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9-07 08:37:20
기사수정


 미 국무부가 아프가니스탄에 체류하던 자국민 네 명의 육로를 통한 인접국 대피를 도왔다. 미군 철수가 공식 종료된 이후 처음이다.


AP와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6일(현지시간) 미 당국자와 국무부 대변인을 인용, 미국 국적자와 그 자녀들이 육로로 아프간을 떠나 인접국에 무사히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아프간 국경에서 미국 대사관 직원들을 만났다고 한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5월부터 아프간 주둔 자국군 철수를 본격화했으며, 지난달 31일 공식적으로 철군을 완수했다. 철군 기간 카불 공항에서 발생한 테러로 미군 사망자가 나오며 큰 비난을 받기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철군 완수 전에도 수송기를 통해 자국민 대피를 지원했다. 현재까지 미국 국적자 6000명을 포함해 총 12만4000여 명이 미국 및 동맹국의 지원을 받아 아프간을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철군 공식 종료 이후 미 당국이 아프간 내 자국민의 육로 대피를 지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 당국은 보안상 이유로 구체적인 대피 경로를 비롯해 그들이 이동한 인접 국가가 어디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한편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은 전날인 5일 CNN 인터뷰에서 현재 약 100여 명의 미국인이 여전히 아프간에 남아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들 중 대피를 원하는 사람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4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