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9-02 17:17:51
기사수정


▲ 민주노총 조합원 및 관계자들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민주노총 앞에서 열린 경찰의 양경수 위원장 강제 구인 규탄, 민주노총 입장 및 향후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며 오는 10월20일 110만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 투쟁을 통해 그 책임을 묻겠다고 강력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민주노총 사무실이 입주한 서울 정동 경향신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대 그 어느 정권도 노동자, 민중의 뜻을 저버리고 그 끝이 좋았던 정부가 없었음을 명심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경찰청 7·3 불법시위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5시28분께 양 위원장이 있는 민주노총 사무실에 기습 진입해 구속영장을 집행했다. 서울 도심에서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지 20일 만이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권이 민주노총 사무실을 폭력 침탈해 위원장을 연행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변호사 입회도 없는 상태에서 출입문을 파괴하고 위원장을 연행했다"며 "이는 역대 어느 정권도 하지 않은 일"이라고 일갈했다.


민주노총은 또 "문재인 정권의 감염병 위반 주장은 코로나19 방역 실패로 위기에 내몰린 노동자, 민중의 분노와 저항을 봉쇄하기 위한 명분에 불과하다"며 "위원장을 가둔다고 노동자들의 분노와 저항을 가로막을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미 예고하고 조직하는 과정에 있는 10월20일 총파업을 더 치밀하고 위력있게 성사시켜 낼 것"이라며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민주노총 총파업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구속된 양 위원장이 정권의 부당한 탄압에 '단식'으로 항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총파업 투쟁 성사 등 조합원들에게 당부한 사항도 전했다.


양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총파업 투쟁을 선두에서 조직해야 하는 책임을 다하지 못해 죄송하다. 저의 부족함을 조합원 동지들이 채워달라'며 '우리의 분노를 제대로 보여주자. 그 결의를 총파업 투쟁으로 모아내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비상 상황을 선포하고 위원장 석방과 총파업 조직화에 총력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오는 3일부터 16개 가맹조직과 16개 지역본부가 확대 간부 파업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위원장 구출의 핵심 방도는 110만 조합원의 총파업 결의를 조직하고,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반드시 위력적인 총파업을 성사시키는 것"이라며 "110만 조합원은 총파업 결의와 실천으로 위원장을 지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위원장 부재에 따른 총파업 차질을 묻는 질문에는 "오히려 이번 구속이 총파업을 조직하는 데 기폭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위원장 유고 시에도 일사분란하게 조직을 복구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윤택근 수석부위원장과 전종덕 사무총장 등 임원 8명이 삭발식을 갖기도 했다. 기자회견 중에는 불법 집회를 경고하는 경찰의 해산 명령도 있었지만 충돌로 이어지진 않았다.


앞서 민주노총은 양 위원장 구속 직후 성명을 통해 양 위원장 구속을 '문재인 정권의 전쟁 선포'로 규정하며 "강력한 총파업 투쟁의 조직과 성사로 반드시 되갚아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달 3일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참석한 7·3 노동자대회를 주도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같은 달 13일 구속영장이 발부됐지만 양 위원장은 사무실에 머물며 구인 절차에 불응했고, 경찰의 구속영장 집행 시도는 한 차례 무산되기도 했다. 양 위원장은 현재 종로경찰서 유치장에 수감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4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