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9-03 13:55:32
기사수정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사진=일본 총리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3일 오전 11시 반부터 시작된 집권 자민당 임시 임원회의에서 총재 선거 입후보를 하지 않겠다는 표명을 했다고 NHK,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의원 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당의 총재가 총리가 된다. 자민당 총재 선거는 총리를 결정하는 선거다.


스가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9월 30일까지다. 자민당 총재 선거는 오는 17일 고시, 29일 투·개표 된다.


NHK는 "이달 말 총재 임기 만료에 따라 총리를 사임할 의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날 자민당 임시 임원회의는 약 10분 만에 끝났다.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실시하려던 자민당 간부 인사도 실시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시사했다.


당초 그는 내각 지지율 반전을 위해 오는 6일 자민당 간부 인사를 실시하려 했었다.


이후 스가 총리는 이날 자민당 본부에서 총리 관저로 복귀했다. 이 때 기자들이 관련 질의를 하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핵심 간부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 교체가 예정돼 있었다.


지난해 9월 취임한 스가 총리는 지지율 추락으로 고전해왔다. 도쿄올림픽 개최 성공 성과를 지지율로 연결시키겠다는 청사진을 그렸으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면서 실패했다. 올림픽 후 지지율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의원 선거 등 총선을 앞둔 자민당 내에서는 총선 패배 우려가 확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4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