 사활을 걸고 에너지 절감 정책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경제 계획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지난 8월 펴낸 상반기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광둥, 장쑤, 칭하이, 푸젠, 윈난, 닝샤자치구, 광시자치구 등 7개 성급 지역이 '이중 통제'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지 못해 '이중 적색경보'를 받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장쑤성, 광둥성 등 중국의 31개 성·직할시 중 16곳이 '에너지 소비 이중 통제' 목표 달성을 위해 9월 중순부터 각 지역에서 공장에 전기 공급을 줄이거나 아예 끊는 '전기 배급'에 나섰다. 그렇게 해서라도 에너지 소비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나타난 것이 오늘날 중국의 전력 대란이다. 하나만 보고 둘은 보지 않는 일방통행적 통치의 문제점이 이번 중국의 전력 대란에서 고스란히 드러나 보이는 것이다.


[들끓는 민심 다잡기에 나선 중국]


중국이 최대 전력난을 맞이하면서 전국적인 핫이슈로 부상하자 중국 당국은 돌연 “중국은 전기가 전혀 부족하지 않다”면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석탄 재고량 부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던 관영 글로벌타임스도 “중국은 전력 공급을 위해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가정용 전력 공급을 완전히 보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국가전력망공사도 27일 긴급 성명을 내고 "시진핑 총서기의 에너지 안보에 관한 중요 지시 정신에 따라 전력으로 전기 공급 전에 나서 기본 민생용 전력 수요를 보장하면서 최대한 전력 공급 제한 상황을 피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의 발단도 시진핑인데 또 이를 무마하기 위한 지시도 시진핑이라는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지금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산업 전반에 엄청난 파급효과, 중국 경제가 흔들린다]


이러한 심각한 중국의 전력난은 당장 중국 경제를 암울하게 만들고 있다. 더불어 세계 경제 전반에도 상당한 후폭풍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더더욱 올 겨울 난방 수요까지 더해지면 이러한 ‘마이너스 경제 현상’은 그 심각성을 더해 갈 것으로 보인다.


벌써 전력난으로 인해 반도체 공장들까지도 생산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애플·테슬라 같은 빅테크, 폴크스바겐·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도 중국발 전력 부족충격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대만의 반도체 업체가 대거 진출해 있는 중국 남동부 공업벨트인 광둥(廣東)·장쑤(江蘇)·저장(浙江)성에서의 전력 공급 중단 등의 조치는 전 세계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후폭풍은 거셀 것으로 보여진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지금의 중국의 극심한 전력난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모른다는 점이다. 현재 상황에서는 중국의 심각한 전력난이 일거에 해소될 기미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해 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하더라도 서민들의 가정용 전기 공급은 어느정도 수준에서 제대로 공급하는 극단적 조치를 취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게 될 경우 중국 경제는 완전히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 두가지 사이의 조율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가 앞으로의 관건 중 하나다.


또 하나는 시진핑 주석이 지시를 했던 ‘에너지 소비 이중 통제’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것이냐의 문제다. 그 방법이 아니고서는 지금의 전력난을 어느 정도라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시진핑 지시를 지키자니 에너지 대란이 이어질 수밖에 없고, 지키지 않자니 실적 미달성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시진핑은 이미 ‘신성불가침’이고 ‘무오류’의 상징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3% 절감이라는 지시를 철회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그 지시를 그대로 두고 전력난을 해소하기는 어렵다는 딜레마가 지금 중국 앞에 놓여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SCMP는 이러한 전력 위기를 보도하면서 헤드라인에 “China’s power crisis”라는 아무 미묘한 단어를 썼다. 물론 해석하기에 따라 Power를 전력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좀 더 폭을 넓게 보면 “권력의 위기‘라는 말로도 해석될 수 있다.


과연 이번 중국의 심각한 전력난이 시진핑 권력의 위기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인지가 앞으로의 관건 중의 하나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6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